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도배틀 고갯길의 참재미를 제공한 레이싱게임!

2010.04.10 21:40

수많은 게임 장르 중 저는 가리지는 않지만 그중 가장 좋아하는 장르를 뽑으라면 레이싱게임을 가장 좋아합니다. 차를 좋아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게임이 주는 대리만족이라는 부분에서 가장 이입감이 높은 장르가 레이싱게임이 아닐까 생각도 듭니다. 과거에는 단순히 달리는것만을 지향하는 모습에서 이제는 사실적인 표현과 세계의 명차 그리고 외적인 다양한 재미를 주기도 합니다.


레이싱게임이라 하면 무조건 트랙을 달리는 레이싱게임만 존재하는것은 아닙니다. 레이싱경주에도 수많은 장르가 존재합니다. 거친 자연과 싸우는 랠리경기도 있고 트랙을 달리는 레이싱경기 또 드리프트를 통해 테크닉을 겨루거나 순간 최고가속을 내는 단거리 드레그까지 수없이 많은 레이싱경기가 존재하죠! 더불어 공식적인 대회를 가진 레이싱경기는 아니지만 고갯길을 달리는 경기도 존재합니다. 특히 국내에서도 이니셜D를 통해 고갯길에서 벌이는 짜릿한 경기를 간접적으로 체감하고 게임으로도 즐겨보았을것입니다. 이러한 고갯길의 짜릿함을 제공하는 레이싱게임으로 카이도배틀이라는 게임이 존재합니다.

국내에 플레이스테이션2로 2편까지 한글화되어 발매가 되었던 카이도배틀!

겐키에서 제작한 카이도배틀은 총 3편까지 플레이스테이션2로 발매가 되었습니다. 이니셜D가 원작을 바탕으로 고갯길에서 승부를 내는 레이싱게임이었다면 카이도배틀은 그러한 일본에 실제로 존재하는 고갯길에서 자신만의 차량을 튜닝하며 라이벌들과 대결을 하면서 성장하는 레이싱게임으로 국내에서는 2편까지 한글화되어 발매가 되었습니다. 아쉽게도 3편은 국내에서 발매가 되지 않았죠! 이니셜D도 원작을 바탕으로 하여 재미와 몰입감을 주지만 자신만의 차량으로 다양한 승부를 펼치는 카이도배틀을 좀더 개인적으로 선호를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이니셜D가 아케이드성이 강하다면 카이도배틀은 아케이드성을 지향하면서 리얼함을 모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죠!

가상의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하여 게임의 몰입감을 높여주었습니다.

카이도배틀에서는 무엇보다 각 해당 고갯길에 존재하는 라이벌을 상대로 승부를 벌여 성장하는 건퀘스트 모드를 통해 재미를 제공합니다. 또한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고갯길에서 레이싱을 즐기는 가상의 유저들의 내용을 보면서 온라인은 아니지만 온라인의 느낌을 제공하기도 하는 독특한 재미를 제공하였습니다. 즉 게임에서 성장을 하다보면 가상의 유저들이 게시판에 나의 존재감을 알리는 글들이 올라오는등 실제 게임유저로 하여금 카이도배틀에서 만들어 놓은 가상세계에서 실제로 존재하는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각 고갯길의 상황을 이러한 가상의 커뮤니티를 통해 체감하게 해주죠!

각 지역의 최강자를 실력으로 이겨나가며 성장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실제 일본의 고갯길을 묘사한 부분에서 당시 그래픽으로 정확하게 게임에서 구현을 하였습니다. 실제로 카이도배틀의 각 고갯길을 제작하기 위해 실제 장소에서 직접 카메라를 설치한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스캔을 하였기에 그 정확도는 상당히 높은편이었죠! 게임에서 자신의 차량으로 튜닝을 통해 급대화 시키고 수많은 코너를 드리프트로 정확히 빠져나가는 맛은 고갯길 레이싱의 참재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성장과정과 차량의 튜닝을 통해 각 지역이 라이벌을 재패하면서 느끼는 쾌감도 존재하는것이죠! 더불어 좀더 좋은 자동차 메이커의 차량을 구입하기 위해 자신의 차량을 중고로 내놓거나 혹은 중고로 구입하여 자신에게 맞게 튜닝을 하는등 다양한 재미거리를 제공합니다.

고갯길은 실제 일본의 고갯길을 스캔하여 제작하여 사실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서 카이도배틀은 2편까지 한글화 되어 발매가 되었고 2편에서는 당시 유저들의 실제 이름은 모집하여 적용하기도 하였습니다. 저도 신청하였고 결과 발표에 제 이름이 있어서 상당히 좋아했는데 저랑 이름은 같은 동명이인이 있어 제가 당첨이 되고 동명이인의 정보로 이름이 올라가서 엄청난 항의를 했던 기억이 있네요! 아쉽게도 카이도배틀은 3편을 끝으로 더이상 제작이 되지 않아 카이도배틀을 재미있게 즐긴 저로써는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니셜D를 좋아하거나 레이싱게임을 좋아한다면 이미 지난 게임이지만 플레이 해보아도 만족스러운 재미를 제공하는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고갯길에서의 레이싱의 짜릿함과 외적인 커뮤니티 요소 그리고 커스터마이징까지 다양한 재미를 잘 조합한 게임이라고 말할 수 있지 않나 싶네요!

고갯길 하면 두말 할것 없이 두부차죠!!! (+ㅅ+)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저도 요즘에 레이싱게임이 끌리는데 ㅎㅎ
    역시 레이싱게임은 아케이드장가서 하는게 제맛 ㅋㅋ

  2. 아케이드장에서 핸들 휙휙 돌리고..ㅎㅎㅎ

  3. 한글화라니! ㄷㄷㄷ
    정말 훈훈한 게임이네요!

  4. 그렇죠..당시 훈훈했지만 지금의 현실은....ㅡ.ㅡ;
    악랄가츠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5. Blog Icon
    재현

    저두 카이도 배틀1,2 진짜 재미나게했었죠. 예약구매로 1편에 자동차가이드북 2편에 오프닝 음악 CD도 받았었죠... 일부러 뒷편타이어는 잘 미끄러지는 타이어 끼고 드리프트 하면서 다니던 기억이... 아 다시 하고싶어 지네요..

  6. 저도 OST가지고 있어요...*^^*
    저의 이름이 등록이 안되어서 좌절했던 기억이 있네요..ㅎ

  7. Blog Icon
    꿈의세공사

    카이도배틀! 오랜만에 보네요 ㅎㅎ 전 카이도가 너무 어렵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수도고배틀을 주로햇는데... 수도고배틀 이벤트로 카이도배틀2에 라이벌 이름으로도 들어갔는데 언제한번 다시 플레이 해봐야 겠네요 ㅎㅎ

  8. 수도고배틀도 같은 제작사의 작품이죠..
    저도 수도고 굉장히 좋아해요..아직도 드림캐스트 버젼하고 PS2 버젼을 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