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TV 대중에게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은! - LG 인피니아 47LW9500

2011.03.11 22:30

앞으로 스마트한 기기들의 우리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로 자리매김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즉 그만큼 스마트함이 주는 편의성과 다양한 혜택은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만족감을 주고 스마트한 제품에 쉽게 돈을 지불하는 패턴을 보이겠죠! 이미 스마트폰으로 인해 다양한 혜택을 경험하고 그로 인해 얻는 편의성에 만족하며 이는 자연스럽게 타블렛PC나 스마트TV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있으니까요! 결국 당장은 타블렛PC와 스마트TV가 그 역할을 이어갈 것이고 또 다양한 기기로 확산되어 갈 것입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을 통해 이미 스마트함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에게 있어 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더 편리해지고 더 다양해져야만 할 것입니다. 현재 LG전자 인피니아 스마트TV의 LAB 활동을 하고 있어 몇개월 전부터 스마트TV를 직접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스마트TV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는 스마트폰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만약에 스마트폰이 이렇게 대중적인 상승을 하지 않았다면 스마트TV에 대한 관심이 그리 높지 않았을까 싶기도 합니다. 스마트TV는 스마트폰을 통해 스마트함을 학습한 사용자들의 욕구를 어느정도 채워주어야만 하기는 합니다.

LG 인피니아 스마트TV 대중에게 접근하기 위한 역할 중 하나는?!


사실 이러한 부분의 접근성에 있어 그것이 그리 쉽게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에는 분명 포지션이 틀리기 때문이죠! 스마트폰이 이동 중심의 모바일 단말기라면 스마트TV는 거실에 거치된 고정된 포지션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사용환경에 따라 가진 성향이 존재하여 단순히 스마트함이라고 해서 동일한 환경을 제공해서는 안되는 것이겠죠! 즉 스마트TV를 들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는 없는 것이니까요! 결국 스마트TV는 그에 맞는 포지션에서 최대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거실 중앙에 위치하여 온 가족이 모이는 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부분을 잘 살려야 하는 것이겠죠!

스마트TV는 CES 2011에서도 대중에게 가장 관심을 받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LG 스마트TV도 그러하고 그 외 다양한 제조사의 스마트TV 역시 이와 같은 포지션에서 어떻게 사용자에게 스마트함을 경험하게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스마트폰을 생각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개념으로만 접근해서는 안되는 것이겠죠! 스마트폰이 사용자들에게 웹서핑을 하고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역할의 모바일 단말기로 인식이 되어 있는 반면 스마트TV는 분명 그 근본은 TV라는 역할에 있을 것입니다. 결국 스마트TV는 방송콘텐츠를 전달해주는 TV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그와 동시에 그러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는데 얼마나 스마트함을 전달해줄 수 있는지를 타켓팅 하여야 할 것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접근도 스마트하지만 무엇보다 방송 콘텐츠를 접하는데 용이해야겠죠!

LG 스마트TV는 홈 데쉬보드를 통해 방송 콘텐츠를 접하는데 그 접근성을 상당히 용이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단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을 잠시 배제하고 순수하게 방송 콘텐츠를 접하는 도구인 TV로써 보았을 때 LG 스마트TV에서는 이러한 접근성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있었습니다. 일단 홈 데쉬보드를 통해 현재 보고 있는 방송을 보여주고 있으며 우측에 다양한 섹션을 배치하여 TV편성표나 기존에 보았던 방송을 보여주어 방송 콘텐츠를 즐기는데 스마트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는 보았던 방송 채널이 무엇이었는지 직관적으로 썸네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방송 편성표 역시 하나의 섹션으로 홈 데쉬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국 모든 정보를 사용자가 쉽게 한 화면에서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한 화면에 다양한 방송 콘텐츠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방송을 썸네일 형식으로 보여주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이 기능은 기존에도 몇몇 존재하는 기능이기는 하지만 분명 직관적으로 현재 방송되는 콘텐츠를 직접 한눈에 모두 볼 수 있죠! 특히 LG전자의 TV에서 가장 큰 호응을 얻었던 타임머신 기능 역시 이번 스마트TV에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기존에 하드가 내장되어 있어 용량에 제한이 존재하였다면 이제는 USB 외장하드를 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기에 방송 콘텐츠의 타임머신 기능을 사용하는데 용량 제한 압박에 부담이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방송을 편성표를 통해서 쉽게 예약 녹화하거나 바로 보고 있는 방송 콘텐츠를 타임머신 기능으로 녹화가 가능한 것이죠! 아마 타임머신 기능을 사용해본 사용자라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타임머신 기능을 접해본 사용자들은 얼마나 유용한 기능인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위와 같이 LG 스마트TV는 TV라는 플랫폼의 가장 기본이 되는 TV의 요소를 접하는데 접근성을 높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함이라는 것은 어찌하였든 본래의 포지션에서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원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부분에 있어 유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방송 콘텐츠를 접하는 역할의 관점에서 보면 분명 그 욕구를 어느정도 충족시켜주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한가지 아직 국내 현실에서는 당장 힘든 부분이지만 스마트TV가 방송 콘텐츠와의 결합의 최종 목적지는 현재 보는 방송과 웹과의 연계일 것입니다. 즉 방송 콘텐츠를 보면서 해당 방송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사용자가 검색이나 혹은 다른 방식으로 접할 수 있게 되어야 하는 것이죠! 그러나 아직 이러한 부분은 방송 콘텐츠 제공자와 여러 해결해야 할 문제가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스마트TV와 3DTV가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LG 스마트TV를 통해 다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TV에서 한가지 대중들이 오해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스마트TV와 3DTV를 별개의 TV로 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의 역할을 사실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TV에 기본적으로 3D역할이 같이 포함이 되는 모습이 근래 추세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 둘을 나누어서 출시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 스마트TV에 3D 기능도 같이 포함하고 있는 형태가 주를 이룰 것입니다. LG 스마트TV 역시 3D를 포함하여 다양한 입체영상 콘텐츠를 접하는데도 용이합니다. 특히 이번 CES 2011에서도 전세계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시네마3D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기존의 셔터방식보다 더 선명하고 깊은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즉 FPR 방식의 3D 디스플레이로 인해 스마트함을 즐기면서 동시에 3D 입체영상의 접근성도 좋은 환경이 아닐까 싶습니다.

LG 스마트TV는 시네마3D를 통해 입체 콘텐츠를 더욱더 현실감 있게 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앞으로 스마트TV가 넘어야 할 산은 아직도 많이 존재합니다. TV 본연의 기능을 더욱더 스마트하게 사용자에게 표현하여야 하고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다양한 방송 콘텐츠와의 유기적인 관계 그리고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도 익숙한 킬러 어플리케이션의 존재여부 등 더욱더 진화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현재 LG전자에서는 어플리케이션 부분에서도 다양한 콘텐츠 제공자와 개발자에게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어 앞으로 TV라는 포지션에 부합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고 있기는 합니다. 분명 스마트폰과 스마트TV는 포지션이 다르기에 환경의 접근이 다르지만 스마트폰을 통해 스마트함을 경험한 사용자들이 기대하는 스마트TV의 첫인상은 분명 스마트폰에서 누린 혜택을 누리기를 원하기 때문이죠! 일단 그나마 스마트TV는 웹과의 연계성이 높기에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진화의 여건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담]
현재 LG 스마트TV의 경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 3월에 인터넷 웹브라우져와 통합검색 기능이 추가가 예정되어 있으며 올해 SNS를 TV에서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진행 중입니다. 즉 스마트TV는 한번 구입하고 정해진 영역에서만 사용하고 마는 제품이 아닌 이렇게 웹과의 연계성을 두고 업데이트를 하여 더욱더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LG 인피니아 스마트TV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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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영상작업을 하는 제게 스마트 TV는 꼭 필요한 제품이자 또 다른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는데요. 사실 너무 고가에요....ㅠ.ㅠ)

  2. 점차 가격이 합리적으로 자리를 잡아갈 것이니 기다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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