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모바일광고 문제점이 개발자들 등을 돌리게 한다?!

2011.02.21 22:30

이제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폰이든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활용하는데 대중들은 익숙해져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모바일 라이프의 혜택을 누리고 있죠! 무엇보다 쉽게 다운로드 하여 원하는 상황에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부분이 많은 대중에게 크게 작용하였고 이로 인해 한국에서도 빠르게 스마트폰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겠죠! 어찌하였든 스마트폰은 우리의 생활 패턴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웹의 접근성이 높은 한국의 환경에서 스마트폰은 정말로 잘 들어맞는 성향을 보이면서 언제 어디서나 이러한 웹의 접근성과 이로 인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혜택으로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겠죠! 더구나 어플리케이션의 소재가 정말로 대중적인 부분은 물론 그렇지 않은 부분까지 다양하게 나오면서 누구에게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활용하는데 만족스러운 환경은 더욱더 스마트폰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하며 사용자에게는 만족감을 주게 되는 역할에 충실하고 있습니다. 결국 현재 한국에서의 스마트폰 환경은 너무나도 잘 맞아 떨어졌다고 볼 수 있는 것이겠죠!

한국 모바일광고 시장 개발자들 등 돌리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에서 어플리케이션은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각 분야에서도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것이 너무나도 당연한 수순이 되었습니다. 흡사 과거에 웹 전성기 시대에 각 분야에서 당연히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 것과 같이 이제는 반드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서 내놓아야 하는 수순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결국 이러한 움직임이 자발적으로 각 분야에서 참여하다보니 그만큼 소재의 다양성을 이루게 되며 사용자들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쉬운 접근환경을 가지게 된 것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 만족을 얻는 윈윈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죠!

구글의 애드몹이 현재 전세계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죠!

또한 초기 어플리케이션 시장과 다르게 스마트폰 환경이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바뀌는 모습 중에 하나가 바로 유료와 무료로 나누어 공급하던 방식에서 점차 무료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즉 자사의 마케팅 효과를 주기 위해 내놓는 어플리케이션은 통상 무료로 제공하여 원하는 마케팅 효과를 얻지만 수익구조를 필요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경우 유료로 제공하는 방식이었죠! 특히 게임쪽이나 유틸리티 등 개발사에서 수익을 지향하여 만든 어플리케이션은 유료라는 방안 외에 수익구조를 어플리케이션에서 만들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점차 스마트폰의 시장이 커져가면서 모바일 광고 시장이 떠오르게 되고 이것이 수익구조를 만들 수 있는 대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죠!

모바일 광고시장이 커지자 한국에서도 모바일 광고회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즉 콘텐츠 제공자는 모바일 광고를 통해 그에 따른 트래픽이나 모바일 광고 클릭을 통해 수익을 가져올 수 있겓 되면서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결국 사용자는 무료로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고 이것은 더 많은 사용자에게 접근성을 보장해주는 것이므로 그에 따른 모바일 광고의 노출도가 더 높아지고 이것이 곧 수익으로 연결되는 역할을 하면서 진정으로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 긍정적인 방안이 되는 것이죠! 그래서 개인적으로도 이러한 방안에 대해 상당히 좋게 평가하고 결국 모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최적의 조합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이러한 좋은 방안이 한국에서는 힘이 빠지게 하는 어이없는 상황을 만들어버린 사건이 있었습니다.

얼마전에 블로그를 통해서도 포스트를 작성하였던 게임인데 당시 화면입니다.

모바일 광고시장이 중요한 시장으로 떠오르면서 기존에 구글의 애드몹과 같은 외국 모바일 광고말고 한국형 모바일 광고 업계가 상당히 많이 생겨났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바일 광고시장에 대기업들도 참여를 하면서 어떻게 보면 기존에 외국 모바일 광고를 사용할 필요없이 한국형 모바일 광고를 선택하는 경우가 상당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모바일 광고를 탑재한 어플리케이션을 보면 예전에 애드몹이 대부분이었지만 이제는 다양한 한국 모바일 광고회사의 광고가 들어가 있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한국 모바일 광고회사들의 신뢰성을 믿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와 관련된 일이 얼마전에 있었는데 일단 해당 개발자가 올린 트위터글을 통해서 한국 모바일 광고회사들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로세로 낱말맞추기 개발자가 트위터에 올린 관련 내용!

위에서 보았듯이 결론은 한국의 모바일 광고회사의 광고를 어플리케이션에 삽입하여 만약 해당 어플리케이션이 소위 대박을 맞게 되면 그에 따른 수익이 상당히 높아지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수익금 지급을 여러 이유를 핑계로 지연시키거나 어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뜬금없이 지적하거나 또는 광고를 차단해버리는 등 결국 수익배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번에 가로세로 낱말맞추기 사용자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그로 인해 트래픽이 늘어나고 소위 대박을 맞으면서 개발사는 한국 시장에서 성공신화를 경험하는가 했지만 수익배분을 일방적으로 중단하거나 미루는 행위로 인해 결국 한푼도 받지 못하는 상항이 되어버린 것이죠! 아마 상당히 황당하면서 기운이 빠지는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한국 모바일광고 회사들의 문제점을 이야기한 내용입니다.

물론 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소위 대박을 맞는 것이 아니기에 어느정도 수준의 모바일 광고 수익금은 원활히 지급받을 수 있었겠지만 이렇게 큰 수익금이 생기면 여러 이유를 대면서 지급을 미루거나 광고를 차단한다는 것이죠! 헌데 재미있는 것은 이러한 한국의 어이없는 환경은 저 역시도 이미 어느정도 경험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야기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이야기이지만 저의 경우 블로그를 몇년을 하면서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 그에 따른 트래픽이나 클릭을 통해 수익금을 얻는 광고를 참으로 많이 해보았지만 그 중 제대로 제때 지급되는 곳은 구글 애드센스였습니다. 그 외 한국에서 온라인 광고를 하는 회사들의 경우 수익이 높아지면 지급을 미루거나 다른 문제점을 제시하면서 지급을 안하는 경우를 이미 저의 경우 상당히 많이 경험하였습니다.

참고사항]
위에서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고 겪었던 저의 상황을 이야기한 것은 과거 초기시장에 경험했던 부분입니다. 지금은 그래도 온라인 광고시장은 어느정도성숙하여 상당히 많이 변하였기에 상대적으로 그러한 경우는 현재 거의 없어졌죠! 그런 회사들은 치열한 온라인 광고시장에서 살아남지 못한 것이겠죠! 그래서 제가 경험했던 부분은 이번 모바일 광고에 따른 사건의 예를 들기 위해 예전의 이야기를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온라인 광고에 대한 부분이 아니므로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애플의 iAd가 한국 시장에 들어와서 과거 모바일 시장과 같이 변화를 가져와주었으면...!

현재 아직 모바일 광고 시장이 급성장을 하면서 성숙하지 않아 이러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모바일 광고 시장이 어느정도 자리를 잡게 되면 이와 같은 일은 분명 줄어들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중요한 점은 공급자와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켜주고 이로 인해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 방안에 대해 연결고리를 해주는 모바일 광고계에서 이와 같은 일은 정말로 힘이 빠지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도리어 한국 시장의 성장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밀어주어야 하는 위치에서 여러 이해관계로 이러한 안이한 문제가 생긴다는 것은 정말로 성장하기를 바라는 것인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결국 국내 인력이 꿈을 갖고 노력하기 보다 한국시장을 버리게 되는 더 큰 손실이 되는 부분인데 말이죠!

여담]
현재 이번 사건이 트위터를 통해 확산이 되면서 방송국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개발사에 문의가 들어어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단되었던 광고를 다시 진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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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정말로 공감가는 글이네요...
    모바일광고에 새바람이 불었으면 하고..
    인식자체도 새롭게 변했으면 좋겠습니다.

  2. 구글이나 애플쪽 모바일 광고로 돌아서면 사실 한국 모바일 광고시장은 설 자리가 없는데 왜 이러한 일이 생기는지 답답하네요

  3. 예나지금이나 개발자의 고질적인 어려움인것 같습니다.
    제대로 대우를 받는 시대가 왔으면 하네요~

  4. 스마트폰으로 인해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활성화 되고 중요한 필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사건은 정말로...답답합니다.

  5. 이러니 저러니 해도 구글과 친할 수 밖에 없는게 이때문인듯 합니다. 적어도 그들은 떼먹지는 않잖아요

  6. 그러니까요..!!!!!!

  7. 트위터에서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한국... 참 척박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8. 결국 제살을 깍아먹는 행위가 될 것이 뻔한데..
    이미 아이폰으로 얼마나 국내 현실이 문제가 있는지 들어난 경험이 있으면서 왜 같은 길을 또 가려고 하는지 답답해요~

  9. 이런일이 있었군요...개발자와 소비자가 윈윈하는 전략이었고
    대박난 어플이었는데 이런 속사정이 있었는지 몰랐습니다. 안타깝네요

  10. 분명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수익으로 가는 방향은 소비자에게도 이익인데 그러한 형태가 개발자에게 의미가 없다면 유료화로 가고 결국 소비자들은 접급성이 낮아지는 문제가 생기는데 말이죠~

  11. 아 참..마음한편이 씁쓸해지는군요....
    어서 빨리 성숙한 모바일광고시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2. 성숙해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그렇게 되어야 하고요~

  13. 참으로 어처구니없는 소식이군요....
    광고회사의 횡포라고도 할수있겠네요...이러니
    한국에서는 능력이있어도 발휘하기가 쉽지않겠네요...

  14. 그래서 원래 한국에서 잡스의 능력을 가진 사람은 많지만 결코 한국에서는 나올 수 없다는 말이 있쟎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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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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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밀댓글입니다

  17. 정말로 이것이 현실이라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18. 항상 문제는 유통을 쥐고 있는 것이 누구냐이죠.
    그것이 이통사인지 광고유통사인지 분명치는 않지만 두 회사 모두 믿을만한 곳이 되지 못합니다.
    아직까지 그들은 자신의 횡포에 대해 무감각하지만, 곧 불여닥칠 바람에 멸망할 수도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변하는 데에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그동안 개발사들이 버텨줘야 할 텐데...

  19. 분명 시장이 성숙해지면 이러한 일은 극히 드물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헌데 문제는 말씀처럼 과연 개발사들이 버티어줄지가..ㅎㅎ

  20. 이건 상당히 중요한 얘긴데 추천수가 88회밖에 안되다니...
    막상 어플개발을 안하는 사람들이야 당장 피해가 없으니 관심없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런식으로 광고수익을 주지않는다면 점점 국내앱들은 무료로 어플을 만들지 않거나 아예 어플자체를 국내에서 만들지 않을겁니다.
    그러면 결국 피해는 소비자들일텐데....
    이런 문제가 좀더 공론화되어야 현실이 좀 달라지겠죠?....광고가 다시 재개되었다니 다행이긴합니다만....다음에 누가 또 희생양이 될지 걱정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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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밀댓글입니다

  22. 저희도 광고매출 테스트를 구글 애드몹(Admob)을 통해서 진행했었는데, 너무 너무 형편없는 결과가 나왔답니다.

    무료앱, 500백만 다운로드이상, 일일 12만명이상의 Active한 이용자. 헌데 매출은 월평균 10만원도 안되는 금액이 매출이더라구요. 결국 내렸고, 국내의 경우에는 글쓴님의 말씀처럼 신뢰가 가지 않아, 아예시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궁리하다가 다운로드형광고(다운로드 받으면 ???드립니다와 같은)를 개발 및 서비스하구 있습니다. http://adbooster.kr 중소형사라서 대기업 경쟁하기 쉽지는 않더라구요. ㅠㅠ 부분유료화 있는 게임사들 참여하시면 괜찮습니다.

  23.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