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한국인의 관심 키워드는 무엇이었나?! - 미디어다음 트랜드 보고서

2010.12.24 22:30

많은 사람들은 다양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관심사도 존재하고 또 그때 그때마다 생기는 새로운 이슈에 대한 관심사도 존재하죠!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관심사가 대중적이지 않을 수도 있는 반면 그때 그때 이슈에 따른 관심사는 대중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떠한 것이 화제가 되면 이는 대중들의 관심을 받게 되고 이러한 패턴은 곧 인터넷에서 검색을 통한 행위로 이어져 어떻게 보면 대중들이 어떠한 관심사에 주목하고 눈여겨 보는지 트랜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순간 빤짝하는 가십성 관심사도 있지만 꾸준히 대중의 주목을 받는 관심사들은 시대를 반영한 트랜드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2010년 대한민국은 어떠한 키워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나?!


과거와 달리 대중의 웹에 대한 접근성이 높고 궁금하거나 관심있는 것에 대한 검색이 생활화 되면서 어떻게 보면 포털의 이러한 패턴에 대한 통계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보고서가 되기도 합니다. 즉 인위적인 것이 아닌 실제로 존재하는 대중들이 무엇에 관심이 있고 접근하는지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역할에 웹이 중점이 되고 있고 그러한 통로 역할을 하는 국내 포털사이트의 관련 키워드들은 하나의 트랜드로써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다음에서는 LG경제연구원과 함께 2010년 한해 동안 키워드를 통해 미디어 다음 트랜드 보고서를 작성하여 오픈하였습니다. 이러한 보고서를 통해 과연 대중들은 어떠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었으며 키워드를 통해 어떠한 것들이 한해 동안 트랜드가 되었는지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내년도 사회전반에 다양한 연계성을 둔 사업이나 혹은 분석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LG경제연구원에서 함께 진행한 미디어 다음 트랜드 보고서!

이러한 미디어 다음 트랜드 보고서에서는 한해 동안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키워드를 분류하여 해당 키워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재까지 해당 키워드 분야의 이야기와 더불어 앞으로 2011년에 해당 키워드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위치를 잡을지를 알 수 있는 센셕을 준비하여 오픈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각 키워드의 대표 주자들을 인터뷰 하는데 있어 블로거들이 직접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 결과 내용을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좋은 기회를 주어서 3DTV라는 키워드 분야의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었고 LG전자 TV분야를 진두지휘 하시는 권일근 소장님을 인터뷰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찾아가서 인터뷰한 내용들이 현재 미디어 다음 트랜드 보고서 페이지를 통해 대중에게 오픈이 된 상태이기도 합니다. 당시 인터뷰할 때 개인적으로도 3DTV에 대한 관심이 높아 많은 부분 좋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보고서에 직접 참여하였다는 것에 상당한 만족감과 자부심을 느끼고 있기도 하고요!

2010년 대한민국의 관심 키워드를 통해 본 미디어 다음 트랜드 보고서!

3DTV 외에도 한해를 대표한 키워드로 스마트폰, SNS 등 IT 분야에 주요 키워드도 존재하며 커피나 아이돌 등 다양한 분야의 키워드가 많은 대중이 선택한 분야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번 미디어 다음 트랜드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한해를 대표한 키워드를 총 16개 선정하여 진행하였으며 각 키워드의 대표 인물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키워드의 다양한 인터뷰 내용을 동영상으로 볼 수 있으며 더불어 관련 내용의 글들도 볼 수 있어 2010년 동안 어떠한 키워드들이 대중에게 관심을 받았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당 키워드의 연관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어 과연 해당 키워드가 어떠한 영역까지 확장되어 관심을 받고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인터뷰를 진행했던 키워드의 연관검색어를 보니 3DTV를 통해 3D영화와 게임 그리고 애니메이션까지 그리고 해당 분야의 각 콘텐츠까지 확장되는 부분을 보면서 재미있는 연관성을 다시 새삼 느끼게 되더군요! 그러므로 16개의 키워드 중 관심있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어떠한 연관검색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제가 직접 인터뷰를 하였던 3DTV 권일근 연구소장님의 섹션!

어찌하였든 대중이 웹을 통해 얻는 다양한 접근 방식이 하나의 자료가 되어 그것이 누적되고 과연 한국의 대중은 어떠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2010년 대중의 관심 키워드를 통해 내년에 해당 키워드의 연계성이 높아지는 부분과 함께 앞으로 사회전반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연말 키워드를 통한 트랜드 보고서는 대중에게는 재미와 정보를 그리고 각 해당 분야나 사회 전반적으로는 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부분을 확인하고 준비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16개의 키워드를 보면서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키워드를 다시 보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면서 동시에 몰랐던 부분에 대한 키워드도 접하게 되어 대중들이 어떠한 것에 가장 큰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2011년에는 또 어떠한 키워드들이 대중의 관심을 받을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미디어 다음 트랜드 보고서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3DTV 권일근 연구소장님 인터뷰 동영상!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사회인 야구는 역시 천하무적 야구단의 힘이겠죠?
    그러나, 폐지가 참.. 안타깝습니다

  2. 아무래도 그렇겠죠! 폐지가 아쉽습니다...!!

  3.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십쇼. 껍데기님. 2010년에도 베스트 블로거 축하드립니다.

  4. 감사합니다...*^^*
    좋은 성탄절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