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5와 갤럭시S2 이통사 독점이 아닌 상황에 대한 고찰!

2011.03.18 22:30

현재 많은 스마트폰이 출시되었거나 출시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은 이제 기존의 휴대폰을 밀쳐내고 자리를 확고히 잡아가고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현재 스마트폰은 우리 실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가치로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불과 1년 정도 지난 시점에서 이렇게 빠르게 스마트폰이 자리잡은 것은 그만큼 실 사용자들의 만족감이 높고 이러한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모바일 라이프의 유용함을 경함하였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불과 1년안에 정말로 많은 스마트폰이 국내에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가 되면서 시작된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은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안드로이드폰들이 대거 출시가 되면서 치열한 경쟁이 시작되었죠! 수요는 많이 존재하기에 이 시장을 잡기 위해 각 모바일 제조사들이 사활을 걸 정도로 경쟁구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현재까지의 스마트폰 시장의 결과를 보면 아이폰과 갤럭시S가 국내 스마트폰 시장의 상당수를 차지하게 되었고 나머지를 각 기업들이 나누어 가진 양상을 가져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 잡음도 있었고 문제점도 도출이 되었지만 어찌하였든 현재까지는 결과로 보았을 때 아이폰과 갤럭시S로 양분화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 이제 이통사 독점은 없어졌다!


그리고 이러한 양분화를 가져온 근본적인 모습을 들여다보면 이는 제조사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무엇보다 이통사에 따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미 알다시피 SKT는 갤럭시S를 KT는 아이폰을 앞세워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을 하였죠! 즉 이통사에 따른 갈림 현상이 존재하였고 그러한 이해관계로 시장의 양분화가 이루어 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1년 동안 스마트폰 시장의 흐름이 이와 같이 흘러갔다면 이제는 이러한 울타리도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즉 아이폰의 경우 SKT에서도 발매를 시작하였고 갤럭시S2도 국내 전 이통사로 출시를 하기 때문이죠! 물론 갤럭시S의 경우 전 이통사로 출시가 되었지만 당시 각 이통사마다 출시되는 시간적인 격차가 상당히 컸고 갤럭시S2의 경우는 그러한 격차가 미비할 정도로 출시를 하기에 그 차이는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작년 한해 동안 아이폰과 갤럭시S가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영향을 가졌죠!



어찌하였든 이제 더 이상 특정 스마트폰이 독점 방식이 아닌 자유롭게 출시가 되는 것이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결국 1년전에 있었던 이통사에 따른 스마트폰의 선택권이 제약된 모습에서 이제는 어느정도 자유로운 환경이 되면서 이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분명 존재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1년 전과는 다른 기업들의 이해관계와 소비자들의 여건이 다른 모습을 가지게 될 수 있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1년 전이 스마트폰 시장의 대중성을 위해 달려왔다면 올해 부터는 비로소 스마트폰과 이통사들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가 정확하게 드러나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 즉 그동안 이통사에 따른 독점 스마트폰으로 인해 형평성 있는 평가가 어려웠다면 이제는 좀 더 정확한 평가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원하는 스마트폰을 위해 이통사를 떠나야 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제 독점으로 이통사에 제공되는 스마트폰에 있어 작년 한해 동안 큰 역할을 하였던 아이폰과 갤럭시S가 올해 부터는 아이폰5와 갤럭시S2에서는 의미가 없게 되어버렸습니다. SKT는 결국 아이폰4 판매를 시작하였고 이는 아이폰4가 아닌 아이폰5의 발매에 여건을 가지게 된 것이죠! 그러므로 작년과 같이 아이폰을 쓰기 위해 기존에 쓰던 이통사를 떠날 필요가 더 이상 필요가 없어진 것이죠! 마찬가지로 갤럭시S2도 SKT를 비롯하여 KT와 LG U+로 큰 격차없이 발매를 할 예정이기도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그동안 매스컴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볼 수 있었던 부분 중 하나 이통사를 바꾸는 것을 그리 선호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한 성향이 존재하는 만큼 앞으로 이통사을 이동할 필요없이 원하는 스마트폰을 쓸 수 있는 환경은 소비자에게 좋은 여건일 것입니다.

              이통사와 상관없이 원하는 스마트폰을 선택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어갑니다.



이통사에 따른 스마트폰 편가르기 줄어든다!


작년 한국의 스마트폰의 생태계를 보면 기업들도 치열한 경쟁을 하였지만 사용자들 역시 경쟁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각자 자신의 소유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들과 치열한 논쟁을 인터넷에서 끊임없이 거론되었죠! 물론 여기에는 그에 따른 명확한 이유가 있는 이야기도 많았지만 단지 자신의 소유한 스마트폰을 기준으로 폄하하는 발언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을 들여다보면 결과론 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원하는 스마트폰을 이통사로 인해 선택할 수 없다는 부분이 존재하였습니다. 결국 원하는 스마트폰을 자신이 원하는 이통사를 통해서 사용하지 못하는 환경이 결국 사용자 간에 편을 가르는 양상을 보여준 것이죠! 그렇지만 이제 소비자는 원하는 이통사를 통해 원하는 스마트폰을 선택할 수 있는 만큼 어떻게 보면 해당 스마트폰에 대한 편가르기가 아닌 명확한 평가가 냉정하게 이루어지지 않을까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적어도 이제 이통사로 인한 제약으로 스마트폰 편가르기는 줄어들겠죠!



스마트폰 경쟁 이제부터가 진짜 시작이다!


위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작년 스마트폰 시장의 구도는 이통사의 영향력과 기업간 치열한 마케팅 등으로 인한 소비자의 선택이 존재하였다면 올해부터는 스마트폰 자체로 승부해야 하는 더 치열해진 시장이 될 것입니다. 즉 이제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건이 더 폭이 넓어지면서 그에 따른 냉정하고 더 정확해진 평가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렇기에 어떻게 보면 이제 스마트폰 자체로 승부하여야 하고 그것은 결국 소비자들에게 더욱더 다양한 혜택이 부과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게 되어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환경을 갖추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만큼 기업들은 더 치열하고 고민을 갖게 되겠지만요! 결국 각자의 울타리 안에서의 평가가 아닌 울타리가 없는 환경에서의 평가이기에 그만큼 기업들은 더욱더 사용자의 입장에서 노력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드시 긍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다!


올해부터 이통사에 상관없이 아이폰5나 갤럭시S2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은 소비자에게는 분명 긍정적인 요소이기는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 하면 그에 따른 단점도 존재합니다. 현재 대표적으로 애플의 경우 여타 제조사에 비해 공격적인 마케팅 없이도 이통사들이 모든 부분을 감수하면서 진행하고 있기에 이통사들의 부담감은 더 커지게 되었죠! 특히 SKT에서 AS문제로 그동안 아이폰 발매를 미루어 왔는데 그러한 요소가 해결되지 않고 출시가 된 만큼 그에 따른 부담감은 더 가중될 수 밖에 없겠죠! 결국 애플의 정책에 변화는 없이 진행이 되어 애플의 입장에서는 좋지만 국내 이통사들의 부담감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갤럭시S2의 경우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이통사간 이해관계로 스펙이 다르게 공급될 경우 이 역시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부담이 다시 소비자에게 부과될 수도 있기에 이러한 과정을 얼마나 순화시키는지가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다양한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도 고르게 나타나야 질적인 향상이 되겠죠!



전체적으로 올해부터 아이폰5와 갤럭시S2가 독점이 아닌 소비자의 선택권이 존재한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더 정확하고 냉정한 소비자들의 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환경을 많은 분들이 환영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애플과 삼성의 제품에 대한 관심만큼 다른 제조사의 스마트폰에도 이러한 관심이 고르게 나타났으면 하네요! 어찌되었든 대중이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의 주된 상품군이 아이폰5와 갤럭시S2 이고 한국에 미친 영향이 크기에 지금의 시선은 이해가 가지만 그래도 더 다양한 스마트폰들이 대중에게 고르게 관심을 받아 이를 통해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이는 곧 질적인 향상에 영향을 줄 것이기 때문이죠! 어찌하였든 올해 스마트폰 시장은 분명 작년과 다른 환경을 통해 또 다른 양상이 보이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이동통신사도 얼른 4번째 사업자가 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2. 그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현실이 존재하죠......

  3.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4. 좋은 하루 보내세요~*^^*

  5. 페이스북을 하는 입장에서는 안드로이드폰은 어느 회사를 막론하던 비추입니다.

  6. 구글의 레퍼런스폰이 있쨚아요...*^^*

  7.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8. 월요일 좋은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