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루폰 한국 진출 과연 소셜커머스 시장에 변화를 줄 것인가?!

2011.03.17 22:30

웹은 우리의 생활에 편리함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계속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웹서비스 중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는 대중적으로 자리를 잡아 한국에서도 많은 이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죠!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단순히 소통하는 수준을 넘어서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미칠 정도로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소셜네트워크는 웹이 가진 특성을 가장 잘 활용한 웹 서비스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무한한 확장의 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한국에서도 대중적으로 자리를 잡아가면서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가 바로 한국형 소셜네트워크의 등장입니다. 네이버의 미투데이나 다음의 요즘 등 한국형 소셜네트워크가 등장하여 한국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비해 성장을 못하고 있습니다. 과거 한국의 웹서비스들이 대부분 해외에서 성공하는 모델을 한국형에 맞게 로컬 작업을 하여 서비스하면 어느정도 성공할 수 있었던 법칙이 깨져버린 것이죠! 그만큼 이제 웹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해외 웹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들었다는 이야기 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리고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는 안된다는 일침을 가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루폰 과연 한국 소셜 커머스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어찌하였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그와 함께 다양한 부가 사업도 같이 동반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사업 중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상거래 서비스인 소셜 커머스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담으로 소셜 커머스가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한 최적의 상거래의 지향점은 아니라고 하지만 당장 소셜 커머스는 무시할 수 없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국에서도 소셜 커머스 업체가 너무나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소셜 커머스 업체가 생겨나고 있다보니 이를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점차 늘어나고 있기도 합니다. 즉 경쟁적으로 소셜 커머스가 생겨나다 보니 제공되는 상품에 대한 신뢰성 부분에 문제가 생기고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등에 업고 동반 성장한 소셜 커머스!


그래서 수많은 한국의 소셜 커머스 업계에서 대규모 투자를 받아 이러한 치열한 소셜 커머스 시장을 평정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티켓몬스터와 쿠팡 등이 막대한 자본력을 유입하여 TV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앞으로 너무나도 난발이 되고 있는 소셜 커머스 시장이 시간이 지나면 자본을 가진 소셜 커머스 업계를 제외하고는 다 도태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결국 소셜 커머스 시장도 시간이 지나면 일부 몇개의 업체를 제외하고 정리가 된다는 것이죠! 한편으로 이렇게 수많은 소셜 커머스 업계가 늘어나고 있는 현시점은 그만큼 수요가 존재한다는 이야기 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소셜 커머스 시장에 소셜 커머스의 원조인 그루폰이 한국 시장에 진출을 하면서 과연 어떠한 결과를 보일지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자본력을 앞장 세워 TV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는 한국의 소셜 커머스 시장!

그루폰은 소셜 커머스를 가장 먼저 시작한 곳으로 어떻게 보면 지금의 소셜 커머스의 원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루폰은 미국에서 시작하여 큰 성장을 하였으며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이용한 상거래를 구축하였고 심지어 야후와 구글에서 인수 제안을 할 정도로 무섭게 성장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야후와 구글의 거액의 인수에도 거부를 할 정도로 그루폰은 소셜 커머스 시장에 있어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그루폰이 한국에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국내 소셜 커머스 시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소셜 커머스 시장의 규모는 작년 5월부터 시작되어 반년만에 600억 규모로 성장을 하였고 올해 3천억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을 하고 있기에 그루폰의 한국 서비스는 이러한 시장을 타켓으로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루폰의 한국 진출은 소셜 커머스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지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제 소셜 커머스 시장이 시작되고 있는 한국에서 자본으로 이 시장을 평정하려는 티켓몬스터와 쿠팡에게는 그루폰의 한국 시장 진출이 달갑지 않을 것입니다. 자본력으로 경쟁을 하게 되면 그루폰도 밀리지 않을 정도로 영향력이 있기 때문이죠! 더구나 그루폰은 글로벌 시장에서 이미 소셜 커머스에 대한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기에 이제 시작을 한 한국 소셜 커머스 업계는 여러 면에서 그루폰에 비해 부족한 부분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미 그 결과를 어느정도 나타나고 있는듯 합니다. 그루폰이 현재 소셜 커머스 업계에서 매출에 있어 2위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죠! 물론 매일 바뀌는 제품군으로 인해 이는 변수가 있기에 이것이 전체 매출에 결과는 아니지만 한국 시장에 진입하고 이러한 결과를 얻었다는 것은 그만큼 그루폰의 영향력이 한국에서도 먹힐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겠죠!

자료 출처 : 소셜커머스 코리아 [바로가기]

특히 그루폰은 무엇보다 7일이나 환불을 해주는 시스템을 적용하여 기존에 한국 소셜 커머스 시장에 존재하지 않았던 메리트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소셜 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구입한 사용자들 중 만족감이 평균적으로 높지 않습니다. 그래서 소셜 커머스에서 구입을 하고 제품군의 퀄리티가 낮아 항의를 하는 구입자들이 많아지고 있죠! 그렇기에 소셜 커머스에서 가장 중요한 성공 요인은 저렴한 가격에 높은 만족감을 주어야 하고 이는 신뢰성이 중요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러한 부분에 있어 그루폰은 7일이내 환불 제도를 도입하면서 기존에 소셜 커머스 제품군의 신뢰성 부분을 일정부분 해소시켜주고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그루폰의 이러한 메리트가 확산되어 국내 소셜 커머스도 표준으로 적용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루폰의 강점이 될 환불 제도는 국내 소셜 커머스 업계에서도 표준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지금 한국의 소셜 커머스 시장은 말 그래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고 이에 따른 부작용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또한 자본력을 앞세워 시장을 평정하려고 하고 있죠! 그러한 가운데 소셜 커머스의 원조인 그루폰이 한국 시장에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분명 시간이 지나면 소셜 커머스 시장은 그루폰이나 혹은 다른 한국 소셜 커머스 업계나 누가 되었든 어느정도 평정 및 정리가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중요한 부분은 소비자들은 이제 더 이상 해외 웹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이 없기에 단순히 자본력으로 승부하는 방법이 아닌 진짜 소비자들에게 만족감을 주는 방식으로 대응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루폰은 그러한 요소를 반영하여 환불이라는 시스템을 제시하고 있기에 이로 인해 한국의 소셜 커머스 업계에도 진짜 소비자를 위한 요소가 더 강화 되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그루폰 어플이 나왔으면 좋겠는데 없네요..ㅎㅎ

  2. 아마 나오지 않을까요?! ㅎ

  3. 그루폰의 한국진출이 미꾸라지를 튼튼하게 하는 메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물론, 토종 소셜커머스업체들이 그루폰에 먹히지 않아야 겠지요.^^

  4. 그렇겠죠...일단 기존의 소셜 커머스에 변화를 가져와서 그것이 좋은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5.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6. 이제 주말이네요..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