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로 인해 뉴스를 안보게 되는이유!

2010.02.24 21:30

과거에 우리는 TV를 통해 사회가 돌아가는 뉴스를 접하거나 혹은 신문을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성장하면서 인터넷이라는 도구가 우리의 생활속에 깊숙하게 자리를 잡은 지금 이러한 매체를 통한 뉴스에 대한 정보수집보다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접하는것이 더 친숙하게 자리를 잡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매체들도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리를 잡고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인터넷의 대중화에 의해 웹이라는 공간으로 이주는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이라고 할수 있죠!


이러한 인터넷의 성장으로 웹상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각 분야에서는 이러한 웹상의 표현이 사실 꼭 좋은것만은 아닐것입니다. 나름 다 이해관계가 존재하여 움직이는 시대에서 이제는 개개인의 참여로 인해 과거에 비해 각 이해관계로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고 숨기기에는 네티즌의 이야기가 걸림돌이 되고 있죠!
인터넷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그동안의 이해관계로 만들어지는 부분에 있어 쉽지 않은것이고 이러한 변화는 국민에게는 좋은 득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소위 네티즌이 무섭다! 라는 말이 허구가 아닌것이죠~

한때 국민들의 힘을 보여준 아고라!

근래 소셜네트워크가 확산되면서 국내에서도 트위터의 활동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기존의 웹상에서의 표현과 달리 가장 빠르게 그리고 실시간으로 무수히 많은 정보들과 이야기들이 올라오고 있으며 공감대를 빠르게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트위터속으로 들여다보면 기존의 뉴스에서의 내용보다 더 많은 내용과 이야기들이 쏟아져나옵니다. 현재 SBS가 동계올림픽 독점권에 대해 말이 많아 타사에서는 동계올림픽을 볼수 없고 또한 사회 전반적인 이야기들이 뉴스를 통해 나오고 있지만 트위터속에서는 이러한 경계선 없이 사회 전반적인 이야기와 올림픽 이야기 그리고 다양한 정보성 이야기도 쉴새없이 타임라인을 채워가고 있죠!

각 매스컴은 이해관계로 인해 한방향으로만 전달하는 모습이죠!

즉 트위터를 가만히 보고 있으면 사실 뉴스를 따로 볼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종종합니다. 도리어 각 매스컴에서 이해관계로 인해 가공된 이야기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이야기가 트위터에는 올라오고 또한 뉴스에서는 안다루는 이야기도 있기에 내용면에서 보면 뉴스를 볼 필요가 없을정도로 트위터의 양이 커져버리지 않았나 생각이 들더군요! 뉴스를 통해서는 가장 핵심이 되는 이야기들만 보여주지만 트위터에서는 그 이야기의 뒷이야기 그리고 뉴스에서 다루어지지 않는 사회의 전반적인 내용도 다루고 있어 좀더 폭넓은 사회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트위터에 각 매스컴도 기업트위터를 하기에 관련소식도 트위터로 올라오므로 사실상 매스컴을 통한 뉴스나 혹은 웹상에 존재하는 뉴스보다 실시간으로 더 빠르게 접하게 되기도 합니다.

트위터를 보면 세상 돌아가는 물정을 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트위터를 통한 많은 소식들은 분명 짧은 시간에 실시간으로 많은 소식을 접할수 있지만 한편으로 이것이 자칫 사실여부나 혹은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전파로 인해 문제의 소지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미 트위터에서는 많은 정치인과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어 자신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하는 경향이 강하고 또한 이러한 내용에서 사실여부를 떠나 자신의 공감대에 맞기에 리트윗을 하고 이것이 확산되다보면 객관적인 정보전달에 있어서는 떨어지는 부분도 있죠! 즉 이러한 부분에 대한 걸러내는 장치가 없기에 문제의 소지는 있으나 이러한 것은 트위터 개개인의 판단에 맞게 걸려내야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또한 트윗되는 내용의 상당수가 기존의 웹상의 뉴스를 소개하는 경우가 많지만 가려지는 뉴스의 내용도 많은 대중에게 알려지는 현상에 대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일수도 있을것입니다.
다양한 소식을 접할수 있어 기존의 뉴스보다 폭넓은 견해를 경험하게 하는 트위터!

분명 트위터는 장점도 존재하며 더불어 단점도 품고 있는 도구이지만 근래 트위터를 하면서 뉴스는 대부분 트위터를 통해서 접하게 되는것 같네요! 아무래도 트위터의 사용자들이 모바일을 통해 행위가 이루어지는 경향이 많기에 언제든지 트위터를 통해 이야기하고 또한 많은 이야기를 접할수 있는것이 장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마 트위터 사용자분들은 대부분 TV에서 나오는 뉴스를 보거나 웹을 통해 얻는 뉴스보다 트위터를 통해 먼저 접하는 뉴스가 점차 많아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지금 트위터에서는 개인의 이야기도 많이 오고가지만 무엇보다 다양한 사회의 소식을 접하고 있습니다. 자칫 잘못된 정보에 대한 전파도 우려가 되지만 트위터는 많은 부분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 않나 싶네요! 장점과 단점을 가진 트위터이기에 좋은 도구일수도 혹은 위험한 도구일수도 있지만 이러한 부분은 역시 개개인의 판단으로 걸러내는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가 싶네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트위터가 이런 매력이 있군요^^

  2. 어느새 국내에서도 트위터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기존에 단순한 140자의 일상 이야기에서 이제는 다양한 이야기들이 넘쳐나고 있죠~*^^*
    날아라뽀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정화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트위터를 통해서 전파되는 루머의 영향을 간과 할 순 없을 것 같네요...
    가뜩이나 올해 선거도 있어서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그러니까요..꼬마낙타님 말씀처럼 루머나 특히 정치적으로 사용되면 큰 문제가 있죠! 그래서 근래 트위터에 이러한 부분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는 합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