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복제로 인해 긍정적인 효과를 본 사례는?! - 관세청 탐지견 훈련센터

2010.10.01 22:30

우리는 영화나 만화 그 외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미래의 우리의 모습을 미리 예측하여 보는 경험을 하고는 합니다. 반드시 그렇게 된다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신기하게 과거에 보았던 미래의 모습을 담은 영화나 콘텐츠의 내용이 지금 되돌아보면 현실로 되어 있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물론 상상을 이야기로 꾸미고 그것을 예측하여 보여주지만 상당히 신빙성 있는 기반을 바탕으로 이제는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미래의 모습에 대한 정확도가 더 높아지지 않나 싶기도 하네요! 그러한 미래를 주제로 다루는 각종 콘텐츠에서 과거에 종종 보았고 또 누구나 한번쯤 생각을 한 복제에 관한 부분은 이제 현실로써 가깝데 다가와 있습니다.

관세청의 탐지견 훈련센터!

얼마전에 관세청을 견학할 기회가 있어 그동안 매년 일본에 가기에 인천 국제공항에는 자주 갔지만 과연 그 뒤에서는 어떠한 일들이 관세청을 통해 이루어지는지 궁금하였는데 이번 관세청 견학을 통해 그러한 궁금증을 해소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여행자의 시각으로 입국할 때 검열에 대한 부분이나 관련된 사항들이 궁금하였는데 의외의 곳에서 저의 관심을 사로잡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바로 관세청에 소속된 탐지견훈련센터에서 말이죠! 탐지견에 대한 대중들의 인지도는 어느정도 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마약을 탐지하거나 혹은 폭발물들을 탐지하는 역할로 사람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탐지견 훈련센터의 파노라마 사진!

TV나 혹은 각종 매체를 통해서도 탐지견에 대한 이해도는 어느정도 있다고 생각하였지만 실제로 관세청 탐지견훈련센터에 가서 직접 눈으로 보니 다양한 비하인드 스토리와 더불어 복제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지 훈련센터이기에 탐지견들이 어떻게 훈련하고 어떠한 과정을 거쳐 실무현장에 투입되는지에 대한 과정을 볼 수만 있는지 알았는데 뜻밖의 복제에 관한 이야기와 그에 따른 여러 진행과정을 알게되어 개인적으로 상당히 색다른 체험을 하였습니다.


공항의 여러상황을 기반으로 마약을 찾는 시범이 있었습니다.

먼저 관세청에서 관리하는 탐지견이 탄생한 배경에는 바로 88올림픽 이전인 87년도 부터 시작이 되었습니다. 88올림픽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 관세청에서는 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수많은 관광객 중 혹시 모를 폭탄물이나 기타 위험요소를 지닌 테러를 막기 위해 인간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탐지견 시스템이 가동이 된 것이죠! 당시 해외에서 비싼 가격의 탐지견을 구입하여 여러 훈련과 과정을 거쳐 실무 현장에 투입을 하여 실제로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또한 점차 마약이 국내에서도 밀수가 되면서 탐지견의 역할은 더욱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죠!


탐지견들의 막사로써 보일러 시설이 깔려있는 있다고 하더군요!

국내에서 마약관련 탐지견은 대부분 관세청의 탐지견들이 수행한다고 보면 될 정도로 많은 성과를 올리고 있기도 합니다. 헌데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비싼 가격의 탐지견을 해외에서 구입하여 훈련을 해보니 훈련대비 실무에 투입할 정도의 훈련성과를 거두는 탐지견들의 비율이 상당히 저조하다는 것입니다. 즉 10마리를 훈련을 시켜도 10마리가 다 실무에 투입할 정도의 탐지견이 되지 못하는 것이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탐지견훈련센터에서의 운영이 효과대비 효율성이 낮아지게 된 것입니다. 분명 관세청의 탐지견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고 그러한 점에서 관세청에서는 어떠한 방법이 지출을 줄이고 효과는 극대화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였다고 합니다.

오른쪽이 유전자를 제공한 탐지견이고 왼쪽이 복제된 탐지견입니다.

그래서 지출 비용은 줄이면서 효과는 극대화하는 방안으로 서울대학교 생명공학팀과 같이 연구하여 관세청에 소속된 탐지견 중 가장 우수한 탐지견의 유전자를 복제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고 합니다. 그러한 연구 끝에 2007년도에 7마리의 복제견에 성공하였고 탐지견훈련센터에서 훈련을 한 결과 테스트 합격율이 100%라는 엄청난 성공결과를 가져왔다고 합니다. 즉 뛰어난 탐지견의 유전자를 활용하여 복제한 탐지견의 능력 역시 실무에 투입할 수 있을 정도로 성과가 나타난 케이스이며 이는 전세계에서 최초로 복제탐지견을 만들어 낸 것이죠! 무엇보다 이로 인해 연각 수억에 달하는 절감효과를 얻게 되며 탐지견의 본연의 역할도 얻을 수 있어 복제에 대한 실제 활용부분에서 긍정적인 예가 아닐까 싶습니다.

5마리의 탐지견이 마음껏 뛰어다니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복제에 대한 부분에 있어 나랑 같은 누군가가 또 있다면 상당히 기분이 나쁠 것 같기는 합니다. 윤리적인 부분은 제외하고 개인적으로는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한편으로 신체의 장기나 일부분을 복제하여 만약의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거나 혹은 관세청에서 보여준 복제탐지견의 효율성이라는 부분에서는 앞으로 복제산업이 가야할 부분을 잘 보여주는 예가 아닌가 싶습니다. 분명 복제탐지견으로 인해 관세청은 절감의 효과를 얻으면서 동시에 본연의 임무에 더욱더 높은 효과를 보이게 되었고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낭비되는 세금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에 관세청의 이러한 사례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복제가 아니더라도 열린시각으로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해나아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탐지견에게 보상은 의외로 아무런 냄새도 없는 수건이었습니다.
즉 탐지견들은 수건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보상으로 마약이나 폭발물을 탐지한다고 하더군요!
냄새가 나는 보상은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냄새가 안나는 수건이라고 하더군요!

여담]
아마 마약탐지견 하면 대중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 것이 마약에 중독되어 있을 것이라는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마약을 검출하기에 마약을 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하고 저 또한 그렇게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탐지견훈련센터에서 말하기를 마약을 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약탐지견이 마약을 찾는 방법은 약에는 반드시 들어가는 물질의 냄새를 익히게 하여 그 냄새로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약에 들어가는 물질의 냄새를 정확히 찾아내는 훈련이 가장 힘들고 중요한 요소라고 하더군요! 그 이유는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일반 약도 다 찾아내기에 여행객에게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잡생각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