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마하 무선환경에서 적극 활용 가능한 것은?! - DLNA 미디어공유, U+ BOX

2011.01.25 22:30

스마트폰이 주는 만족감에는 무엇보다 웹과의 연계성이 높기에 특히 인터넷에 익숙한 한국인들에게 가장 적합한 포지션을 보여주고 있고 사용자 역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웹과의 연계성에 가장 큰 공신은 바로 무선이라는 데이터 통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도 무선 데이터 통신이 있었지만 대중에게는 유선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무선에 대한 개념이 대중화를 이루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WiFi가 무엇인지도 모르다가 이제는 WiFi존을 찾아다니는 것을 보면요!


현재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이러한 무선 환경이 얼마나 실생활에 큰 도움을 주고 패턴을 바꾸어 놓았는지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무선을 설정하고 하는 행위 자체가 대중에게는 어려운 인식이 있었으나 이제는 누구나 쉽게 무선 환경에 접근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이 복잡하지도 않으며 알아서 접근해주기에 그만큼 무선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더욱더 증가할 것입니다. 현재 LG U+로 발매가 되고 있는 옵티머스 마하를 체험하면서 이러한 무선 환경을 이용한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무선환경에서의 옵티머스 마하를 이용하여 실생활에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LG U+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옵티머스 마하!


미디어 공유를 통해 DLNA 기능 활용하자!


위에서도 말했듯이 점차 무선환경이 모든 기기에 접목이 되면서 기기간의 무선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주고 받는 행위가 가능해졌습니다. 바로 DLNA 무선 통신 방식을 통해 이제 쉽게 기기간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해졌죠! 옵티머스 마하에도 역시 DLNA 기능을 통한 데이터 공유가 가능합니다. 미디어 공유라는 기능을 통해서 DLNA 환경을 가진 기기간의 공유가 가능한 것이죠! 아직 다소 DLNA 기능이 생소한 사용자도 있겠지만 근래 출시되는 모든 다양한 전자제품들은 DLNA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근래 출시되는 TV의 경우 DLNA 기능이 기본적으로 지원이 되죠!

여담
DLNA 기능을 제조사마다 고유의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에는 미디어 공유라고 이름을 붙였지만 그 기능은 DLNA 이죠!

옵티머스 마하의 미디어 공유를 통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옵티머스 마하의 미디어 공유를 통해 과연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존재할 것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방안이 바로 옵티머스 마하의 동영상을 큰 TV 화면으로 무선으로 전송하여 시청하는 방법이죠! 즉 옵티머스 마하로 동영상을 야외나 기타 장소에서도 보다가 집에 와서는 TV와 미디어 공유를 통해 큰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는 것이죠! 이 외에도 음악이나 사진 역시 공유하여 큰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기능을 통한 스토리가 다양하게 만들어질 수 있는데 저의 경우 노트북의 동영상을 큰 TV에서 DLNA 기능을 통해 시청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그렇지만 이제 옵티머스 마하에 동영상을 넣어 야외에서 보다가 집에서는 미디어 공유를 통해서 볼 수 있는 패턴이 조성될 수 있는것이죠! 즉 야외나 실내의 공간적인 제약이 없어지는 것이죠!

다른 제조사의 TV라고 하여도 DLNA 환경에서는 데이터 공유가 가능합니다.

음악이나 동영상 등 옵티머스 마하의 데이터를 미디어공유를 통해 TV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미디어 공유를 통해 다른 기기의 동영상이나 사진 혹은 음악을 옵티머스 마하에서 재생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에 USB 케이블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이동하는 방식에서 미디어 공유를 잘 활용하면 USB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없이 바로 무선으로 원하는 데이터를 상호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즉 컴퓨터나 다른 스마트폰 혹은 관련기기와 무선환경에서 상호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데 직접 다른 기기의 동영상과 음악을 옵티머스 마하에서 다운로드 하여보니 만족스러운 다운로드 속도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즉 컴퓨터의 공유 설정을 통해 음악과 동영상 그리고 사진을 쉽게 옵티머스 마하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편의성이 존재하는 것이죠!

미디어공유를 통해 다른 기기의 데이터를 옵티머스 마하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운로드 한 데이터들은 물론 재생이 잘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한가지 미디어 공유의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다른 기기와의 공유를 통해 다양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는 역할로는 아주 만족스러웠지만 재생을 하는 부분에서는 다소 문제가 있었습니다. 즉 다른기기의 모든 데이터의 다운로드는 빠르게 처리하는 반면 무선을 통한 실시간 재생에서는 음악과 사진은 잘 되었지만 동영상은 재생이 불가하다는 메세지와 함께 다른 기기의 동영상을 무선으로 재생하지 못했습니다. 반대로 다른 기기에서 옵티머스 마하의 동영상은 제대로 재생이 되었기에 이는 옵티머스 마하의 무선 재생에 있어 코덱의 문제가 아닌가 싶네요!  일단 몇가지 동영상으로만 해보았기에 다른 코텍의 동영상은 될지 모르겠지만 다른 기기의 동영상을 무선으로 옵티머스 마하에서 시청하는 것에는 여러 문제점이 있어 다소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미디어공유 기능을 잘 활용하면 다양한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미디어 공유는 전체적으로 저의 관점에서는 두가지의 스토리가 나옵니다. 옵티머스 마하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다가 집에 와서는 TV를 통해 커다란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기에 기존에 노트북에서 TV로 동영상을 무선으로 보내서 보는 패턴하고는 달라지는 것이겠죠! 기존에 실내 위주로 DLNA 환경을 이용하였다면 이제 장소에 제약없이 동영상을 보고 집에서는 TV로 볼 수 있기에 저에게는 더 다양성이 늘어난 것이죠! 또한 미디어 공유로 더 이상 USB 케이블을 통한 동영상이나 음악의 데이터 이동을 할 필요가 없어진 것이죠! 그렇지 않아도 여러 기기를 가지고 있다보니 케이블이 너무 많아 매번 해당 케이블을 찾아서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하여야 했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이죠!

점차 무선환경이 우리의 생활에 큰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근래 DLNA 환경은 전자제품마다 기본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각 기기간의 데이터 공유가 쉽고 편리해지면서 이러한 기능이 대중에게 가깝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제 주위를 보아도 이러한 기능을 모르고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다고 DLNA 기능이 없는 기기가 아닌 탑재된 기기를 가지고 있으면서 말이죠! 실제로 DLNA 기능을 사용해보면 상당히 편하고 이것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 가능한지 사용자마다 다양한 스토리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마하의 미디어 공유 역시 이러한 다양한 사용환경을 만들어주는데 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이미 오래전부터 DLNA 기능을 사용하였는데 이제 옵티머스 마하를 비롯한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면서 당장 저만 하여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주는 혜택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다양함을 경험하는 팁 중 하나겠죠!

본 포스트는 LG전자 옵티머스 마하 체험단 참여 글입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껍데기 ♂ ★껍데기 리뷰 및 사용기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히어로즈 미드 보시는군요^^
    정말 스마트폰은 숨어있는 기능 찾기가 재밌는것 같아요 ㅎㅎ

  2. 네..요즈음 히어로즈 보고 있어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