네이트 블독 정식서비스! 그러나 아직은..!

2009.12.22 21:30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블로거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많은 정보들이 메타블로그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전달이 되고 있고요!
더불어 각 포털에서는 각 블로그의 글들중 좋은 글을 선별하여 매일 각 포털 메인에 뿌려주고 있으며 이렇게 메인에 걸리면 상당한 순간 트랙픽이 생기기도 합니다.
각 포털에 메인에 걸리는것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도 있고 요인도 있지만 중요한것은 내가 발행한 글이 좀더 많은 사람들이 접할수 있는것 만큼 블로거에게 기분 좋은일도 없을것입니다.


포털사에서 진행하는 각 블로그글에 대한 내용들의 노출은 이제 없어서는 안되는 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네이트의 경우 올해 후반기부터 블독 즉 블로그독이라는 이름의 메타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네이트에서도 메타블로그 서비스를 하여 네이트 및 싸이월드에 노출이 되는것이죠!
그러나 사실 블독의 경우 실제로 노출에 반영되는 내용들은 80%이상이 연예관련이나 미용관련이 주를 이룹니다. 이에 대해 많은 블로거분들이 메타블로그로써의 역할을 못한다고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네이트의 사용자는 싸이월드등으로 인해 젊은층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하겠죠!

                                 상당수가 연예관련쪽에 몰려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의 블로그글중에 한번 네이트에 노출된적이 있는데 역시 연예관련이었습니다.
연예쪽으로만 치우친 편파적인 방식임은 부정할수 없는것이죠!
[아무래도 네이트 성향상 관심사가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그럴수도 있지만요!]
이번에 블독의 시스템을 개선을 해서 추천제도의 위쳇을 시작하였습니다.
기본의 다음뷰나 믹시처럼 추천위쳇을 지원하여 블로그에 노출을 할수 있게 한것입니다.
이러한 시도가 과연 추천제도로 한쪽으로만 치우친 지금의 성향을 공정하게 판단하려는것인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느정도 가려질수 있을지 모르나 네이트의 성향상 연예쪽으로 치우치는것은 변하지는 않을것 같지만 그나마 이러한 추천위쳇으로 인해 어느정도 역할은 할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추천위쳇이 기존에 자주 사용했던 타 메타블로그이 추천위쳇과는 상당히 다르게 불편한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경우 RSS등록을 기준으로 위쳇의 소스를 적용하면 글이 발행됨과 동시에 그 글에 맞는 추천위쳇이 생성되는것과 달리 포스트마다 다 위쳇을 수동으로 달아주어야 하는것이죠! (=ㅅ=)
매번 글을 발행하고 블독에 가서 해당글의 위쳇소스를 가져와서 다시 포스트에 넣어주어야 하는 방식으로 여러번의 액션을 취하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에는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엄현히 만든 위쳇의 활용도에 있어서는 효율성이 떨어지지 않나 싶더군요! 현재 이외의 개선을 하면서 그동안 베타형식이었던 블독이 정식서비시를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더 변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네이버처럼 울타리만 우선시하는 서비스처럼 싸이월드와 이글루스만 위하는 서비스이기보다 모든 블로거들에게 열어주는 서비스가 되는 블독이 되기를 기대하네요!
개인적으로 가장 공정성있는 메타블로그는 역시 블로그코리아와 올블로그지만 포털사중에서는 다음뷰가 그나마 공정한듯 하네요!
물론 다음뷰도 여러말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여 유저들이 선택하여 골고루 네티즌에게 알려주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나 네이트에 비해서는 가장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이 드는군요!

매번 글을 발행하고 다시 와서 수정해야하는 것은 분명 불필요한 액션을 요구하는것이겠죠!



조금이나마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블로그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2. 감사합니다...*^^* 항상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3. 정식 서비스이지만 정말 뭔가가 많이 부족하고 편파적인 메타블로그라는 생각이 많으 듭니다.
    좀더 개선을 해야 저같이 재미 없는 포스팅을 하는 사람도 블독에 관심을 좀 가질거 같습니다.

  4. 그렇죠! 현재 블독은 메타블로그서비스라고 하기에는...앞으로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5. 맞아요 맞아요 많이 불편하더라구요. 어서 연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6. 앞으로 개편해나기를 바랄뿐입니다..ㅎㅎ

  7. 배너 다셨네요? 짝짝짝~ ^^
    크리스마스 이브, 크리스마스 잘 보내세요~ (^^)/

  8. 동경지부장님도 크리스마스 잘 보내세요~~*^^*

  9. 네..맞습니다;; 전에 제가 블독폭탄을 몇번 맞았는데..
    그때올렸던 포스팅도..다..연애과련-,.-;;;
    요즘은..안터지는데..이유가 이런거군요;;;

  10. 아무래도 연예쪽이 블독에서는 대세라고 할수 있죠..ㅡ.ㅡ;

  11. 아직 블독은 메타블로그로 부르기엔.. 뭔가 없어보이더라구요.

    가장 중요한 것은 언급하신데로 다양하게 노출되지 못하는 글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들이 서비스하는 것을 위주로 하지 않고 넓게 개방해버린다면, 메타블로그 업계의 선두에 설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들은 그런것에는 관심이 없는듯 하더라구요. ㅡㅡa

  12. 아무래도 메타블로그라고 하지만 그 기능적으로는 분명 문제가 있죠! 앞으로 그들이 변화를 할지 지켜보아야 할듯 하네요!

  13. 달려다가 이 글 읽고 안 달기로 결정했어요^^ 감사합니다.

  14. 사실 안다는것 보다는 다는것이 좋지만 불편해서..ㅎㅎㅎ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