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바뀐 소비자의 인식이 긍정적인 이유!

2010.07.06 21:30

지금 매스컴이든 인터넷이든 가장 많은 화제거리는 스마트폰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정치적인 이야기도 있지만 그러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하루에도 수십개 아니 수백개의 스마트폰 관련 이야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TV의 뉴스도 마찬가지고 인터넷 뉴스 그리고 블로그에서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저의 블로그도 예외는 아니죠! 그만큼 스마트폰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다는 반증이기도 하겠죠!


이러한 스마트폰 관련된 소식의 내용도 자세히 보면 참으로 다양합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이야기가 있는가 하면 이동통신사의 스마트폰 관련 소식등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고가고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에 있어 긍정적인 부분도 존재하고 부정적인 부분도 존재하지만 제가 느끼는 스마트폰에 대한 각 분야의 움직임을 보면서 긍정적인 부분과 함께 기존에는 체감하지 못한 소비자의 변화가 가장 임펙트가 있지 않나 싶더군요!

실제로 과거의 다양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각 분야에서 내놓는 제품 그대로를 믿고 구입하여 사용하며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하여도 소비자들의 움직임이 크지 않았던것도 사실입니다. 일부 다양한 제품들에 존재하는 불합리한 부분을 이야기하여도 묻히는 경우가 대다수였습니다. 즉 실 사용자들은 분명 혜택이라는 요소에서 제대로 제공받지 못함에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상당히 많았고 그러하기에 각 기업에서는 또 다른 액션을 취하지 않아도 되는 방관적인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바뀐 소비자인식이 긍정적인 이유!


이는 스마트폰이 이렇게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아지기 전의 휴대폰 시장만 보아도 비일비재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실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존에 울타리안에 갇혀 있던 소비자들의 인식이 점차 바꾸어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바뀌면서 동시에 각 분야에도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이죠! 특히 스마트폰에 있어 기존에 휴대폰에서 전혀 느끼지 못한 수많은 혜택을 경험하게 되면서 그동안 왜 이러한 것을 모르고 또는 왜 각 분야에서 제공을 하지 않았는지 의구심을 갖는 분위기가 된것이고도 합니다.

스마트폰이 주는 혜택은 기존의 휴대폰에 비해 충격으로 다가올 정도로 임펙트가 크죠!

이미 해외의 소비자들은 다 누리던 혜택을 이제서야 접하게 되면서 소비자들의 인식이 그동안 각 분야에서의 이해관계로 울타리안에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이제는 더 이상 각 분야에서 이해관계로 인해 벌어지는 밥그릇 싸움에 흔들리지 않게 되는 마인드가 잡혀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러다보니 각 분야에서도 과거의 제공만 하고 뒤돌아서는 행위는 곧 소비자의 선택을 못받는 현실로 다가왔기에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 시키기 위해 변화를 하고 있어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모바일 시장에서 소비자는 우물안의 개구리로 업계는 생각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실제로 현재의 모바일 시장은 과거에는 상상도 못하던 아니 당연히 누려야 했지만 눈과 귀를 막었던 시대에 비해서 놀랄만큼 변화하였습니다. 물론 아직 이러한 부분이 완벽히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주지 못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관점은 그동안 꽉 막힌 각 분야에서 이정도의 변화를 보인것도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할 수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들이 앞으로 소비자의 인식의 변화와 맞물려 더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소비자의 인식변화는 왜 스마트폰에서만 바뀌었을까?


헌데 수많은 제품 중에 왜 스마트폰에서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를 크게 바꾸어 놓았을까요?! TV도 있고 음식도 있고 자동차도 있고 수많은 제품들이 존재하는데 소비자의 이러한 변화는 유독 스마트폰을 통해 각 분야에 영향을 줄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존재하겠지만 무엇보다 소비자가 접하는 모바일 라이프의 체감에 대한 임펙트가 상당히 크게 적용하였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들더군요! 즉 다른 분야나 제품에 있어 어떠한 기술적인 혜택을 접하는 과정에 있어 기존의 기술로 인한 혜택과 새로운 기술에 의한 혜택의 차이는 크지 않았습니다. 즉 한계단 한계단 올라가듯이 순서대로 기술이 대중에게 접목이 되기에 분명 새로운 기술로 인한 혜택은 체감을 하지만 당연하게 받아들이게 되는 수순이었습니다.

아이폰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으로 인해 모바일 라이프의 혜택을 피부로 느끼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모바일 시장에 있어 기존의 휴대폰이 자리를 잡고 있으며 더불어 스마트폰이 존재하였지만 이는 일부의 사용자만 존재하였습니다. 그런데 뜬금없이 아이폰을 시작으로 기존의 휴대폰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기술적인 혜택이 소비자에게는 충격을 느낄 정도로 차이가 나는 경험하게 되고 더불어 이러한 커다란 혜택이 해외에서는 이미 기존부터 누리고 있었다는 부분에 있어 소비자의 인식의 변화가 스마트폰에서 제일 크게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또한 수많은 어플리케이션으로 컴퓨터에서 하는 행위를 일정 부분 손안에서 해결하게 되면서 모바일 라이프의 혜택을 피부로 느끼게 되면서 소비자의 인식의 변화가 가장 크게 일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에 있어 각 분야의 변화는 긍정적인 부분임은 확실합니다.

어찌하였든 그 어떤 분야에서도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켜주거나 변화를 하지 않던 국내의 시장에서 스마트폰 만큼은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여야만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구조가 자리를 잡아가면서 국내 각 분야의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 긍정적인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이러한 분위기가 모바일 시장 뿐만이 아닌 모든 제품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어야 겠지만 아직까지는 그렇지 않는 현실은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으로 바뀐 소바지들의 대중적인 인식이 다른 분야까지 확산된다면 한국에서도 각 분야에서 소비자를 위한 마인드로 긍정적인 제조와 소비문화가 자리 잡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여담]
물론 그렇다고 아직 모바일 시장의 변화가 소비자의 욕구를 채워주는 부분에서 완벽하게 만족한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기존에 변화를 두려워하던 각 분야에서 이제는 변화를 하고 있다는 부분은 분명 앞으로 더 나은 모바일 시장을 형성해 줄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한것은 현재 모바일 시장만큼은 소비자의 만족감을 채워주기 위해 변화하는 모습을 그 어떤 분야보다 가장 많이 보이고 있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어떤 스마트폰으로 바꿔야할지 갈등이에요-_-;;;
    관련글을 써주셔도 좋을 듯^^ㅎ

  2. 사실 여러 제품과 이통사가 존재하기에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곳을 선택하여야 하는데 있어 어려움도 있죠! 어느 이통사에 어느 제품이 딱 좋다고 단정짓기에는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어디가 좋으면 한편으로 무엇이 부족하고 또 뭐가 부족하면 무엇이 좋고..대중이 없거든요..ㅎ

  3. 네..우선 전 아이폰 실물을 봤는데..다른 제품은 아직이라..
    아이폰4 출시 관련글을 렉서님을 통해 읽었는데 조금 기다리는것도 괜찮을것 같구요

  4. 저도 아이폰4 실물을 직접 보았는데 좋더군요..ㅎㅎ

  5. Blog Icon
    Mariachi

    저는 이게 아이폰이 한국에 준 임팩트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그전까지는 IT 직종에 있는 저조차도 불편하고 느리고.. 심지어 아웃룩을 잘 쓰는 편이 아닌 사람에게는 무용지물이라는 인식이 컸죠..

    아이폰이 들어오면서, 쉽고, 편하고, 누구나 쓸 수 있는(!) 것으로 변했다는 거죠..

    이전에 전화모뎀으로 PC통신과 인터넷을 하던 시절에는, 인터넷은 고급사용자의 전유물이었습니다만, ADSL이 들어서면서 3년도 채 안 되는 시간에 할아버지도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는 사회로 바뀐 것과 같은 거라 생각됩니다.

    지금은 그 여파가 오히려 크지 않지만,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길거리에서 인터넷 하는 게 당연한 시대가 곧 열리겠죠.. 그 첨병이 스마트폰이고요..

  6. 아이폰이 국내 스마트폰의 물꼬를 열어준것은 부정할 수 없는 요소이기는 하죠...*^^*

  7. 사실 이러한 인식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도 충분히 감지할 수 있었죠. 제네시스가 역수입할경우 수입관세를 포함해도 1천만원 가까이 더 저렴한 것 처럼 문제인식은 그 동안 지속적으로 인지는 하였지만, 스마트폰에서 격렬하게 반응을 보인것은 대상이 20~30대의 젊은 층이었기 대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8. 그러한 요소도 있었겠네요...*^^*

  9. Blog Icon
    엠씨엠

    아이폰, 아이패드 악세사리 전문 쇼핑몰!

    네이버에서 ▶ 고애플 ◀ 검색하세요^^

    아이폰, 아이패드를 보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