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무한도전에 사용된 DSLR 촬영영상이 색다른 이유는?!

2010/10/16 22:30

주말에는 TV프로그램에 있어 예능 프로들의 치열한 경쟁시기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공중파 방송사들 간에 주요 시간대에 예능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경쟁을 벌이고 있죠! 그래서 주말에는 예능을 보기 위해 TV앞에 모이는 것은 이제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고 그러한 주말 예능 프로그램이 끝나고 한주가 시작하는 월요일에는 그러한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재미있는 시각과 이야기들이 온라인이나 지인들과 대화의 주제거리가 되기도 하죠!


그러한 예능 프로그램 중 무한도전은 어찌보면 매니아들이 존재하고 지지할 정도로 예능 프로그램에 있어 레젼드급의 프로그램 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도 무한도전을 상당히 좋아하고 있습니다. 또한 무한도전은 매번 다양한 소재거리를 주제로 하여 풀어나가는 방식이 다른 여타 예능 프로그램과 차별점을 가지고 있어 매회 식상하지 않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한도전을 매주 보다라도 다른 주제로 인해 어떠한 재미를 제공할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10월 16일 무한도전 방송을 보면서 예능으로써 주는 재미도 만족스러웠지만 개인적으로 눈길이 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DSLR의 색다른 영상이 영상물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


바로 무한도전에서 보여준 영상 때문입니다. 아마 무한도전을 보신 분들이면 방송 화면이 약간 다르다는 것을 느끼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즉 평상시에 보던 익숙한 화면이 아닌 무언가 확연히 다른 영상들이 방영되는 동안 중간 중간에 나오면서 차이를 보이는 것을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DSLR로 촬영한 장면을  편집하여 구성한 것이죠! 그래서 실제로 무한도전을 보다보면 어느 장면에서는 무언가 느낌이 다른 영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위의 영상을 보면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DSLR이 카메라 라는 것은 카메라를 취미로 다루지 않는 분들도 알고 있을 정도로 국내에서 많은 분들이 DSLR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헌데 그러한 카메라가 촬영장비로써 사용이 되고 공중파 방송에서도 적용이 되었다는 부분에 있어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무한도전에서 사용된 촬영장비인 DSLR은 캐논의 EOS 5D Mark II 라는 기종입니다. 현재 DSLR에 있어 하나의 트랜드가 바로 HD 동영상 촬영 기능을 넣는 것입니다. 캐논의 EOS 5D Mark II는 이러한 HD 동영상 촬영 기능을 넣어 대중적으로 DSLR이 사진 찍는 도구 외에 동영상을 촬영하는 역할로도 자리를 잡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무한도전에서 사용된 DSLR 촬영 장비였던 캐논의 EOS 5D Mark II

이미 무한도전 외에도 뮤직비디오나 드라마 그리고 미국에 유명한 드라마인 하우스에서도 사용이 되었습니다. 즉 알게 모르게 DSLR로 촬영한 동영상을 실제 영상물에 적용을 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죠! 무한도전도 역시 DSLR을 통해 촬영한 영상을 첨가하여 편집하였고 실제로 이번 무한도전을 보고 난 후 많은 분들이 해당 영상에 대한 관심과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얼마전에 소니 알파55 DSLR을 구입하였는데 저 역시도 구입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HD 동영상 촬영 기능 때문이기도 합니다. 소니의 경우 이미 영상 장비쪽에서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회사로 이번 자사의 DSLR인 소니 알파55에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HD 동영상 촬영 기능을 넣은 것이죠!

방송에서도 DSLR로 촬용하는 장면이 잠시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상식적으로 보면 고가의 영상 장비로 찍는 것이 더 높은 영상 퀄리티를 보여주는데도 DSLR의 영상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데는 여러 이유가 존재합니다. 그러한 이유 중에 DSLR만의 색감을 표현하며 다양한 카메라 워크가 가능하여 색다른 영상을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영상 분야에서 점차 DSLR을 이용한 촬영이 많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다큐멘터리 같은 영상물에는 DSLR이 적절한 영상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무언가 가까이서 보고 있는듯한 친근함을 느낄 수 있는 영상을 전달해 주기에 왠지 방송이라는 먼 이질감 보다 가까운 느낌을 제공해주는 것이죠!

같은 장소에서 촬영한 장면이지만 전혀 다른 영상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DSLR의 촬영 영상이 주는 색다른 느낌은 존재하지만 아직은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기도 합니다. 특히 정적인 장면에서는 멋진 영상을 느낄 수 있지만 동적인 장면에서는 초점이 많이 흔들려서 일부 시청자들에게는 어지럽다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상의 느낌은 다큐멘터리나 현장감을 전달해주는 부분에서는 도리어 이입감을 높여주기도 하죠! 중요한 것은 DSLR의 촬영이 앞으로 많은 영상물에 사용이 되겠지만 결코 주는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즉 하나의 효과로써 적절하게 사용을 하는 것이 메인 영상장비는 아닌 것이죠!

소니에서도 알파55를 통해 풀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고 그래서 구입한 계기가 되었죠!

그렇지만 앞으로 이러한 DSLR로 촬영한 영상을 기존보다 더 자주 접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가지 예로 소니 알파55에서도 소니가 HD 동영상 기능을 뒤늦게 시작하게 된 이유에 있어 돌아다니는 루머로 자사의 HD 캠코더 시장과 포지션이 겹치기에 고민하다가 이제서야 DSLR에 동영상 촬영 기능을 넣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러한 이야기의 사실 여부를 떠나 중요한 것은 영상장비에 있어 가장 높은 기술력을 가진 소니가 DSLR에 그러한 기술을 넣기 시작하였다는 것은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DSLR에서 촬영할 수 있는 HD 동영상의 성능이 더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 될 것이고 각 카메라 업계에서는 사진과 더불어 동영상 촬영 기능에 대한 집중을 하면서 경쟁을 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담]
사실 DSLR로 촬영한 영상물이 다양한 곳에서 활용 되어가고 있는데 이번 무한도전으로 더욱더 이슈가 될 듯 합니다. 벌써부터 무한도전에 색다른 영상에 대해 이야기가 거론되고 있어서 무한도전의 파급력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소니 알파55 DSLR로 찍은 레이싱 HD 동영상!

소니 알파55를 사용하여 직접 촬영한 초점을 맞추어주는 동영상입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간다껍데기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와아 정말 저런 기기 부럽다는..ㅜ.ㅜ

  2. 확실히 아웃포커싱으로 색다른 느낌을 주고 있었죠..*^^*

  3. 저도 무한도전 보다가 DSLR 느낌이 나길래 검색했더니 이 사이트가 나와서 댓글을 남깁니다. DLSR 특유의 느낌 너무 좋아요~ 저도 연말에 HD되는 DSLR 하나 장만할껍니다.

  4. 이제 DSRL의 HD동영상 기능은 필수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5. 우아.. ㅎㅎㅎ
    껍데기님 블로그 올때마다 지름신님이 자꾸 머리속에서 돌고계십니다.. 으호호

  6. 현실로 실행하시면 압박이 심하죠..ㅎㅎ

  7. 어제 보면서 저거 뭘로 찍는거지 했는데 dslr 이었군요...
    노홍철씨 찍을 때 노란색 색감이 넘 잘 나오는게 맘에 들었어요.
    움직일 때 초점 못맞추는건 조금 아쉬웠지만요 ㅎㅎ

  8. 네..아무래도 초점을 제대로 못맞출 때는 아쉬운 부분이 있기는 하죠..*^^*

  9. 영상 전물 장비보다 떨어지긴 하지만 멋진 장면을 만들어 주었군요.
    저도 새로운 DSLR을 구입해야 하는데 참고가 될 듯 합니다.~~

  10. 영상장비물을 뛰어넘을 수 없지만 여러 영상 분야에서 DSRL을 이용한 촬영영상을 종종 사용하는 추세더군요!

  11. 요즘 영화까지 DSLR로 찍고 있다고하니..
    나중에는 손바닥위의 작은 카메라로 뭔가 찍어낼것 같아요 ㅎ

  12. 네..소니 알파55도 이미 프로모션으로 영화로 찍는 도구로 사용하고 있죠..*^^*

  13. 아. 저도 하나 사고 싶어요. d80 쓰고 있는데 d90으로 가야하나? ㅠ

  14. 결국 자금의 상황에 따라 결정되겟죠..ㅎㅎ

  15. 저도 DSLR로 영상을 찍는데 k-x사용하고 있어요..a55로 기변 고민중이에요 ㅎ

  16. DSRL을 하나도 모르면서 소니 알파55를 구입한 이유는 HD동영상과 GPS 기능 때문이죠..ㅎ

  17. Blog Icon
    카메라맨들은 고생했겠지만

    맞구나.. 화면감이 좀 다르길래 뭘로 찍은건가 했는데..
    (하지만 평소에 들고 찍던게 아니라 좀 불편했을듯..)
    어제보면서 mbc에서 돈이 없어서 무한도전을 HD로 바꾸지 않는게 아니라
    김태호PD의 의지로 그런게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던데 그건 아니겠죠?
    아니면 정말 회사에서 안 바꿔주니까 개인적으로 쓰는 DSLR 카메라 가지고 와서?? --;..
    흠.. 미스테리야..

  18. Blog Icon
    ㄴㄴ

    캐논에서 협찬

  19.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설마요~ ㅎ

  20. Blog Icon
    vj특공대

    무도보고 나서 평소와 다른 영상이 나와서
    그 느낌이 어떤 단어로 표현이 안되었었는데..
    이글보고 나니 생각났네요. "친근하다"
    정준하 사진을 보니 확실히 친근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정말.. 가을 냄새가 나네요. ㅎㅎ

  21. 특히 아웃 포커싱으로 인물에 초점을 두고 보여주기에 가까이 있는듯한 느낌을 받지 않나 싶어요..*^^*

  22. 저도 무한도전 영상때문에 어제 하루 5D MARK 2만 하루 종일 찾고, 갖고 싶어 미치는 줄 알았답니다. ^^; 아... DSLR은 정말 뭔가 특별한 것 같아요.

  23. 사실 마크2나 DSLR로 영상을 찰영하는 것은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무도의 영향력이 엄청나다는 것을 다시 느끼게 해주더군요!

  24. Blog Icon
    ㅋㅋ

    무한도전 자체를 HD로 바꾼다면 지금의 재미가 떨어질거라고 봅니다.
    굉장히 격한 야외촬영이 많은 프로그램이니까요.
    HD장비가 경박단소화되면 가능하겠지만요.

  25. 그렇죠..아무래도 동적인 장면이 많다보니..ㅎㅎ

  26. 아 저런 일이 있었네요..

    저는 무도 보면서 그런것조차 몰랐다는...

  27. 아마 화면의 영상이 중간중간 다른 느낌이 전달되었을 것입니다...*^^*

  28. Blog Icon
    지나가던 사람

    위에 ㅋㅋ 님 말씀이 맞는것 같아요
    그래서 카메라를 다 DSLR로 쓰지는 않았더라고요
    중간중간에 텔레파시 보내고 뭔가 아련아련한 그런 장면만 DSLR을 사용한 것 같더라고요
    특유의 색감때문에 아련한분위기가 더 강조되고 참
    이런걸 노린건지 무도는 ... 연출팀 짱 ㅋㅋ

  29. 네..아마 전체를 DSLR로 사용하였으면 동적인 장면이 많은 무도의 경우 어지러운 증상이 있었을 것입니다.ㅎ

  30. Blog Icon
    ㄴㄹㄴ

    기존의 영상과 확연히 달라보여서 이질감이 느껴지던데요

    무한도전이 나중에 hd로 방송되면 처음에 어색할것같아요

  31. 지금이 딱 적당한듯 하네요..ㅎ

  32. Blog Icon
    ㅇㅇ

    케이블에서 하는 <기찰비록>이란 드라마도 DSLR로 촬영하고 있다고 알고 있어요.화면의 화사함도 그렇고 무엇보다 독특한 앵글에 감탄하면서 보게되더군요.기존 장비로 찍기 힘든 구석구석까지 잡아낼수 있어서 그런듯.

  33. 네..DSLR은 다양한 앵글이 가능하고 DSLR만의 색감이 존재하여 요즈음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간간히 쓰이고 있죠! 그러나 아직 30프레임과 동적인 장면에서는 부족한 부분도 있어 정적인 장면에 주로 쓰이죠

  34. 요즘 카메라 한대 구입예정인데 꽤나 고민중입니다.
    껍데기님 100만원 이하로 적절히 추천좀 ㅎㅎ
    너무 정보가 많아 잘 모르겠습니다. ㅠ.ㅜ;

  35. 근데 저는 DSLR로 동영상을 찍어보면 미세하게 흔들려서 보기가 영 안 좋던데,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36. 오~ 이거 좋네요.. 동영상 촬영까지 가능한 DSLR이라.. 탐나는데요.

  37. 이제 영상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의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고, PD라는 직함 또한 특별하지 않은 시대가 도래한거죠. 껍데기님의 좋은 글과 더불어 영상도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