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에 대응하는 블로거의 고찰!

2010.01.03 22:30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가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자기 발전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 블로그가 나홀로 블로그든 파워블로그든 아니면 광고성 블로그든 중요한것은 블로거의 성향에 따라 블로그의 모습은 다양하며 그러한 블로거가 수동적으로 움직이면서 만들어지기에 그러한 과정중 자신에게 발전의 기회가 알게 모르게 생기는것 같습니다.
즉 블로그를 통해 무엇을 하든 손해보는것은 없지 않을까 싶네요! (+ㅅ+)


블로그를 통해서 느끼는 기쁨중에 하나는 바로 다른 사람과의 소통도 있을것입니다.
나의 생각의 포스트가 다른사람과 공감대가 형성될때의 기쁨은 블로거라면 다 느껴보시지 않았을가 싶네요! 이러한 소통의 방법중에는 자신의 글에 댓글로 알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의 글에 댓글이 달리는것을 보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끼는 뿌뜻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댓글중에는 참으로 보기 불편한 덧글이 달리기도 합니다.
그럴때 과연 블로거는 어떠한 액션을 취해야할까요?!




포스트 내용을 존중하면서 다른 의견을 말하는 유형!

일단 포스트내용에 공감하지 못하는글에 대해서는 저는 정말로 고맙게 생각을 합니다.
특히 포스트내용이 자신의 생각과 다르지만 포스트내용을 존중해주면서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하시는분들은 정말로 소통을 할줄 아는 분들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즉 어떠한 내용에 있어 자신의 생각이 맞다고 생각을 하지만 다르게 생각하는 분들도 존재한다는것을 다시 한번 새삼느끼게 해주는 계기가 되고는 합니다.
이러한 댓글을 남겨주시는분들로 인해 블로거에게는 좀더 시야를 넓히는 계기를 만들어줍니다.



일방적인 자기의 주장만 말하는 유형!

댓글중에 보면 포스트내용에 공감은 못하지만 위와 다른 유형이 있으니 바로 "무조건 아니다!!" 라는 유형입니다. 어떠한 기준점이 있는 것에 대한 지적이라면 좋은 말일수 있으나 개개인마다 생각의 차이가 존재하는 부분이라면 절대 정답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즉 "닭은 달걀을 낳는다!" 라는 내용은 기준점이 있는 내용에 "닭은 병아리를 바로 낳는다!" 라고 하면 틀린 내용이기에 그러한 지적은 당연히 블로거에게 있어 너무나도 고마운부분이며 바로 정정할수 있겠죠!
하지만 "달걀은 맛있다! 없다!" 라는것은 개개인마다 틀린 의견이 나올수 있는것이죠!
이러한 의견에 일방적인 자신의 말이 맞다고 댓글다는 유형은 사실 소통에 있어 필요없는 부분입니다.


여담]
여기서 생각해보면 반대로 왜 너는 그러한 너의 생각의 글을 쓰냐?! 라고 반박한다면 당연히 자신의 블로그에서 자신의 생각을 쓰는것이기에 당연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단 첫번째의 유형처럼 항상 열린 마인드로 타인의 의견을 존중할 준비는 하고 있어야겠죠!!
그렇다면 자신의 블로그에서 자신의 생각을 적는것은 정당화 될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지적하는 유형!

이러한 분들 역시 너무나도 고마운 분들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부족한 포스트의 내용을 완벽히 수정해주는 고마운 분들이죠!
잘못된 정보를 지적하므로써 수정을 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그 포스트의 질이 높아진다고 생각을 합니다. 즉 좀더 완벽한 포스트로 진화를 하는것이겠죠!
허나 가끔 맞는 정보인데 자신의 정보가 맞다는 댓글이 달리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삭제를 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싶습니다. 즉 그 포스트를 통해 정보를 얻는 분들에게 있어 잘못된 정보로 혼돈이 생길수 있기때문이죠! 물론 댓글의 내용을 보면 다시 댓글을 달아 잘못알고 계신것이라고 이야기해서 해결이 될것같으면 그러한 방법이 가장 좋겠지만 통상적으로 의도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한 분들에게는 아무리 설명하는 댓글을 달아도 안통하고 도리어 다른 분들에게 혼란만 오게 되는것이겠죠!


악성이나 스팸

볼것이 없이 바로 삭제가 답이죠!
해결방법으로는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달게 하면 되겠지만 많은 소통을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생기는 현상이 아닐까 싶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에서 말한 각 댓글의 유형에 대처하는 방법은 어디까지나 저의 기준입니다.
즉 저의 기준이 다른 블로거분들의 기준이 아닐수 있죠!
이말은 반대로 각 블로거마다 댓글에 대처하는 기준점이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말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신의 기준점을 정해 블로그를 운영하는것이 블로그만의 특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실 다양한 댓글에 대응하는 기준점을 정하고 나면 블로그운영에 있어 좋은점이 많더라고요!
헌데 아이러니하게 어떠한 유형이든 댓글이 달린다는것은 그만큼 블로그가 다수의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고 있고 알려진다는 이야기겠죠!
동전의 양면처럼 같이 가지고 가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ㅅ+)


조금이나마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간다껍데기 ★껍데기 블로그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저도 댓글이란게 많이달리면 저렇게 대응좀 해봐야겠네요^^ 아직은 찾는이가 없습니다 ㅋㅋ

  3. 각자의 기준을 정하면 될것 같아요...각 블로그의 주인은 각 블로거들이니까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4. 간혹 알 수 없는 아랍어 비슷한 말을 남기고 가는 댓글러들도 있는데..
    그런건 뭔가요 ㅋㅋ
    저는 일단 무조건 삭제를 하고 보는데 ㅎ

  5. 혹시 꼬마낙타님의 블로그에 진자 아랍권에서 들어오는것일수도....ㅎ

  6. 전 티스토리를 가입한지는 꽤 되었는데, 제대로 하고 있는 건 얼마 안되서
    사실 다 공감이 되지는 않아요. 하지만 잘 읽고 갑니다! ㅋ

  7. 아무래도 각자 개인만의 기준점이 있으니 저의 포스트내용이 정답은 절대 아니죠..ㅎㅎ 그냥 저의 기준이에요~~*^^*

  8. 아주 제대로된 고찰인데요
    공감공감합니다.
    이 댓글은 댓글심의위원회에서 심의한
    지지성 댓글입니다. ㅎㅎㅎ

  9. ㅎㅎㅎㅎㅎ
    그나마 블로그가 댓글에 대한 제한에서는 좀 자유로운것 같아요~~
    윤서아빠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10. 쏟아지는 지적에도 늘 기뻐하고 있지요.^^;; 관심이 없다면 지적질을 해주실 일이 없잖아요.

  11. 네..그렇죠..또한 그러한 지적으로 인해 그 포스트의 퀄리티가 더 높아진다고 생각도 하고요~~*^^*
    라디오키즈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12. 정말 공감가는 이야기이네요..ㅎㅎ
    저는 글내용과 완전 동떨어진 댓글을 본적이 있어요..ㅋㅋ
    그밖에 특이사항은 일본인 몆몆분이 댓글을 남겨주셨구요..(물론 스팸은 아니고 포스트에 대한 댓글입니다)
    위에 꼬마낙타님은 아랍분이 오셨던것 같은데 저도 아랍분을 한번 뵙고 쉽군요..ㅋㅋ
    여튼 헛소리 쪼금 하다 갑니다! 매우 재밌게 잘 봣어요!!ㅎㅎ

  13. 헉...일본분이 방문할 정도로...부럽습니다...*^^*

  14. 가끔 악플성 리플이 달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남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더군요.
    제 글에 대한 것이라기 보다는
    리플을 달은 다른 분에 대한 악플이 많은데 역시 저로서는 보기 안 좋더군요.
    결국 2일 전에 리플 방식을 로그인한 사람만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악플이 더이상 안 생기더군요. ^^
    저역시 저의 블로그를 걸고 가끔 여러 가지 비판글을 쓰기도 하는데
    리플 쓰는 분들 역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면서 해야겠죠.

  15. 원래 악플을 다는 사람들은 절대 자기자신을 공개안하죠...!! 그들의 특징입니다. 즉 온라인상에서만 자신의 존재를 잊고 있는 불쌍한 분들이죠!!

  16. 저는 의견 공유하고 제가 잘못한 생각에 대해서 반박해주시는 것은 좋은데
    욕이나 어떠한 논리도 없이 억지부리시는 분들은 좀 답답하긴 해요. ㅎㅎ;;
    그리고 저는 누구는 달고 누구는 답글을 안 달고 하는 것이 좀 그렇더라구요.
    한번씩 댓글 폭팔하고 그래서 악플이나 말도 안되게 억지 댓글이 달리면
    눈팅만 하고 답글은 안 다는 편이에요. ㅎㅎ;;
    이웃분들이 달아주신 댓글은 직접 제가 다시 이웃님께 방문하는 편이구요. ^^
    한번씩 발끈하는 댓글들도 있긴 한데 정신적으로 수양한다고 생각하고 참지요. ㅋㅋ

  17. 저도 역시 악플이나 근거없는 이상한 덧글의 패턴은 트래픽 폭탄을 맞으면 항상 따라오는 일이죠..ㅎㅎ 그냥 삭제합니다.

  18. 전 블로그 얼마 안되서 리플이 오늘 처음으로 고맙게 달렸더군요.. 감사하더군요
    위 글을 보니 많은 동감을 하게 됩니다..

  19. 블로거에게 있어 댓글은 기쁨이죠...간혹 아닌 댓글도 있지만 그러한것을 제외하면 말이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0.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1. 플스월드에 관한 데이터는 서버를 그대로 가지고 있어서 저도 언젠가는 부활을 다시 꿈꾸고 있습니다.ㅎㅎ
    몬헌 정말 재미있게 밤새도록 즐겼죠..*^^*

  22. Blog Icon
    김수미

    갤럭시s 어플 정보 많이 얻어 갑니다.
    정말 정말 감솨해요~

  23. 네..감사합니다..*^^*

  24. 아이패드 듀얼 모니터 넷북xp에서도 가동되나요?

  25. 가능합니다.

  26. Blog Icon
    물고기

    껍데기님의 블로그를 RSS로 구독중 입니다. 구글 RSS로 구독중인데 구글 RSS에서
    블로그 기사 전문이 표시되지 않고 윗부분 20여줄만 표시되네요.
    컴퓨터에서 구독할때는 기사제목을 클릭해서 구독하는데...

    이번에 아이폰4를 구입하여 RSS구독하는데 아이폰에서도 기사 전문이 표시되지
    안하서 불편하네요. 개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7. Thanks for admin.nice sharing.very nice..

  28. 블로그 기사 전문이 표시되지 않고 윗부분 20여줄만 표시되네요.
    컴퓨터에서 구독할때는 기사제목을 클릭해서 구독하는데...

  29. Thanks for sharing. Nice article, good post.

  30. 풍부한 정보와 함께 좋은 블로그,이 사진을 게시 주셔서 감사합니다

  31. you are in point of fact a just right webmaster. The website loading velocity is amazing. It sort of feels that you are doing any distinctive trick. In addition, The contents are masterwork. you’ve performed a magnificent process on this matter!

  32. 이러한 좋은 팁입니다. 이는 리더와 통신하는 것이 중요하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