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오토마우스가 없어지지 않는 이유는?!

2010.06.01 22:00

이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온라인게임은 하나의 놀이로 자리를 잡았다고 할 정도로 국내 온라인게임 유저는 상당히 많아졌습니다. 더불어 이렇게 온라인게임 유저의 인구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들이 나타나고 있기도 하죠! 어찌보면 이러한 상반된 부분은 그만큼 관심의 대상이 되기에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온라인게임이 대중화 되면서 나타나는 긍정적인 부분은 온라인게임이 산업화가 이루어지면서 나타나는 경제적인 부분일것입니다. 정부에서도 온라인게임에 대한 산업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경제적인 부분도 점차적으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반대로 부정적인 부분은 게임중독으로 나타나는 사회현상과 관련 범죄들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더불어 온라인게임이 놀이를 넘어서 하나의 돈을 버는 수단으로 인식이 되면서 현금거래등 실제로 즐기는 이상의 액션이 보이기도 합니다.

온라인게임 오토마우스 작업에 대한 현실!


얼마전에 오토마우스를 만든 업체와 그 오토마우스를 이용하여 소위 작업장을 운영한 작업자를 적발하였다고 합니다. 이미 오토마우스는 게임에 있어 필요악이 되어버린 상황에서 매번 문제가 생기는 요소를 내포하고 있었죠! 즉 게임을 즐기는 유저의 입장에서는 오토마우스로 플레이하는 작업장 때문에 게임을 즐기는데 피해를 입고 있지만 또 한편으로 이러한 작업장에서 나온 게임속의 화폐나 아이템을 구입하려는 유저들이 존재하기에 없어지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즉 수요가 존재하기에 오토마우스는 계속 존재를 하고 있었던 것이죠! 참고로 오토마우스 제작자는 나이가 26살의 젊은 청년이었습니다.

기업형 작업장은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등에 많이 존재합니다.

오토마우스를 근절하기 위해 게임사에서도 부단의 노력으로 하지만 실제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의 체감에서는 티도 안나는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물론 오토마우스가 너무나 많고 아무리 패치를 통해 오토마우스를 막아도 또 그 패치를 뚫어버리는 오토마우스가 나와 사실 창과 방패의 싸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결국 오토마우스는 계속 존재를 하고 있고 앞으로 법으로 조치를 한다고 하지만 이 역시도 오토마우스를 근절하지는 못 할것입니다. 수요자가 존재하고 또한 큰 돈을 만질 수 있다는 조건은 어찌보면 달콤한 유혹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또한 경제의 법칙에서도 너무나도 당연한 움직임이라고 볼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수요가 존재하는 오토마우스 근절은 힘들다?!


그렇다면 도대체 수요가 존재하기에 오토마우스가 있다고 하지만 과연 오토마우스로 얻는 매출이 어느정도 이기에 그들은 계속 존재하는것일까요?! 위에서 이야기한 오토마우스 제작자와 작업장의 적발의 경우 제작자는 52억의 매출을 이루었고 그 오토마우스로 기업형 작업장을 차린 작업자는 사이버 축게게임을 통해 8억을 벌었다고 합니다. 정말로 입이 벌어지는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헌데 더 놀라운것은 이번에 적발된 사항은 전체 오토마우스 작업장의 극히 아주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죠! 즉 일부분이 저정도 이니 실제로 국내를 비롯하여 중국의 작업장등을 모두 포함하면 정말로 상상할 수 없는 금액이 나오는것이죠! 분명 오토마우스의 존재는 수요가 있기 때문에 근절되지 않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게임을 순수하게 즐기는 유저는 오토마우스 근절을 외치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수요자인 게임유저가 존재하고 있으니 말이죠! 즉 선량하게 즐기는 유저는 원하지 않는다고 해도 피해자가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게임사에서도 오토마우스 계정을 처벌하고 있지만 체감하기 힘들정도로 작업장은 존재하죠!

더욱더 안타까운 현실은 이미 온라인게임을 현금으로 거래하는 것이 일반화된 인식이라는 점에서 그러한 인식을 바꾸기는 이제 현실상 힘든 상황이고 그렇다면 오토마우스 작업장이나 제작자 역시 없어지지 않는 불가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최소화 하는 방안뿐이 없고 그러한 부분에서 정부와 게임사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게임이 과거에는 어린이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온 상황에서 온라인게임으로 대중적인 놀이가 되어 올드게임유저의 입장에서는 너무나 반가운 일이기도 하지만 이러한 부정적인 부분이 존재하기에 한편으로는 안타까운 현실이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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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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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참 어려운 일. --;
    게임을 예전에는 애들이 한다고 무시하고, 지금은 돈이 되니 금전적으로만 접근하고..에효...

  2. 그렇죠..게임은 기존에 어린이의 전유물이었으나 이제는 산업적으로나 금액적으로나 무시못할 수준이 되고 그로 인해 긍정과 부정이 공존하게 되는것 같아요!

  3. 본문에 사진같이 대량으로 운영하는지는 꿈에도 몰랐네요..
    리니지 같은 게임은 아이템 하나에만 몇백만원하니.. 당연히 손이 가겠군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4. 중국 작업장은 더욱더 기업형이니 장난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5. Blog Icon
    결국 업체가 문제

    게임업체들의 이중성이 문제인거죠
    정작 오토마우스/작업장 근절을 위해 힘쓰는척하지만
    정작 실명제로 아이디를 유니크하게 하고(동시에 주민번호도용까지 부추기죠)
    게임규제엔 반대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솔직히 그냥 시늉만 하니까 안 없어지죠

  6. 이 모든것이 게임사 그리고 유저 또 작업장의 이해관계로 만들어진 현상이기도 하죠!

  7. Blog Icon
    여운

    게임 자체가 너무 노가다를 부추기는 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컨텐츠가 빨리 소비 되긴 하겠지만 필요없는 과정은 과감히 삭제하는 시도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오타있네요
    빨간글씨로 '게이을' → 게임을

  8. 앗..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9. 지인 중에서 리니지 사무실에서 일하던 사람이 있었는데.. 수입이 꽤 짭짤했다고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돈이 되니까 오토 같은것도 활발해지지 않았나.. 그리고 게임사에서도 그걸로 또 수익이 나니까요.

    게임을 즐기는 목적이 다른것으로 전도되어버린것 같아 조금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10. 작업장 실제로 돈이 되는 직업(?!)이기도 하죠! 또한 수요도 그만큼 존재하고요! 그러니 계속 존재하겠죠..말씀하신것처럼 외적으로 변하여서 저도 좀 씁쓸합니다...

  11. Blog Icon
    그것이..

    게임사와 작업장 관행으로 볼게 아닙니다.
    정부가 규제나 허가를 내주는 잣대 또한 "물량기준"만 있다는 것을 아시는지요들?

    그렇기에 관행이 아니라 시스템의 오류지요.

    게임이, 소설의 전지적 작가시점과 1인칭 서술형 및 1인칭 주인공 싯점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이 나오지 않는한 게임 자체의 속성상 물량 기준에
    다른 무언가를 부가시키는 것은 굉장히 힘들 겁니다.

    요새는 블로그나 카페 회원수도 상업적으로 몰아가더군요.
    쩝... -_-;

  12. 그러한 영향력 또한 무시를 못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죠...ㅜ.ㅜ;

  13. 항상 사람들은 말하지요. 옳은 것을 추구해야 한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떨어질 돈이 관련되면, 현실은 옳은 것만을 추구하며 살수는 없다고 하더군요.

    다른 어떤 것보다도 돈만을 바라보고 따라가는 사람들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벌면 그것으로 장땡이다 라는 생각이 만연해지면, '돈을 벌수 있다고 해도 그것은 옳지 않습니다.' 라는 말은 돈을 벌지 못해서 칭얼대는 루저들의 헛소리로 치부 될뿐이지요.

    그래서 언제나 이런 오토관련 문제나 현금거래에 관한 문제를 이야기 하면 '게임을 게임으로 즐기자'는 쪽과 '니들이 못나서 못버는 것이 문제다'라고 하는 쪽간의 교차점 없는 말싸움만이 반복 될 뿐이랍니다.

    게임 문제를 떠나서 어떤 일이든지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서 그저 씁쓸할 뿐입니다. ㅜㅜ

    그들의 눈에는 저 같은 사람은 그저 감상에 젖은 패배자로 보이겠지만요.

  14. 좋은 말씀이시네요..*^^*
    역시 돈이 존재하면 그에 따른 다양한 이야기가 생겨나죠..ㅡ.ㅡ;

  15. 뚫은자가진리이다.

  16. Thanks for admin.nice sharing.very nice..

  17. Blog Icon
    xdd

    유저들이 오토로 아이탬거래 머니거래 등등을 하면서 게임회사역시 그에 따른 부가수익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겉으로만 근절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척하는거고 안으로는 은밀한 미소를 짓고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