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DNLA로 다양한 기기와 연계의 효율성은?! - LG 인피니아 47LW9500

2011.03.09 22:30

인터넷 이라는 영역은 우리의 생활에서 뗄 수 없는 존재로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살펴보면 대중들이 인터넷에 접근하는데는 컴퓨터 외에 다른 수단은 극히 드물었죠! 그렇지만 이제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대중들이 인터넷에 접근하는데 상당히 용이해진 환경을 제공하고 있음을 근래 피부로 느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이제 웹은 책상 앞에 컴퓨터에서 다양한 기기들로 확장되고 있어 말그대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IT 업계에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로 스마트함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비롯하여 타블렛PC 그리고 스마트TV 등 모든 기기들이 점차 스마트함에 초점을 두고 있죠! 이러한 스마트함은 사용자에게는 다양한 환경의 접근성을 높여주고 실생활에 직접적인 혜택을 경험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즉 과거에 기기들은 어떠한 기술이 들어가서 강력한 퍼포먼스를 낸다고 앞장 세웠지만 그것이 실생활에 어떠한 혜택으로 느낄 수 있는지 실사용자들은 체감을 할 수 없습니다. 즉 앞으로 다양한 기기들은 실질적으로 해당 기기로 어떠한 헤택을 제공하는지 실사용자가 쉽게 직접 체감할 수 있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죠!

LG전자 인피니아 스마트TV DLNA 기능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다!


더불어 스마트폰이나 타블렛PC 등이 생활에 편리함과 스마트함을 제공하였다면 그러한 역할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를 하였던 것은 바로 무선 인터넷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무선 인터넷이 대중에게 인식이 되면서 이를 통해 스마트폰이든 타블렛PC든 웹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 것이죠! 그러므로 이러한 무선 인터넷 환경이 대중에게 자리잡지 못했다면 사실상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라이프를 즐기지 못했을 것입니다. 어찌하였든 스마트폰으로 인해 분명 대중에게 낮설게 느껴지던 WiFi 개념이 자연스럽게 인지가 되었고 무선에 대한 편의성을 몸소 느끼고 있게 된것이죠! 또한 이러한 무선 환경이 자연스럽게 대중에게 인지가 되면서 많은 분야에서 상호 연계성이 높아지는 효과를 얻고 있습니다.

LG 인피니아 스마트TV는 인터넷과의 연계성을 통해 TV의 다양한 모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DLNA가 바로 무선 환경이 대중화 되면서 가장 빛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근래 스마트폰이든 타블렛PC든 무선 환경에서 DLNA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는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DLNA란 대중적으로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자신의 기기를 다른 무선 환경의 기기와 상호 연계되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등을 접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스마트폰이나 타블렛PC에서 이렇게 DLNA 기능을 설명하면서 반드시 예시로 나오는 것이 바로 TV와 DLNA를 연결하여 활용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DLNA 기능은 무선에서 다양한 기기들과 연계되는 요소이기는 하지만 어떻게 보면 실제로 활용하는데 주된 사용패턴은 바로 TV와 연계되어 사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죠!

DLNA 기능은 스마트TV에서 빠져서는 안되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현재 LG전자의 인피니아 스마트TV LAB 활동을 하고 있는데 스마트TV 역시 DLNA 기능이 필수적으로 제공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즉 스마트TV가 웹과의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다 보니 다양한 디바이스를 DLNA 기능으로 연결하여 큰 디스플레이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것이죠! LG 스마트TV 역시 DLNA 기능에 충실하여 다양한 기기들과 무선의 연결되는데 충분한 여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부입력 단자 메뉴에 DLNA 기능이 있어 집안의 다양한 무선 기기들의 정보를 보여주고 직접 엑세스 하여 관련된 콘텐츠를 바로 접할 수 있는 것이죠! 또한 LG 스마트TV의 홈 데쉬보드에서도 하나의 섹션으로 DLNA을 보여주어 언제든지 주변의 무선기기와 상호연계성을 접할 수 있게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복잡한 설정없이 쉽게 다양한 기기들을 DLNA 환경에서 잡아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를 하면서 대중들이 DLNA 기능을 가진 기기 중 가장 많이 가지고 있을 스마트폰을 대상으로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노트북이나 컴퓨터 역시 가능하고 LG 스마트TV DLNA에 특별한 설정없이 잡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도 근래 스마트폰이 가장 대중에게 관심의 대상이고 더구나 스마트폰 자체의 스펙이 높아지면서 고화질의 동영상을 재생하는데도 무리가 없을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어 LG 스마트TV의 큰 디스플레이에서 DLNA로 연결해서 보는데 만족스러운 영상을 구현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현재 듀얼코어를 탑재한 옵티머스 2X를 통해서 고화질의 동영상을 넣어서 야외에서 보는데 집에 와서는 LG 스마트TV에 DLNA 무선환경으로 보는데 확실히 이러한 패턴이 앞으로 익숙해지는 생활 패턴으로 자리 잡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군요! 또한 타사 제품도 상관없이 DLNA 환경에서는 정상적으로 콘텐츠를 상호 연계하게 됩니다.

특히 스마트폰 성능이 좋아지면서 고화질 동영상을 보는데 큰 디스플레이가 장점이기도 하죠!

여담]
한가지 아쉬운 점은 동영상 코덱의 경우 상당수 지원을 하지만 아직 지원하지 않는 파일이 있습니다. 특히 옵티머스 2X의 경우 1080P의 동영상 찰영이 가능한데 이 모바일 영상의 코덱이 지원되지 않아 볼 수 없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몇개월 전부터 LG 스마트TV LAB 활동을 하면서 이러한 코덱 부분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여 개선하는 것을 이미 체험하고 있기에 앞으로 해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근래 N스크린이라는 이야기가 자주 매스컴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들려오고 있습니다. N스크린은 콘텐츠를 접하는데 다양한 환경에서 언제든지 사용자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로 앞으로 콘텐츠 소비에서 중요한 포지션을 할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그 접근 방식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위에 설명한 LG 스마트TV의 DLNA를 활용하는 부분도 어떻게 보면 N스크린과 유사한 콘텐츠 소비의 방식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손안의 스마트폰이나 타블렛PC를 통해 야외에서 콘텐츠를 소비하다가 집에 와서는 큰 디스플레이의 스마트TV에 DLNA 무선환경으로 연결하여 보던 콘텐츠를 이어서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LG 스마트TV나 혹은 다양한 기기들이 DLNA 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앞으로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즉 DLNA 환경에서 스마트TV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는데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죠!


실제로 저의 경우 큰 디스플레이를 지닌 스마트TV에서 DLNA 환경으로 노트북의 동영상을 자주 보고는 합니다. 아마 일반적으로 DLNA를 접하지 않은 소비자에게는 과연 이것이 필요성이 있을까?!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저 역시도 예전에는 그렇게 생각했죠! 노트북에서 바로 보면 되지 왜 그것을 스마트TV에서 봐야 하는지 말이죠! 그렇지만 어느새 이제는 노트북에 동영상을 받아서 LG 스마트TV에서 영상을 보는 것이 당연하게 몸에 익숙해져 버렸습니다. 편하게 누워서 큰 디스플레이로 보는데 편하고 더구나 하나의 노트북의 콘텐츠를 다양한 DLNA 환경의 기기들에서 모두 볼 수 있기도 하기에 앞으로 DLNA는 대중성을 가질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LG 스마트TV 역시 복잡한 과정없이 쉽게 주변의 다양한 무선 기기들과 상호연결이 되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 지금 주위를 둘러보면 이러한 DLNA 환경의 기기들이 알게 모르게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DLNA는 기기간 연계성을 갖지만 대중적인 활용성은 스마트TV에서 소비하는 것이 적합하죠!

LG 인피니아 스마트TV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리뷰 및 사용기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