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껍데기의 블로그를 마무리하며..!

2009.12.31 20:30

2009 연말 결산!

개인적으로 2009년은 저에게 있어 많은 일들이 있었던 한해인것 같습니다.
좋은일도 있었고 안좋은 일도 있었던 한해였지만 그 무엇보다 블로그를 통해 좋은일이 많았던 한해였던것 같기도 하네요!
실제로 껍데기의 거시기세상 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한지는 6년이 넘어가는것 같지만 실제로 나홀로 블로그로 거의 5년을 유지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처음 네이버블로그로 4년넘게 나홀로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로 넘어온지 1년이 넘어간 시점에서도 여전히 나홀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그래도 껍데기의 거시기세상 이라는 블로그명으로 유지를 해왔던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본격적으로 블로그에 애정(?!)을 가지고 집중하게 된것은 실제로 2개월정도 되는것 같네요!
블로그를 통해서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한다기보다 남에게 별필요없는 정보같지 않은 글이라도 그 누군가에게는 분명 도움이 될수 있다는 생각에 애정을 가지기 시작한것 같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 은 제가 초등학교시절부터 접했던 게임을 주제로 운영이 되었고 그외 잡다한 IT나 가전쪽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 저의 성격처럼 이것저것 다 해보아야 직성이 풀리듯 저의 블로그 또한 게임이 주요 포커스이되 여러이야기를 다루게 되네요! (=ㅅ=)
무엇보다 블로그를 통해서 가장 기분이 좋았던 것은 티스토리에서 우수블로거로 선정이 된점입니다.
기라성 같은 블로거분들 속에 운좋게 딸려가서 한편으로는 너무나도 부끄러웠지만 그래도 혼자만의 만족으로 내년에 더욱더 열심히 블로그에 애정을 쏟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해주는것 같습니다.
글 502 / 댓글 2975 / 트랙백 659 / 방명록 159 / 방문자 1704196

2009 내 블로그 포스트 best 5

1. 아이폰 구입자가 말하는 아이폰의 단점!

2. 구글 크롬OS 한국유저이기에 화가 난다!

3.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2 한글화는 이제 없다?!

4. 미녀들의수다 여대생의 가식반론! 부끄럽다!

5. 맥도날드 맥카페가서 별과 콩을 이길지 한번 시음해보았습니다!

사실 횟수로는 6년이 넘지만 애정을 가지고 블로그질을 한것은 2개월이 약간 넘었기에 무언가 주제에 맞는 베스트글은 사실 아직은 남에게 내세울수 있을정도는 아닙니다. 그래서 저의 베스트글은 많은분들이 읽어준 글보다 저의 블로그 카테고리별로 제가 생각하는 글을 위주로 선정해보았습니다. 그렇지만 나름 운이 좋게 많은분들이 읽어주신글들이 하나둘씩 생기면서 "이런맛에 블로그를 하는구나!"라고 느낄수 있는 한해였던것 같기도 하네요! 사실 게임관련 포스트의 경우 사람들의 관심도가 많지가 않은것이 사실입니다. 연예관련된 포스트가 가장 높은 관심을 받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TV를 보다가 제가 느낀점을 포스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연예관련포스트를 작성하려고 마음먹고 하는것이 아니지만 그러한 포스트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때 마다 깜작 놀라고는 합니다. 사실 연예관련 유명한 파워블로거분들이 있어 연예관련 포스트로 관심을 받을때 상당히 부끄럽기까지 하더군요! 연예전문 블로거분들의 포스트의 글내용은 상당히 높은 퀄리티의 글들인데 비해 저는 그냥 저의 생각을 적은글이 대부분이라서 관심을 받는것 자체가 부끄러울때가 종종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내년에는 게임관련 포스트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싶은것이 저의 작은 소망이네요!

댓글 많이 받은 포스트 best 5

1. 미녀들의수다 여대생의 가식반론! 부끄럽다! (100)

2. 음주운전 후회해봐야 말짱 소용없다! (71)

3. 아이폰 구입자가 말하는 아이폰의 단점! (64)

4. 아이폰 아이튠즈 미국계정 필요하다면 만들어보자! (57)
5. 남자가 샤이니의 민호에게 끌리는 이유! (53)

사실 그동안의 저의 블로그는 거의 혼자만의 블로그라서 덧글이라는것은 거의 없었습니다. 간혹 몇분이 덧글을 남겨주셨지만 정말로 덧글 없는 블로그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블로그에 애정을 가지면서 많은분들이 덧글을 남겨주셨고 더불어 블로거들이 말하는 소통이라는 것을 체험하였습니다. 사실 저는 커뮤니티활동을 자주 하고 운영도 해서 인터넷상의 소통은 이해를 하고 있었지만 과연 개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가 소통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그것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몰랐습니다. 그러나 근래 블로그의 소통은 분명 존재하며 참으로 어려운 부분이라는것도 느꼈습니다. 각 블로그의 주제에 맞게 소통이 이루어지면 정말로 많은 교류가 이루어지는 공감대가 확실히 형성이 되는 깊이있는 소통이 가능해지더군요! 반대로 이러한 블로그에 소통에 있어 한편으로는 의무적인 소통이 존재하는것도 사실이고요! 짧은시간 느낀것이지만 그래도 블로그의 소통은 반드시 필요하며 블로그의 방향성과 질을 높여주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다른 파워블로거분들에 비하면 적은 덧글일수 있지만 저에게는 정말로 엄청난 발전의 한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분기별 방문객 수

2009년 1분기 297580
2009년 2분기 143085
2009년 3분기 142736
2009년 4분기 1120795

 

방문자수는 정말로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한해였습니다. 기존에 나홀로 블로그를 운영할때는 하루 평균 1000명정도의 방문이 있었는데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하루 평균 13000명정도의 방문자로 늘어났습니다. 중간중간 포털사이트 메인에 걸리면 트래픽 폭탄도 맞아보았지만 개인적으로 목표였던 하루 평균 만명의 방문자를 이루어서 개인적으로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평균 방문자를 목표로 했던것은 검색을 통한 유입을 원해서였습니다. 이유인즉 메인에 걸려서 방문해주는 고마운분들의 경우 원래 원하는 정보를 찾기보다는 이슈거리로 들어오시는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검색을 통해 들어오시는분들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위해 오시는것이기에 그러한 분들에게 저의 블로그가 도움이 될수 있다는 취지에서 검색을 통한 방문을 개인적으로 더 많이 원했습니다. 내년 목표는 검색등의 정보를 찾기위해 방문해주시는 방문자수를 상반기에 하루 평균 30000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으나 열심히 노력해보려고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기별 포스트작성수

2009년 1분기 110
2009년 2분기 23
2009년 3분기 31
2009년 4분기 338

 

역시 나홀로 블로그를 운영할때는 하루에 포스트 하나도 제대로 작성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정보성 포스트라기보다 저혼자 흔적을 남기기위한 포스트가 대부분이었는데도 거의 작성을 안했죠! 그렇지만 블로그의 애정을 가지고 포스트를 매일 매일 작성하면서 하루에 평균 3개정도의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느낀점이지만 포스트수가 많다고 좋은것은 아니더군요! 많은 포스트를 발행하면 도리어 올블로그에서는 스팸성 포스트로 판단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ㅅ=) 개인적으로 2010년에도 하루에 꼬박꼬박 3~4개 정도의 포스트를 발행하려고 합니다. 워낙 제가 잡식성이니 제가 좋아하는 분야의 소재는 많지만 이것을 매일매일 하는것은 분명 힘들다는것을 체험하였습니다. 그렇지만 마음먹었으면 이제는 끝가지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저 스스로와의 싸움에서 이겨내려 해봅니다.

연말 결산 총평

개인적으로 블로그질을 6년이 넘게 하면서 연말결산이라는것을 처음해보는 한해가 되었네요!
파워블로거분들의 블로그의 포스트를 보면서 그분들의 글의 퀄리티를 느끼면서 나는 아직 멀었고 저렇게 될수도 없겠구나!! 라고 매번 생각을 합니다. 어찌보면 그러한것도 능력이고 어느정도 지니고 있어야만 가능한것이라고 생각을 하고는 합니다. 2009년 블로그를 하면서 느낌점은 노력을 하되 어느정도 행운도 있어야 한다는 우리생활의 보편적인 법칙이 블로그에서도 존재한다는것을 느꼈고 또 한편으로 그러한 노력을 해야만 행운도 따라온다는것도 같이 느낀 2009년이었습니다. 2010년 껍데기의 거시기세상 의 목표는 매일 포스트 3건의 발행과 방문자수는 메인에 안걸리고 일평균 30000명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으나 노력할것이고 블로그를 통해서 할수있다는 성격개조를 이루어내고 싶기도 합니다. 또한 껍데기의 거시기세상 블로그를 통해서 2011년에 저에게 계획된 타지생활에 있어 더욱더 활용하기 위해서는 2010년에 스스로 블로그의 목표를 이루어낼것입니다.
2009년 한해 많은분들의 도움 정말로 감사합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앞으로 하시는일 다 잘되기를 바랍니다! (+ㅅ+)V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블로그야그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2010년 새해에도 좋은 글 많이 포스팅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미스터브랜드님!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3. 와~ 새해에도 좋은 글 부탁드려요. 또한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4. 우리밀맘마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일 다 잘되기를 바랍니다...*^^*

  5. Blog Icon

    글을 참 잘 쓰시네요. 눈에 쏙쏙 머리에도 쏙쏙 들어옵니다. 앞으로 좋은 글 많이 부탁 드리겠습니다.^^

  6. 감사합니다...*^^*
    글재주가 없는데 이러한 댓글을 보니 기쁘네요..
    쑥님도 올해한해 좋은일만 생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