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은 원소스멀티유즈의 선두주자?!

2010.01.22 22:00

가까우면서도 먼나라라는 수식어가 붙은 일본의 경우 어떠한 대상에 대한 상업적인 활용을 보면 정말로 세계에서 가장 잘하는 나라중에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소위 원소스멀티유즈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그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모습이죠!
원소스멀티유즈란 하나의 상품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다양한 분야의 상품으로 만들어내는것이죠~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가을동화가 일본에서 인기가 있자 단지 드라마로 끝나는것이 아닌 관련 제품이나 혹은 음식까지 다양하게 활용을 하는것이 바로 원소스멀티유즈의 좋은 사례죠!


사실 국내에서는 이러한 원소스멀티유즈의 방식이 활발하지 못합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기반이 정착이 되려면 역시 수익구조가 확실해야만 가능한것이겠죠!
아직 국내에서는 이러한 원소스멀티유저가 낼수 있는 수익구조가 높지 않아 대부분 좋은 컨텐츠를 하나의 컨텐츠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있다해도 사실상 판매등에서 좋은 수익을 못내기에 대중적으로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이러한 방식에서 내놓는 상품마다 품절이 되는 컨텐츠가 있었으니 바로 무한도전입니다.

                          대중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중 하나인 무한도전!


무한도전은 예능프로이면서 또한 김태호PD의 메세지가 간간히 베어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많은 논란을 만들어내어 토요일 무도가 방영되고 나면 관련이야기가 온라인에 쏟아져 나오는 현상을 보이는 프로그램이기도 합니다.
그렇나 무도에서는 컨텐츠를 방송으로만 끝내지 않고 다양한 상품군을 만들어 판매를 합니다.
이미 무한도전 달력은 나올때마다 품절 사태를 기록하며 이슈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수익은 전액 불우이웃을 돕는 성금으로 쓰이니 구매자로 하여금 좋은 의미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내놓는 관련상품마다 품절이나 좋은 반응을 보여준 무도 관련상품!


무도는 이와 더불어 음반등도 만들어 판매를 하였고 관련 상품을 많이 내놓습니다.
이번에는 무도에서 무도멤버의 피규어를 내놓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사실 피규어는 근래 들어 대중속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모습이지만 과거에는 일부 매니아들의 전유물이었죠!
하지만 이제 피규어는 일상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문구가 아닌가 싶습니다.
무도는 이번에 무도 멤버의 피규어를 한정으로 판매를 하였고 현재 좋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무도멤버의 피규어의 가격이 일반인들에게는 고가의 가격일수 있으나 많은 판매를 이루어내고 있죠!
[실제로 피규어를 즐기는 유저입장에서는 무도 피규어의 가격은 평균적인 가격일것입니다.]

                        이번에 무도 피규어를 내놓아 좋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의 컨텐츠를 가지고 원소스멀티유즈를 효과적으로 좋은 반응을 보이는것은 무한도전이 유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에는 무도에 대한 대중적인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이로 인해 많은 시청자들이 무도의 방송만으로 끝나는것이 아닌 무도관련상품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는것이겠죠!
더구나 일반적인 원소스멀티유즈가 가장 활발한 분야인 영화나 게임 혹은 애니메이션의 분야가 아닌 예능이라는 분야에서 이러한 모습을 보여주는것은 정말로 드문일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여담]
각 캐릭터의 판매량에 따라 인기를 예측할수 있을지도 모르겠군요!
셋트로도 판매하지만 낱개로도 판매를 하니 나름 무도멤버들 판매량을 알면 긴장할수도 있을지 모르겠네요..(+ㅅ+)

 

MBC 티숍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연예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무한도전 소재는 정말 무궁한 것 같아요..
    멀티유즈라는 말 공감 팍 옵니다.

  2. 무도에 대한 시청자들의 애착이 들어나는 부분이라고 할수 있겠죠...*^^*

  3. 역시 무한도전의 웃음은 단순한 웃음이 아니기에
    사람들이 그렇게 열광하고 신뢰를 하는 것이겠지요. ^^
    잘 보고 갑니다~!!

  4. 거의 매니아라고 표현하기에는 너무 많은 매니아분들이 존재하죠..ㅎㅎㅎ

  5. 정말 대단한 점은 이것이 단순한 상술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일종의 서비스로 생각되죠, 당연히 사야되는 그런 물건쯤이랄 까요?

  6. 그렇죠..저도 역시 이러한것이 이익을 추구하는 상술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죠..일부 상품은 전액 불우이웃돕기에 사용도 하고요..*^^* 블랙체링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 피규어사고 싶은데 제 나름의 가치로는 비싸서.ㅠ.ㅠ. 이번에 다이어리 샀어요..ㅎㅎㅎ 작년에도 샀고요.+_+

  8. Thanks for admin.nice sharing.very n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