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구입시 이동통신사 선택 기준은?

2010.02.09 21:30

블로그를 통해서도 여러번 이야리를 했지만 올해는 스마트폰의 전쟁이라고 할정도로 스마트폰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 예전에도 국내에서 스마트폰이 판매가 되었지만 대중적인 흡수에는 사실 큰 효과를 못미치고 있었죠! 그러한 가운데 KT에서 아이폰을 발매하고 모바일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후 각 제조사들은 너도 나도 할것없이 스마트폰을 올해 전략폰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이통사 역시 스마트폰의 핵심인 데이터통신제를 앞세우며 치열한 전쟁에 뛰어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치열한 스마트폰 전쟁에서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 기준이 되는것은 스마트폰 자체가 될수도 있지만 이통사의 선택도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유저에게 과연 어떠한 기준점을 가져야 할까요?

참고사항]
본 포스트는 KT와 SKT중 좋다 나쁘다를 떠나 객관적인 바탕에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간 포스트입니다. 그러므로 개개인의 생각의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이제 모바일 시장은 1위 업체가 어디냐가 아니라 어떠한 서비스로 사용자에게 더 많은 혜택이 있느냐가 선택의 기준점이 되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어떠한 스마트폰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가?!
소비자에게 있어 어떠한 스마트폰 제품의 라인업이 있는지도 가장 중요한 부분일것입니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에 있어 KT와 SKT가 스마트폰에 대해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 KT는 아이폰의 국내 런칭과 관련시스템으로 사실상 스마트폰 분야에서 SKT보다 한발 앞선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SKT VIP 고객들이 KT로 이동하는 현상이 생길정도 였으니까요!
SKT는 올해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을 출시할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관련 광고도 나오고 있지만 한가지 잘못 전달될수 있는 부분이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은 SKT에서만 발매가 되는것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더군요!
이미 KT에서도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의 라인업이 이미 잡혀있는 상황이죠~
더구나 많은 스마트폰 유저들이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을 기대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구글에서 판매하는 넥서스원 즉 구글폰이 과연 어느 이통사를 통해 나오느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아직 결정된 봐는 없지만 해외에서 넥서스원을 구입한 유저가 KT를 통해 개통한 일이 있었습니다. 즉 넥서스원의 국내 1호 개통자는 KT를 통해서 나오게 되었죠~
이와 관련되서 개통자도 KT의 발빠른 대응과 스마트폰에 대한 의지가 강하다는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KT와 SKT 모두 안드로이드 탑재 스마트폰을 올해 내놓을 예정입니다.


넥서스원 국내 1호 개통자 왜 KT를 선택했나?
아마 이부분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있었을것입니다.
실제로 안드로이드 탑재폰이 많이 나와도 가장 기대가 큰것은 구글의 넥서스원이니까요!
넥서스원 국내 1호 개통자가 KT를 선택한 이유는 알아보니 메세지 전송 환경이 KT가 나을것으로 판단했다고 하네요! 즉 KT는 현재 MMS[멀티메세지서비스]에 대한 국제규격을 도입하여 외산 스마트폰에도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SKT는 현재 국내 내산폰에 대해서는 적용하고 있으나 아직 외산폰에 대한 부분은 오픈이 안된상태입니다.
사실 저는 넥서스원 1호 개통자가 KT를 선택한 이유가 아이폰등의 런칭으로 기반을 마련한데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러한 이유외에도 메세지에 대한 부분과 기타서비스까지 고려를 하고 KT를 선택한것이더군요! 사실 SKT는 현재 국제규격의 멀티메세지에 대해서 일반폰에도 폐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러한 모습을 깨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SKT의 메세지서비스에 대한 문제점은 모바일에 관심있는분들 사이에서는 불만의 이야기가 높죠!

국내 1호 넥서스원 개통자가 KT 개통하는 과정을 트위터로 중계를 하였죠!


스마트폰은 무선데이터의 요금이 관건!!
스마트폰의 라인업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 또다른 가장 큰 역할을 하는것은 바로 요금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일반핸드폰을 쓰다가 스마트폰의 구입의사가 있는 유저들에게 스마트폰에 있어 통화료등외에 중요한부분이 바로 무선데이터에 관한 부분입니다.
스마트폰을 완벽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무선데이터를 통한 인터넷과의 연결이 되어야하는 시점에서 무선데이터에 관한 요금제는 스마트폰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현재 스마트폰 요금제에 대한 각 이통사의 요금제를 객관적으로 보아도 KT의 스마트폰 요금제가 훨씬 유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KT가 스마트폰에서의 좋은 평가를 받아 SKT가 뒤늦은 출발을 하는시점이라 요금제 부분은 메리트를 가질것으로 예상했으나 SKT의 발표된 요금제를 보고 실망이 크더군요!
아직 이통사 1위의 파워에 자만을 하는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 요금제 순서는 기본료 / 무료음성통화 / 무료 SMS / 무료 무선데이터 순입니다.
 KT SKT 
 쇼i슬림 :35,000원/150분/200건/100MB 올인원35 :35,000원/150분/150건/100MB 
 쇼i라이트 :45,000원/200분/300건/500MB 올인원45 :45,000원/200분/200건/500MB 
 쇼i미디어 :65,000원/400분/300건/1,000MB 올인원65 :65,000원/400분/200건/1,024MB 
 쇼i프리미엄 :95,000원/800분/300건/3.000MB 올인원95 :95,000원/1,000분/500건/2,046MB 



WiFi 서비스 제공?!
스마트폰은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무선네트워크의 활용성이 핵심이라고 할수 있죠!
실제로 스마트폰에서 무선네트워크를 통해 사용을 안하는 유저는 스마트폰을 구입할 필요가 없을정도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3G를 이용한 무선데이터의 부분은 스마트폰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무료 무선데이터로 사용하면 되지만 실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더 많은 무선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렇다면 이럴때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WiFi망을 사용한 무료 무선네트워크를 사용하는것이죠~ 이미 KT는 네스팟이라는 WiFi서비스를 이미 오래전부터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KT는 스마트폰에서 현재 SKT보다 발빠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스마트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네스팟의 사용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여 많은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사실 네스팟은 오래전부터 KT에서 서비스하였지만 실제로 큰 호응을 못얻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무선인터넷이 대중화되고 일반화되는 시점에서 그동안 KT가 네스팟을 운영하면서 가진 부분을 생각할때 무선 인터넷 시장에서도 SKT보다는 유리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사실 지금의 스마트폰의 스타트에서는 분명 KT가 선점하여 기존의 국내 1위 이통사인 SKT를 추격하고 있습니다. 아니 스마트폰에서는 이미 SKT를 넘어섰다고 할수 있는 모습이죠!
그에 비해 SKT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왜이렇게 늦게 대응을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의 1차전은 확실히 KT의 승리였고 그러한 여세를 몰아 3월부터 치열해지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2차전을 각 이통사들이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SKT의 모습을 보면 스마트폰 시장에서 KT를 넘어서기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KT의 이번 스마트폰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은 잡음은 존재하지만 분명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KT의 이러한 행보가 분명 스마트폰의 시장에서 떠오르고 있지만 이럴때 더욱더 소비자를 위한 행보가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좋은 평가와 좋은 실적이 있을때일수록 소비자들의 감성을 잡는 서비스가 더해져야 더 큰 성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눈앞의 달콤한 약이 자칫 잘못하면 독으로 변할수 있다는것을 KT는 항상 인지해야 하지 않을가 싶네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전 skt를 10년넘게 쓰고 있는데요.
    이유는 단 하나...단지 옮기기 귀찮아서요.
    만약 제가 스마트폰을 쓴다면 정답은 kt네요. ㅎㅎ

  2. 아무래도 지금 스마트폰에 대한 이통사의 선택은 KT가 아무래도 적극적이죠..!!
    근래 24시간 상담센터도 열고...SKT도 1위라는 자만에서 이제는 벗어나야 할것입니다.

  3. 최근 쏟아지는 스마트폰 선택하는 것도 참 어려운 일인것 같아요.
    기기도 다다르고 자신이 원하는 기기를 사용하면 통신사를 바꿔야하고.ㅠ

  4. 사실 대부분 국내 제조사의 제품은 각 이통사로 나오고 있고 일부 제품 KT는 아이폰 SKT는 모토롤라 이러한 기기 결정때는 아무래도 기기따라 갈수밖에 없겠죠...*^^*
    날아라뽀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5.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6. 앗...!! 감사합니다.
    바로 수정했어요...*^^*
    럽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 아무튼 환경자체는 경쟁으로 인해서 좋아질 것 같네요..
    중요한건 자신의 상황에 맞게 꼼꼼하게 따져가면서 통신사를 골라야 할 것 같습니다. ㅎ

  8. 네..그렇죠...*^^*
    꼬마낙타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9. Blog Icon
    옴팡진두목

    요사이 웹게임과 스마트폰에 관한 기사검색을 많이하는데.... 이상하게 껍데기님의 블로그가 아주 많이 보이더군요..;; 덕분에 즐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제 pda 오즈에선 제대로 보이지 않는..;;)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개인적으로 HTC의 HD2를 구매하신 한분이 kt에서 아주 긍정적인 확답을받았다고 하더군요. sk는 좀 미지근한...? (일전에 아이폰 전파인증을 해준 직원이 막대한 포상을 받아서 그런지 아주 열정적이였다고.;;) 커뮤니티의 반응도 '제발 sk만은...' 이라는 글도 심심치 않게 보이구요.
    어쩌다 그리 미움을 받게되었는지.. 뭐 전 이래저래 lg를 쓰고있긴합니다만 아무래도 lg는 기종의 제약(?)이 좀 있다보니 아쉬움이 좀 많습니다.

    암튼 종종 눈팅하고 갑니다~^^

  10. 지금 KT에서 넥서스원을 발매해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나오기만 하면 바로 지를예정이고 혹 안나오면 KT의 다른 안드로이드 탑재폰을 기다리고 있기는한데..아직 확 눈에 들어오는 소식이 없네요.

  11. Blog Icon
    Belle

    솔찍히 제일 좋은건 LGT의 Oz입니다만, 거긴 스마트폰이 너무 안나오네요 /눈물...

  12. 원래 데이터통신의 진리는 LGT의 오즈가 진리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