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모바일 보안취약점 들어나다!

2010.02.01 22:30

이제 시대는 손안의 컴퓨터라 하여 스마트폰의 성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더불어 국내에도 아이폰이 판매가 되면서 많은 사용자들이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스마트폰이 국내에 출시되거나 출시예정중입니다.
즉 이러한 움직임은 과거와 달리 국내도 스마트폰의 시장 확대에 힘이 기울어지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미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올해 수십종이 나올 예정이며 그외에도 다양한 스마트폰이 출시준비중인것이죠!


이러한 스마트폰의 확산에 보안의 심각한 문제가 있음이 알려져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주의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도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넷상에 연결이 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러한 보안의 취약점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헌데 이번에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이정현 교수팀이 현재 국내에 시판중인 아이폰외 옴니아2와 미라지등 윈도우모바일을 탑재한 스마트폰의 해킹이 가능해졌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더구나 이번에 이정현 교수팀은 실제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악성코드가 담긴 이메일을 발송하여 명의를 가로채 20만원의 물건을 구입하는등의 시연을 보였다고 합니다.


사실 스마트폰의 보안 취약점은 이미 예전부터 존재했고 사실상 이번 언론보도로 국내 사용자에게도 알려진것입니다.
현재 국내에 시판되는 스마트폰의 대부분이 윈도우모바일 OS를 탑재하고 있어 마음만 먹으면 이러한 보안의 취약점을 이용하여 범죄에 사용할수 있는것이죠!
그렇다고 아이폰은 안전한것은 아닙니다. 아이폰의 경우 개인사용자들이 일명 탈옥이라고 하여 해킹을 하여 사용을 하고 있는데 이렇게 탈옥을 하게 되면 보안의 취약점이 들어나게 되어 피해를 입을수도 있는것이죠~
물론 아이폰의 경우 탈옥이 아닌 순정인 경우는 이러한 보안의 취약점은 없는 상태입니다

올해는 스마트폰의 해가 될것이라는 부분에 있어 해결해야 하는 보안의 취약점!

2월부터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발매가 되는데 역시 안드로이드도 현재는 안전한 상태라고 하지만 어떠한 스마트폰이든 네트워크와 연결되어 있는 이상 보안의 취약점은 생길수 있죠!
그것보다 현재 이 보도자료가 확산될경우 삼성이나 LG등 윈도우모바일 탑재 스마트폰의 판매에 영향을 줄수 있기에 빠른 대처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허나 현재 이정현 교수팀이 시행한 방법은 악성코드 메일을 보내고 스마트폰에서 그 메일을 확인할 경우 악성코드가 심어져 그것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제어하게 되는 방식이므로 가급적 스마트폰에서 모르는 이메일은 안열어보는것이 우선일듯 합니다.
어찌하였뜬 이러한 소식은 국내 스마트폰의 확산에 걸림돌이 되는 부분임은 확실한듯 합니다.
이러한 보안의 취약점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라는 숙제도 생기게 되었다고 볼수 있죠!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껍데기님~오늘도 행복한 하루 시작하세요 ^^

  2. killerich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요..
    날씨가 은근히 춥네요...ㅡ.ㅡ;

  3. 보안상 취약점은 다 까발려져야 안전할 것 같아요.. ㅎ
    그런데 유독 윈도우즈만 해커들의 공격대상이 되는 것 같네요.. 많이 팔아먹어서 그런지. ㅎㅎ

  4. 그렇겠죠..!!
    일단은 빠른 조치가 있어야할듯 해요~
    분명 이러한 소식은 스마트폰 시장에 있어 걸림돌이 되는부분이니까요

  5. Blog Icon
    예슬아빠

    흠... 안드로이드는 악성코드가 버젓이 안드로이드 마켓에 올라와 있기도 했습니다.

    OS의 소스까지 오픈되어 있는 마당이니 분석해서 취약점을 찾아내기도 더 쉬울테고, 안드로이드는 윈도우모바일보다 더 보안적으로는 취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 국내에 출시된다는 스마트폰의 2/3는 안드로이드라는....

    어쨌거나 윈도우모바일은 상용 OS이기 때문에 이슈가 불거지면 MS가 보안패치도 하고 긴급하게 대응을 할 것이지만, 구글은 무료의 오픈 소스인 OS지요. 구글이 보안적인 문제에 대해서 긴급하게 대응해 줄 것은 기대하기 힘들 겁니다. 그리고 OS 자체가 각 안드로이드 폰마다 다 커스터마이징이 될 것이 명백하기 때문에 구글에서 설사 보안패치를 개발한다 해도 적용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6. 올해만 SKT에서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이 12종이 나온다고 하는데 이러한 부분에 대한 보안이 확실히 필요할듯 하네요~

  7. 스마트폰에는 개인정보, 중요문서, 인터넷뱅킹 등 정보다 많을텐데 ㄷㄷㄷ
    피해가 생기기전에 확실하게 대처해야겠네요! ㄷㄷㄷ

  8. 발빠른 대처가 필요할듯 합니다...
    악랄가츠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