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누가 잡고 있느냐에 따라 변하는 양날의 검!

2010.02.05 22:00

우리는 이제 소셜네트워크라는 단어가 거리감 있게 느껴지지가 않은 현실인듯 합니다.
사실 작년 중순까지만 해도 소셜네트워크는 대중적으로 한국에서 친숙한 단어가 아니었죠!
그렇지만 불과 몇개월만에 이제 소셜네트워크는 우리의 생활 깊숙히 들어와 있지 않나 싶네요~
매스컴에서도 이러한 소셜네트워크를 다루고 있고 다양한 분야의 사용자를 가진 막강한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별것 아닌 시스템이 이렇게 막강하게 성장하는것을 보며 놀랍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우리는 이러한 소셜네트워크에서 가장 친숙하게 활용하는 도구가 바로 트위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예전에는 트위터라는 단어를 물어보면 "그것이 뭐야?" 였지만 지금은 물어보면 트위터를 알고 있거나 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것을 체감할수 있습니다.
이미 전세계적으로 트위터는 광풍이라고 할정도로 급성장을 하고 있고 이러한 광풍이 우리에게도 불어닫치고 있다고 볼수 있죠!
그냥 주절거림에서 시작된 트위터가 이제는 각 분야에 걸쳐 영향력을 안미치는곳이 없을정도 빠르게 번져가고  볼수 있습니다. 즉 혼자만의 주절거림이 누군가와 소통을 하는 계기를 만들어주는 공간이기도 하죠!

                                 이제는 하나의 문화를 넘어서 모든 분야에 영향력을 미치는 도구!


이렇게 국내에서도 트위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또 한편으로는 부정적인 효과도 역시 같이 동반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죠!
이미 매스컴에서도 다룬 트위터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보여주었듯이 트위터로 인해 소수의 의견이 수면위로 이슈화가 되어 영향을 받을수 있는 좋은 면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것이 하나의 문제점에 대해 고발을 할수 있는 시스템적인 모습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예로 내가 산 물건에 대한 부당한 일을 트위터를 통해서 주절거렸는데 어느새 이 내용은 수많은 사람들의 리트윗으로 많은 사람들이 접하게 되고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그러한 일이 처리가 되는 경우를 트위터안에서 종종 봅니다. 즉 예전에 이러한 유사한 일에 대한 인터넷에 올려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이 있었으나 일부 내용만 이슈화가 되는 반면 트위터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이야기를 던지고 그리고 빠르게 리트윗으로 확산되는 모습을 보여주죠!

                            수많은 다양한 사용자의 참여로 많은 정보와 이야기가 오고가는 공간!


아마 이러한 트위터로 인해 많은 분야의 기업들은 트위터를 그냥 넘길수 없는 현실이라고 할수 있죠! 그러하기에 기업들도 기업트위터를 통해 대중과 가까워지려고 노력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와 더불어 트위터를 모니터링하는것에 더 큰 비중을 두겠지만요~
근래 들어 기업의 트위터 참여도 높아지고 있으나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역시 정치인들의 트위터 사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정치인들이 트위터를 통해 국민과 소통을 하고 있죠!
분명 이러한 기업과 정치인의 트위터의 활동은 긍정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기업은 소비자의 피드백을 통해 좀더 좋은 생산을 할수 있고 정치인은 국민의 소리를 직접 듣고 발전해나갈수 있으니까요!

                                      누가 손에 쥐고 사용하느냐에 따라 모습이 변하는 트위터!


하지만 한편으로는 역으로 이용할수도 있는 위험한 도구가 될수도 있는것이 바로 트위터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꼭 기업과 정치인에게만 허용되는것이 아닌 일반 유저에게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네요!
즉 어떠한 트윗에 대한 글이 사실인지 아니면 도덕적인 부분인지를 가려낼수 있는 장치가 없기에 트위터는 한편으로는 무서운 도구가 될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렇게 걸려지지 않은 내용들이 순식간에 퍼져나가는 트위터의 특성상 잘못된 내용으로 인한 파장은 그 어느 매체보다 크기 때문이죠!
누가 칼자루를 지고 어떻게 휘두르냐에 따라 좋은 검이 될수도 혹은 누구가를 죽일수 있는 살육의 검이 될수도 있는 도구가 현재의 트위터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의 손에 들고 있는 트위터라는 칼자루를 잘 사용하면 좋은 도구가 될것이고 그렇게 사용해야 된다고 생각을 문득 하게 되네요! (+ㅅ+)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트위터를 쓸까 말까 고민중에 있는데..
    트위터를 한쪽에서는 정치로 이용할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망설여지네요

  2. 그래도 사용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정치인들은 트위터하지만 사실 소통보다는 일방적인 전달로만 사용하는 정치인들이 많더군요!
    그렇다면 의미가 없지 않나 싶어요..ㅡ.ㅡ;

  3. 난 단지 내가 읽고 싶은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짹짹를 읽을 것을 좋아합니다. 물론 내 목록에없는 정치

  4. 트위터 첨에 쓸 때는 완전 중독이던데요.
    근데 시간이 너무 많이 뺐겨서 요즘은 거의 안하고 있어요.. ^^

  5. 그렇죠..!! 너무 하다보면 중독까지 될정도니까요~
    잘 조절하는것도 필요할듯 해요 *^^*

  6. 까지 될정도니까요~
    잘 조절하는것도 필요할듯 해요 *^

  7. 될정도니까요~
    잘 조절하는것도 필요할듯 해요

  8. 때는 완전 중독이던데요.
    근데 시간이 너무 많이 뺐겨서 요즘은 거의 안하고 있어요.

  9. 제가 트위터는 매우 강력한 네트워크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일들이있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문서에 뉴스를 읽고, 친구를 사귀고. 그는 네트워크의 규모를 많이했다. 난 당신의 기사를 읽는 즐겼다.

  10. 난 정말 당신의 작품을 읽었 같은 유용한 기사 감사합니다. 그것을 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