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인터넷뱅킹을 보면서 씁쓸한 이유!

2010.01.14 22:30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고 정말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어느때의 모바일 단말기보다 각 분야에서 아이폰을 활용한 어플을 제작하거나 배포를 하고 있는것이죠!
실제로 한두군데의 모습이 아닌 전분야에 걸친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이렇게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은 처음 보는듯 하네요~
그만큼 아이폰을 통해 자사의 물직적이든 외적이든 이익을 얻을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겠죠!
즉 아이폰이 국내에서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변화속에 얼마전에 기업은행에서 아이폰에서 인터넷뱅킹이 가능한 어플을 내놓았습니다. 하나은행이 가장 먼저 관련어플을 내놓았고 두번째로 인터넷뱅킹이 가능한 어플을 출시를 한것이죠!
그리고 나머지 국내 은행도 현재 관련어플을 제작중에 있습니다.
즉 올해안에는 아이폰 유저는 모든 국내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사용할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저도 아이폰유저로써 상당히 좋은 소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이러한 은행권의 모습과 국내 각 분야의 모습에 씁쓸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아이폰으로 인터넷뱅킹이 가능한 하나은행과 기업은행!


헌데 왜 이제서야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것이 씁쓸한 기분이 들게 하더군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지금의 각 분야의 아이폰의 어플 출시나 준비하는 모습을 보면서 국내 모바일시장의 변화가 생기는것에 대해서는 대환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폐쇄적이고 각 이해관계로 뭉쳐있어 누구하나 선구자로 나서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폰이 이러한 국내 시장에 변화를 줄것이라고 예상을 했고 그래서 아이폰의 국내출시를 누구보다도 환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에는 아이폰이 이러한 국내 모바일의 분위기를 바꾸는 촉매제가 될것이고 그로 인해 다양한 스마트폰에도 이러한 혜택이 돌아갈것이라고 생각을 했죠~
그러나 지금의 분위기는 아이폰만을 초점으로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유저로써는 좋지만 과연 이러한 모습은 국내 모든 사용자에게 혜택이 가지 않을수 있기에 우려가 되기는 합니다.

               아이폰이 국내 스마트폰의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은 되는데...


허나 한편으로 당장은 아이폰쪽에만 치우치는 모습을 보이겠지만 이제 스마트폰이라는 단말기가 대중속에 깊숙히 자리를 잡으면 모든 사용자에게 혜택이 가리라 믿습니다.
더구나 올해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나 삼성이나 LG에서도 다양한 스마트폰을 전략적으로 내세울것이기에 차차 좋아지리라 믿고요!
하지만 이러한 변화속에는 각 분야에서도 노력을 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실제로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기 전에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했습니다. 아마 스마트폰을 사용해본 유저라면 알수 있듯이 인터넷뱅킹을 하기위해서는 정말로 쉽지 않고 은행에서 지원을 해준다고 해도 OS버젼이나 기타 여건으로 원활히 사용하기가 힘들었죠~ 더구나 지원안하는 은행이 더 많았던것도 사실이고요!
그래서 은행권에 문의하면 돌아오는 답변은 "계획이 없습니다!" 혹은 " 현재 XX버젼에서만 지원합니다."라는 이야기만 듣게 되는 현실이었는데 아이폰 관련어플은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니 안타깝기도 합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골고루 혜택이 적용되는 날이 올것입니다.

그렇지만 아직 스마트폰에 대한 대중적인 인식이 낮기에 각 분야에서도 성급히 기획을 잡을수 없는것이고 그나마 아이폰의 인식은 높고 사용자가 많기에 아이폰을 타켓으로 어플을 내놓고 있는것이지요!
그러므로 스마트폰이 많은 사용자에게 사용이 되면 그때는 전체적으로 다 혜택을 누릴수 있을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당장은 한쪽으로 치우진 모습을 보이지만 올해안에는 이러한 분위기가 전체 모바일시장에도 영향을 줄것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탑재 스마트폰인든 MS모바일 탑재 스마트폰이든 많이 팔려서 시장에 깔려야 한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겠지요!
아이폰이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었으니 그러한 시기가 올것이라 믿습니다.

참고사항]
신한은행에서 준비중인 아이폰 인터넷뱅킹 어플은 현재 개발중이며 올해 하반기에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연히 신한은행에서 전화가 왔길래 물어보았더니 그렇게 답변을 하네요!
그렇지만 그 상담원이 잘 모르는것 같기도 해서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신한은행을 주 은행으로 사용하는 저로써는 하나은행과 기업은행을 쓰는 분들이 부럽네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진짜 아이폰 안나왔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찔한 생각도 듭니다...
    그러면서도 아이폰이 가져다준 많은 변화와 주변환경들...
    단순히 아이폰유저로서 가지는 생각만은 아닐듯 싶습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2. 네..동감합니다...
    제가 아이폰의 국내출시를 원했던 이유도 아이폰이 대중적으로 스마트폰의 좋은점을 알리고 그 기반을 바탕으로 국내 스마트폰의 시장이 확대되기를 기대했던것이죠~~*^^*

  3. 저도 비슷한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아이폰이 들어와서 편리해진 것은 맞습니다만...
    다른 운영체제를 쓰는 컴퓨터와 여러 폰들에 대한 문호개방은 아직도 먼 것 같습니다.

    근데 모 블로거가 이 상황을 까는 글을 올렸다가
    "마치 현대 자동차 대리점에 가서 다른 차 AS 안 되냐고 따지는 셈"이라는 반박 댓글을 받더군요.
    아이폰 사용자 분들 중에는 웹 접근의 확대에 대해서 깊은 생각이 없는 분도 계신 듯해요.
    에구궁.. 이러다가 모바일=애플, PC=MS 식으로 자리잡는 것은 아니겠지요...?

    블로그 글을 읽다가 문득 이런 생각 들어 끄적이고 갑니다.

    PS: 블로그 주인장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4. 별헤는밤님의 말씀 저도 공감합니다.
    이것이 자칫 말씀처럼 PC는 MS 스마트폰은 애플 이라는 한정적인 모습으로 가면 안되죠~~ 절대로 PC와 같은 모습으로 가면 절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5. 잘 보고 갑니다.
    똑같은것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네요~
    오늘 금욜인거 아시죠~
    주말 잘 보내세요^^

  6. 아..금요일이군요!! ㅡ.ㅡ;
    시간이 정말로 빨리 가네요..벌써 2월이 다가오니...
    세아향님도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7. Blog Icon
    쓸쓸한복학생™

    별헤는밤님께서 잘 지적해주셨네요. 애플이 창의와 노력으로 아이폰을 만들어냈고 그에 대한 결과로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는 점은 맞으나 마치 애플이 모든 것을 바꿔내고 있는 것 같은 시각은 위험해보입니다. 애플도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거든요.

  8. 애플이 모든것을 바꾸어놓는다는 시삭이 위험해보일수도 있을것입니다. 어느정도 그러한 부분도 우려가 되지만 현재의 더 큰 문제는 애플이 모든것을 바꾼다는것보다 아이폰으로만 가게 되면 그것이 더 위험해지는것이죠! 즉 아이폰으로만 가게 되면 애플이 모든것을 바꾼다는 잘못된 시각이 생길수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러한 부분은 국내에 다양한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고 각 분야에서 아이폰에 보여준 발빠른 어플이나 기타 서비스에 대한 모습을 다른 플랫폼에서도 보여주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9. 메인 프레임 컴퓨터 시대에서 PC가 나와 IT업계에 거대한 혁명이 되었죠.
    이제 스마트폰이라는 녀석이 나와서 또 한번 IT업계에 혁명이 찾아 올 것같습니다.
    지금 보고 있는 것이 그 혁명의 일부 일 수도 있구요.. ㅎ

  10. 네..저도 꼬마낙타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분명 작은 일부분이겠죠~ 가까운 미래에는 더 큰 모습으로 우리의 생활에 자리잡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ㅎ

  11. Blog Icon
    papers

    액티브엑스만 없어져도.. 그저 감사할따름.. 망할 엔프로텍트.. ㅠㅠ

  12. 그래도 지금이라도 액티브X에 대한 사용을 고수하다가 점점 바뀌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다행입니다.
    허나 아직 갈길이 멀죠..ㅜ.ㅜ;

  13. 척박한 우리의 인터넷 환경 풍토의 한예죠...
    이를 계기로 우리의 맥환경도 좋아지길 기대해봅니다.

  14. 그러니까요..맥이든 리눅스든 누구든 동일한 환경의 혜택을 받아야하죠~~ 아직 갈길이 멀지만 점차 개선하려는 모습이 간간히 보이니 기대해봅니다....ㅜ.ㅜ;

  15. Blog Icon
    Npod

    어제부터 아이폰으로 기업은행 app사용중입니다. 컴퓨터 앞에서도 뱅킹은 아이폰으로 합니다. 쓰레기 같은 액티브엑스 설치 않해도 되고 뻑하면 죽어나가는 IE사용않해도 되고 결정적으로 너무 편리합니다. 땡큐 애플, 땡큐 기업은행입니다.

  16. 부럽습니다..전 신한은행이 주거래 은행이라서....ㅡ.ㅡ;
    올해에 나온다고하니 기다리고 있습니다.

  17. Blog Icon
    trmm

    왜 이제와서 그랬을까요?
    전 당연한거라고 봅니다.
    WiFi는 우리나라 통신사가 막아놔서 폰에는 존재하지도 않을뿐더러, 핸드폰으로 한다면 데이터 통신료를 지불해야 할텐데 몇천원씩 물어가면서 누가 뱅킹을 이용할까요?
    몇명이 접속할지도 모르는 어플을 개발한다는거 자체도 이상할뿐더러 폰마다 미묘하게 다르게 해놔서 일일이 맞춰주는것도 글쎄요..

  18. 그렇죠...!!
    이제는 그러한 분위기가 바뀌고 있으니 다행입니다. *^^*

  19. 아이폰의 출시로 기대했떤 가장 큰 기대 효과는 표준웹의 실현이었습니다.
    물론 출시 전부터 네이년이나 다음, 지마켓 등에서 표준웹을 구현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인건 사실이지만 인터넷의 가장 큰 요소인 전자상거래 만큼은 꼼작도 하지 않는 점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언젠가는 변화 일어나겠죠?? SKT도 약간의 개념을 찾은것 같아 보이니... 금감원도 어서...

    그러나 지금까지의 추세로 본다면 은행들은 표준웹보단 각 스마트폰 OS별로 어플을 만들어 버릴지도 모르겠군요...;;;

  20. 블랙체링님의 말씀에 뼈가 있는점 동감합니다.
    현재 아이폰 어플이 곧 은행권의 표준웹의 전체적인 리모델링이 아니니까요!
    근본적으로 표준웹을 추구하는것이 아닌 아이폰의 대중화에 어플을 내놓은것이니까요 ㅜ.ㅜ;

  21. Blog Icon

    저는 주거래 은행이 기업은행이라서 무척 편리합니다. ㅋ
    금감원이 안드로메다로 보낸 개념을 찾아오면 지금 아이폰처럼 웹과 온라인뱅킹에 폭발적인 변화를 일으킬텐데 아쉽습니다.

  22. 허나 아직은 답답한 수준이죠..!!
    그렇게 외쳐도 귀를 막고 있으니까요!
    그나마 지금 약간의 변화를 하고 있어서 다행이네요

  23. Blog Icon
    바라미

    노키아의 심비안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아이폰 전용 뱅킹만 준비하고 있는 은행들 보면 짜증만 최고조로 달합니다.

    어떤분들은 말합니다. 기다리면 차차 나아질거라고.
    이 포스트도 그런 식으로 이야기 하시는데.

    결국은 몇가지 플랫폼의 전용 어플로 전락할꼐 100% 입니다.
    모두 힘을 모아서 크로스 플랫폼을 고려한 웹을 통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개발에 힘을 기울여야 정상적인 방향인데.

    지금은 방향 자체가 잘못됬습니다. 결국은 PC 처럼 전용 어플 혹은 플러그인을 통해서 거래하도록 하는 결말이 오겠죠.

    제가 왜 이렇게 나오는지 이해 못하시겠죠. 그러나 지금 보면 처음엔 웹을 통해서 크로스 플랫폼을 구현하겠다고한 은행 연합회가 점차 날이 갈수록 전용 어플로 해결보려는 방향을 보고 있으니.

    느긋이 기다리기만 하면 안될것 같군요..

  24. 저도 바라미님 말씀처럼 그점이 가장 우려되는것입니다.
    일부 몇몇 스마트폰에만 적용을 한다면 결국 발전이 아닌 또 우물안에서만 돌고 도는 모양이죠~
    이제는 제발 그러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25. Blog Icon
    조국통일만세

    어플리케이션 또는 각종 컨테츠 개발후 이통사와 개발사 간의 수익 분배
    한국=(이통산7:개발사3)적용시장 한국
    아이폰=(개발사7:애풀3)적용시장 전세계

  26. 그것이 국내의 현실이죠...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