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서비스 품질이 앞으로 치열한 경쟁에서 중요한 이유는?!

2011.04.29 22:30

웹이 우리의 생활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상황에서 다양한 웹과의 연계성을 둔 제품들로 인해 다시 한번 우리의 실생활의 패턴이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마트폰과 타블렛PC로 인해 기존에 단순히 웹을 통한 접근성의 환경을 벗어나면서 그로 인해 개인을 비롯한 사회 전반의 환경이 바뀌어가고 있죠! 이는 이미 많은 분들이 피부로 느끼는 부분일 것입니다. 기존에 컴퓨터 앞에 앉아서 웹에 접근하는 것과 장소의 제약없이 웹에 접근하는 것이 얼마나 큰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말이죠!


이러한 환경이 갖추어 지면서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경쟁에 있어 영향력을 미치는 곳이 바로 통신회사입니다. 즉 이동통신이나 혹은 인터넷통신 등 통신을 제공하는 회사들의 경쟁에 있어 기존에는 어떠한 마케팅과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경쟁의 도구가 되었습니다. 한 예로 대중에게 가장 임펙트 있는 가치로 자리잡은 스마트폰의 경우도 아이폰과 갤럭시S라는 제품을 가지고 어필을 대중에게 하였죠! 즉 대중은 원하는 제품에 의해 통신사를 선택하게 되는 양상을 보인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떻게 보면 통신에 대한 품질의 퀄리티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 못했죠! 결국 어떠한 제품이 어디를 통해서 공급되느냐가 선택을 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던 것입니다.

IT 웹 환경에 있어 통신 서비스품질이 중요한 이유!


그렇지만 이제 상황은 달라졌습니다. 위에서 예를 든 스마트폰의 경우 기존에 독점이라는 문구를 통해 경쟁을 하던 방식에서 이제는 아이폰4나 갤럭시S2 등이 대부분의 이통사로 동일하게 공급이 되면서 대중은 더 이상 제품을 보고 통신회사를 선택하는 환경이 아닌 것이죠! 그렇다면 이제 대중이 통신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바로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함께 통신에 대한 품질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히 통신에 대한 품질을 가장 먼저 확인하고 구입하여야 하는데 비해 그동안 이러한 요소는 배제가 된 상태에서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따라가야 했던 것이죠! 하지만 이제는 진짜 통신에 대한 품질도 소비자가 선택을 하는 환경이 갖추어진 것입니다.

독점이 아닌 상황에서 제품으로 통신회사를 선택하는 시대는 지나갔죠!

사실 대부분 통신의 품질에 대해 둔감했던 이유는 체감으로 느낄 정도로 통신에 대한 품질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과거 휴대폰의 경우 통화만 되면 되는 상황에서 다른 요소들은 의미가 없었죠! 그러므로 통신에 대한 품질을 거론하거나 이에 대한 불편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을 비롯한 다양한 웹과의 연계성이 높아지면서 무선 통신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원활하지 못한 통신품질에 대한 체감을 많은 소비자들이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통신회사에서도 광고를 통해 빠른 무선통신이나 품질에 대한 강점을 내세우고 있는 것이죠! KT에서는 근래 4G에 대한 광고를 내보내고 있으며 SKT 역시 무선 통신품질에 대한 강점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통신회사에서도 통신 품질에 대한 요소를 마케팅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제 통신회사들은 어떠한 독점 제품이나 외적인 요소를 내세우는 것이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기에 비로소 통신에 대한 품질이 앞으로 마케팅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고 이것이 곧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게 되는 것이겠죠! 그런데 소비자의 입장에서 통신회사들이 내세우는 품질을 그대로 믿기는 체감상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더불어 이러한 통신품질은 전국을 대상으로 하기 보다 평균값을 제공하기에 실제로 내가 사는 지역에서는 품질과 100% 동일하다고 볼 수 없는 것이죠! 단지 통신회사에서 이야기하면 그런가 보다! 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이러한 가운데 사용자를 중심으로 내가 사는 지역의 통신품질을 확인하여 어떠한 통신회사가 더 나에게 맞는 품질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송통신 서비스 품질 결과를 지역별로 상세하게 소비자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방송통신 서비스 품질조회 평가 시스템을 통해서 사용자가 있는 곳을 지정하여 그에 대한 다양한 통신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스마트폰에 대한 품질만이 아닌 인터넷이나 무선인터넷 그리고 IPTV 등 모든 통신수단에 대한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자료이기에 아무래도 품질에 대한 결과값이 신뢰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전국을 대상으로 지역까지 상세하게 설정하여 확인할 수 있기에 통신품질에 대한 값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송통신 서비스 품질조회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사용자가 사는 곳을 직접 선택하여 관련된 통신 품질을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3G에 대한 품질 외에도 인터넷 그리고 IPTV 등 다양한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통신회사들이 특정 상품이나 혹은 외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아왔다면 앞으로는 통신회사들의 근본인 품질에 대한 요소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다른 여러 요소들이 존재하겠지만 어떻게 보면 그동안 통신회사들의 품질에 대한 부분보다 전혀 다른 요소로 평가를 받았기에 이제서야 비로소 통신회사들의 품질을 평가받고 이것이 반영되는 환경이 되는 것이겠죠!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품질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고 이는 곧 소비자 입장에서는 더 좋은 품질을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가져오기에 긍정적으로 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는 다양한 통신 환경에서 양질의 품질을 활용하여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3g망때문에 통신 품질이 많이 저하되었다고하더군요.
    기업들은 살아남기위해선 망 확충에 힘을 쏟아야할듯.^^;
    잘보고갑니다. 오늘은 전국적으로 비가 온다죠. 행복한 주말되세요^^

  2. 그래서 통신회사들이 이제 더 빠른 속도를 내세우며 치열한 경쟁을 시작하고 있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3. 이제는 품질경쟁인가요? 소비자에는 더없이 좋은 경쟁인것 같습니다. 4G가 기존 3G에 비해 3배정도 품질이 좋다던데... 어디함 지켜봐야겠네요^^

  4. 그러니까요..!! 어찌하였든 이러한 경쟁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환영할 만한 일이기는 하겠죠~

  5. 이려가지로 소비자 중심으로 돌아가야할 전환점을 맞이한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대기업들이 과연 따라줄지가 의문이지만 ㅋ

  6. 헌데 안따라오면 소비자의 선택을 못받는 시대이기에..ㅎㅎ
    더구나 독점으로 공급하는 관련 기기도 없는 상황에서 소비자는 더욱더 냉철해지겠죠..ㅎ

  7. 작금의 통신망 불안 사태를 보고있자면 소비자에게만 2년 약정을 지우는게 아니라, 이통사에도 통화푼질 유지 약정을 걸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약정을 하는 대신 통신사도 그에 걸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줘야 공정한 거래이죠.

  8. 동감합니다...*^^*

  9. 통신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통신회사라는 것을 생각해야 하지 않나 생각해요. 컨텐츠 회사가 아니라는 말이죠.
    결국 완전 개방이 될 것이고, 그 때가 되면 지금의 통신사 수익 구조는 힘들어 질 거예요. 그 전에 기본으로 돌아가서 수익 모델을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