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날판타지4 컴플리트 컬렉션 추억을 다시 되새기다! - PSP 추천 게임

2011.03.28 23:00

게임의 역사는 상당히 오래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의 시각적이고 기술적으로 퀄리티가 높은 게임은 아니었지만 분명 각 시대마다 게임 시장을 흔들어 놓을 정도의 명작들이 존재하죠! 그리고 이러한 과거의 명작들이 존재하기에 지금의 다양한 게임들이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지금의 시각에서 고전 게임을 보면 다소 지금 게임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할지 모르지만 당시 고전게임을 즐기면서 자란 세대에게는 지금의 그 어떤 게임보다 가슴 속 깊숙히 자리잡고 있을 것입니다.


PSP 파이날판타지4 컴플리트 컬렉션 추억을 다시 느끼게 해주다!


오래된 고전 명작 게임은 올드 유저들에게는 향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게임이 하나의 추억으로써 자리를 잡고 있는 것이죠! 저만 하여도 오래된 고전 명작 게임을 가끔 다시 접하게 되면 당시 해당 게임을 즐겼던 시대의 추억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하나씩 떠오르기도 합니다. 즉 게임이 놀이라는 수준을 넘어 추억의 영역으로도 남을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게 해주죠! 어찌하였든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이러한 고전 명작 게임이 있었기에 지금의 게임 산업이 발전을 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전 명작 게임을 다시 즐겨보고 싶다는 욕구 역시 올드 게임 유저들에게는 강하게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오래된 고전 명작 게임을 다시 지금의 현시대 게임기에 맞게 이식하여 출시하는 것 또한 게임 업계의 하나의 모습이기도 합니다.

PSP 파이날판타지4 컴플리트 컬렉션이 한국에서도 정식발매를 하였습니다.


이번에 한국에서도 일본 RPG 게임의 명작 중에 큰 획을 그은 파이날판타지4가 PSP로 정식발매가 되었습니다. 파이날판타지는 일본에서는 드래곤퀘스트와 함께 국민 RPG 게임으로 국내에서도 상당한 팬층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직도 파이날판타지 신작들은 계속 출시가 되고 있으며 시리즈 전체 내용에 대한 이야기는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는 끊임없이 거론 될 정도로 명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파이날판타지의 4번째 작품이었던 파이날판타지4가 PSP로 이식되어 국내에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파이날판타지4 외에도 파이날판타지4 이후의 이야기인 파이날판타지4 : The After Years 작품도 같이 포함이 되어 어떻게 보면 파이날판타지4에 대한 집대성이 된 게임이기도 합니다.

이번 파이날판타지CC는 파이날판타지4를 집대성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FC로 1991년에 발매가 되었던 파이날판타지4가 PSP로 이식이 되면서 추가 이식이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PSP의 환경에 맞게 그래픽이 향상이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의 사실적인 그래픽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다소 익숙하지 않은 촌스러운 그래픽일지 몰라도 과거 도트로 만들어진 그래픽에 비해서 확연히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닌텐도의 NDSL 버젼과 같이 3D로 표현되기를 원하는 유저들도 있었지만 저는 지금의 모습이 더 마음에 듭니다. 그러한 이유는 PSP 파이날판타지4 버젼의 그래픽이 저와 같은 올드 게임유저에게는 더 친근하고 추억을 다시 되새김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PSP 환경에 맞게 개선된 그래픽과 더불어 과거의 맛을 그대로 느끼게 해주는 모습이 더 마음에 들기도 하였습니다.

과거의 향수를 느끼면서 PSP의 환경에 맞게 개션된 그래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파이날판타지 시리즈가 근래에 들어서 파이날판타지 고유의 스토리를 벗어나고 있는 가운데 과거의 파이날판타지 시리즈는 아직도 스토리에 있어 높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죠! RPG 게임에서 스토리의 구성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인데 지금 다시 스토리를 느껴보아도 상당히 훌룡한 스토리 라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파이날판타지4의 경우도 역시 스토리 부분에서 다양한 복선이 깔려 있어 상당히 매력적인 스토리라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PSP 파이날판타지 컴플리트 컬렉션은 원작인 SFC 파이날판타지4와 동일하지만 추가적인 여러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GBA용 파이날판타지4를 기반으로 제작이 되었기에 GBA용과 동일한 추가 요소가 존재하죠! GBA용에도 있었던 시련의 동굴이나 달의 던전도 그대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파이날판타지4의 모든 스토리라인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볼륨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PSP 파이날판타지4 컴플리트 컬렉션 만의 특징은 바로 오리지널 음악과 어레인지 음악을 선택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파이날판타지 시리지는 스토리라인도 좋지만 무엇보다 음악은 정말로 아직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죠! 그래서 클래식으로 연주회가 따로 존재할 정도니까요! 그러한 파이날판타지4의 주옥같은 음악들을 어레인지 된 음악으로 들으면서 플레이 할 수 있다는 부분은 파판 팬들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부부이기도 합니다. 또한 따로 파이날판타지4의 음악들만 따로 뮤직 플레이어를 통해 감상할 수 있는 모드가 존재하여 게임이 아닌 파이날판타지4의 음악을 감상하는 용도로도 만족감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는 확실히 스퀘어에닉스가 팬들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주옥 같은 파이날판타지4의 음악을 어레인지 버전으로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난이도는 낮아졌지만 한편으로 인카운트가 너무 높게 나와 전투가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보면 너무 잦은 전투로 마이너스 요소가 될 수 있으나 한편으로 자동 전투라는 시스템이 도입이 되어 어느정도 해소를 해주고 있습니다. 전투 중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자동 전투가 진행이 되면서 유저는 자동으로 진행되는 전투로 인해 레벨업을 위한 노가다 작업에 있어 상당히 편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카운터가 높기는 하지만 자동 전투 시스템으로 전투에 대한 스트레스는 어느정도 해결을 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도 자동 전투는 정말로 편리한 기능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파이날판타지4를 다시 플레이 하면서 추억을 되새기는데 있어 스토리 위주로 즐기고 싶을 때 자동 전투는 확실히 매력적인 부분이죠!

이번에 추가된 자동 전투 모드는 레벨업 노가다를 한결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번에 출시가 된 PSP 파이날판타지4 컴플리트 컬렉션은 기존 올드 유저에게는 파판의 향수를 다시 느끼게 해주는 환경을 전달해주고 있으며 고전 명작인 파이날판타지4를 경험하지 못한 게임 유저에게는 왜 파판의 고전 시리즈들이 명작이었는지 알려주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PSP라는 휴대용 게임기를 통해 즐길 수 있기에 언제 어디서나 파이날판타지4를 새롭게 접할 수 있다는 점이 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더 높여주고 있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전체적으로 이번 파이날판타지4 컴플리트 컬렉션은 파이날판타지4에 대한 이후의 이야기를 모두 즐길 수 있기에 추억을 새롭게 느끼며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파이날판타지 3,5,6탄도 꼭 PSP로 출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무엇보다 파이날판타지4 The After Years도 포함되어 있어 즐길 거리가 많습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추억이 그냥 무럭무럭 자라나네요 ㅋ

  2. 특히 파판의 주옥같은 음악을 다시 들으면서 플레이하면 더욱더 감회에 젖어들죠..ㅎ

  3. 옛적에 파판을 즐기던 그때가 생각나게 하네요.
    오늘날에 다시 재탄생한 명작게임을 다시 만날 수 있는것도 행운이라조.

  4. 나머지 시리즈도 출시되기를 기대해봅니다...*^^*

  5. 오~좋네요~
    이렇게 다시 추억을 느끼면서 플레이 할 수 있다는게^^
    대신 스퀘어에선 빨리빨리 내줬으면 ㅠㅠ 너무 감칠맛나게 내준단.....

  6. 우려먹는다는 이야기도 지배적이지만 그래도 출시될 때마다 사게 되는 것이 레트로 게임의 매력이죠..ㅎㅎ

  7. Blog Icon
    레오

    말이 필요없는 명작이죠,,,

  8. 파판은 최신 시리즈보다 과거의 시리즈가 더 명작이라고 할 수 있죠...*^^*

  9. Blog Icon
    000

    언어가 어떻게되죠?

    영어로 나왔다가 일어로 나왔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