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 빠른 웹서핑의 장점은 숨겨진 최적화의 비밀!

2011.05.10 22:30

현재 스마트폰 중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폰에 있어 점차 속도의 경쟁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즉 듀얼코어 CPU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점차 많아지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이러한 빠른 가속화로 인해 1년전의 스마트폰에 비해 스펙이 높아지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속도경쟁은 기업에게 있어서는 기술력의 잣대가 되며 사용자에게는 그만큼 손안의 스마트폰으로 원하는 것을 더 빠르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가져오므로 스마트폰 성능의 향상은 모바일 라이프에도 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갤럭시SII 속도 경쟁에 있어 최적화가 보여준 좋은 예!


이러한 속도경쟁에 있어 삼성전자의 갤럭시S2도 동참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듯이 듀얼코어 CPU 엑시노스를 탑재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 스마트폰에 있어 듀얼코어가 대세인 가운데 갤럭시S2 역시 듀얼코어를 통한 높은 스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듀얼코어 CPU가 탑재되었다는 이유만으로 스펙의 성능을 100%로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듀얼코어 CPU 및 스펙에 맞는 최적화가 퍼포먼스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높은 스펙에 최적화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싱글코어 스마트폰과 다를봐가 없을 정도로 체감도를 느낄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높은 스펙을 지향하는 만큼 최적화는 앞으로 하이스펙 스마트폰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소비자들에게 평가를 받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의 스펙이 높아지고 있고 갤럭시S2 역시 듀얼코어 CPU인 엑시노스를 탑재하였습니다.

현재 갤럭시S2를 사용하고 있는데 아마 갤럭시S2를 손에 쥐고 사용해 보면 확연히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터치의 반응도 상당히 빠르고 어플리케이션 실행이나 기타 대부분의 환경에서 피부로 느낄 정도로 속도가 향상된 것을 느끼게 되죠! 그 중 갤럭시S2를 가지고 10명이면 10명 다 속도의 체감을 확연하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웹서핑에 있습니다. 그래서 주변 사람들에게 갤럭시S2를 가지고 웹서핑을 하는 것을 보여주면 왠만한 컴퓨터 못지 않은 수준에 놀라게 되죠! 저 역시도 갤럭시S2를 가지고 웹서핑을 하면서 컴퓨터 못지 않은 웹서핑 환경을 보면서 상당히 만족스럽게 웹서핑을 즐기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갤럭시S2를 가지고 속도의 체감을 느끼는데 웹서핑은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함에 있어 웹서핑은 빼놓을 수 없는 모바일 라이프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웹서핑에 있어 WiFi 환경에서는 통상 듀얼코어 CPU가 아니어도 빠른 체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S2는 3G 환경에서도 웹서핑의 속도가 WiFi와 동일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기에 이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죠! 실제로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WiFi 환경에서는 빠른 웹서핑이 가능하지만 3G에서는 현격히 느려지는 웹서핑 환경으로 답답함을 느꼈을 것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갤럭시S2에서는 WiFi든 3G든 상관없이 컴퓨터에서 접속하는 웹서핑과 동일하거나 혹은 더 빠른 속도를 보여주어 원하는 정보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이미 갤럭시S2의 이러한 웹서핑의 빠른 환경은 출시 전 유투브 등을 통해 접해서 인지는 하고 있었지만 직접 사용하면서 느껴보니 상당히 만족감이 높은 수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2는 WiFi 환경 뿐만이 아니라 3G에서도 놀라울 정도의 웹서핑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웹과의 연계성이 높은 제품임을 감안하고 또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손안의 스마트폰을 통해 웹서핑을 자주 하는 것으로 보았을 때 갤럭시S2의 어떠한 무선 환경에서든 빠른 속도는 단시 빠르게 웹서핑이 가능한 부분만이 아닌 이로 인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접근성을 높여주고 이는 곧 또 다른 모습으로 모바일 생태계에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특히 근래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웹사이트들이 따로 모바일 웹페이지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외에 PC와 같은 웹사이트의 접속 역시 빠르게 보여주어 결국 모바일 웹페이지든 일반 웹페이지든 상관없이 원활히 접근이 가능합니다. 한 예로 소위 플래쉬로 떡칠이 되었다는 오픈마켓 조차 왠만한 PC 환경보다 빠르게 접속하여 보여주는 것을 보면 작은 손안의 스마트폰이 진짜 컴퓨터 못지 않은 환경을 갖추어 가고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참고사항]
3G 환경에서 갤럭시S2로 웹서핑시 최적화가 얼마나 빠른 웹서핑이 가능하게 하는지 하단에 동영상을 참고하면 어느정도 체감이 가능할 것입니다.

3G 환경에서 오픈마켓 접속 속도가 일반 컴퓨터 못지 않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갤럭시S2에서 다른 웹서핑이 가능한 것에는 재미있는 사실이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아무리 스펙이 높아도 최적화를 얼마나 잘 하느냐에 따라 퍼포먼스가 다 다르게 나오듯이 이번 갤럭시S2의 웹브라우저는 스펙에 최적화를 완벽하게 한 사례입니다. 갤럭시S2에 사용되는 웹브라우저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웹브라우저입니다. 즉 모든 안드로이드폰에 동일하게 탑재된 웹브라우저 인 것이죠! 그런데 유독 갤럭시S2에서만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는 이유는 삼성전자가 갤럭시S2의 듀얼코어 CPU에 구글 안드로이드 기본 웹브라우저를 최적화하여 다시 작업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즉 갤럭시S의 스펙에 맞게 완전히 커스텀하여 최적화를 시켰기에 동일한 기본 웹브라우저라고 하여도 갤럭시S2에서 월등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죠!

스펙에 맞게 최적화가 얼마나 다른 환경을 제공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례가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플래쉬 처리에 있어 듀얼코어 APU 엑시노스의 GPU가속을 4코어로 분활해 처리하게 하여 이와 같은 최적화를 이루어 내었습니다. 그래서 저번 포스트에서 이야기 하였지만 갤럭시S2는 갤럭시S를 통해 학습한 부분을 잘 반영하여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라이프를 경험하는데 불편없이 접근이 가능합니다. 사실 갤럭시S의 경우 당시 안드로이드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없는 환경에서 출시된 후 최적화가 잘 안되었고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맞추어 갔다면 갤럭시S2는 설계될 때부터 이러한 최적화 부분에 힘을 기울여 출시 후 전반적으로 과거에 보여주었던 문제점이 없이 원활히 사용이 가능한 여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갤럭시S2의 웹브라우저 최적화나 여러 부분에 있어 통상적으로 네티즌들의 평가가 상당히 좋게 나타나고 있기도 하죠! 그리고 최적화가 얼마나 다른 환경을 제공하는지 좋은 예를 보여주는 사례가 된 것이기도 하겠죠!

결국 앞으로 높은 스펙도 못지 않게 최적화가 소비자의 선택을 받는 조건이 될 것입니다.

결과론적으로 갤럭시S2는 주어진 환경에서 원활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어 모바일 라이프를 경험하는데 불편없이 접근이 가능하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과거 보여주었던 출시 후 나타나는 여러 문제점에 있어 확연히 줄어든 것을 보면서 삼성전자에서 이번 갤럭시S2는 여러 부분 신경을 쓰고 개발이 되었겠지만 그 중 최적화에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고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발열 증상이 현재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S2에서는 보이고 있지만 아마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 부분 해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분명 갤럭시S2는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확실히 최적화라는 요소에 있어서는 좋은 사례를 남겨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있어 스펙 못지 않게 최적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S2 3G 환경에서 웹서핑 실행 동영상! [네이버, 다음, 지마켓 3G 접속]

참고사항]
현재 갤럭시S2 출시 후 삼성 APPS를 통해 카메라 업그레이드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카메라에서 손떨림 보정을 선택하면 일부 플래쉬가 터지지 않는 부분이 수정되었습니다. 일단 출시되고 빠른 업데이트를 보여주어 갤럭시S2의 부족한 부분 역시 빠르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를 해보게 됩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리뷰 및 사용기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저희집은 아이팟 4세대가 컴퓨터보다 더 빠르다는 ....ㅋㅋ

  2. 이거 갈수록 컴퓨터와 동등한 위치로 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ㅎㅎ

  3. Blog Icon

    그래도 고사양게임같은건 스마트폰이 컴터를따라잡기엔 아직 엄청난차이가..ㅋㅋ

  4. s2가 속도가 빠르군요
    잘알고...참고하겠습니다^&^

  5. 인터넷 웹브라우징 속도는 정말 3G에서도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죠! 처음에 3G에서 지마켓 접속하고 깜짝 놀랐죠..ㅎ

  6. 갤스1은 최적화에 대해선 확실히 아이폰에 비해 많이
    떨어졌죠. 물론 저는 다른 이유로 갤스를 사긴했었지만
    최적화가 잘되어있다니 2도 한번 꼭 만져보고싶네요.ㅎㅎ

  7. 갤S는 최적화로 여러 문제점이 있었지만 갤2는 확실히 갤S를 학습하면서 얻었던 부분들을 잘 반영하였다는 것을 확연히 느낄 수 있더군요! 무엇보다 웹서핑 속도를 위해 기본 웹브라우저를 하드웨어에 최적화 시킨 부분은 최적화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8. 오오
    웹 여는 속도가
    데스크탑과 비슷하군요
    스마트폰의 발전은
    마치 예전에 컴퓨터가
    도스에서 펜티엄으로 넘어가는걸 연상하게 하네요
    정말 발전속도가 빨라요ㅎㅎ

  9. 확실히 최적화를 해서인지 정말로 웹서핑은 현재 스마트폰 중 종결자죠! 앞으로 더 빠르고 쾌적한 환경이 나오겠지만요...*^^*

  10. 음...혹시 삼성이 웹에 어떤 기술을 적용하여 빠른 구현이 가능했는지
    기술적 배경을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진저브래드 자체가 웹구동속도가 빨라졌기에 삼성의 최적화가 어떤 부분이 적용되었는지
    알고 싶습니다.

    wi-fi에서는 같은 속도인데 3G에서 빠른것은 갤스2가 기존에 출시된 스마트폰과 달리 hsdpa+ 통신규격을 사용하기에 3G에서 빠른것이 아닌가 합니다.??
    다만 이미 스카이에서 최초로 hsdpa+(베가S)를 출시 했기에 삼성이 내세우지 않고 마치 최적화를 한것처럼 포장하는 것은 아닌지요 ??

  11. 제가 전문 기술자는 아니기에 기술적인 상세한 설명은..ㅎㅎ 일단 기술적인 설명 외에 위에서 말한 기본 웹브라우저의 최적화는 여타 다른 커뮤니티에서 나온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기본 웹브라우저를 뜯어고쳤다는 것에 힘이 쏠리는 이유는 갤S2에서 기본 웹브라우저와 기타 안드로이드 마켓에 있는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비교하면 기본 웹브라우저가 더 빠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진저가 아닌 다른 안드로이드폰에서 기본 웹브라우저보다 돌핀이나 오페라 같은 웹브라우저가 더 빠르게 웹서핑을 할 수 있는 것은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갤S2에서는 그 반대로 기본 웹브라우저가 더 빠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또 한편으로 진저니까 그런것이라고 말씀하실 수 있는데 분명 진저로 넘어오면서 전체적인 퍼포먼스가 빨라지는 것은 맞지만 진저가 탑재된 넥서스S를 사용하였기에 같은 진저라는 상황에서 기본 웹브라우저로 웹서핑을 해보면 이 역시 갤S2가 더 빠른 웹서핑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실 사용을 보면 갤S2에서 기본 웹브라우저에 대한 최적화를 하였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게 되죠! 이정도면 답변이 되었겠죠..*^^* 하지만 말씀처럼 HSDPA+로 인해 3G 환경에서 더 나은 결과를 보여주는것도 있을 것 같고요..일단 이 부분의 체감상 비교는 말씀처럼 스카이와의 곧 출시될 베가레이서가 있으면 가능하겠죠~

  12. Blog Icon
    유영욱

    아.. 그런가요?
    내가 알기론 단지 시피유의 성능에 따른 속도일 뿐인걸로 아는데요.
    웹브라우징의 속도만으로 최적화가 잘되어있다?
    최근 계속 불거지고 있는 S2의 버그가 속출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요.
    ....
    최근 파워블로거들의 생리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군요.

  13. 전체적인 포퍼먼스의 최적화가 아니라 제목과 내용에도 있듯이 웹서핑에 대한 최적화를 이야기한 것입니다. 근래 갤S2 파워블로그 이슈 때문에 상당히 다들 민감하더라고요..*^^* 갤S2 버그에 대해서는 제가 사용하는 것은 시스템적인 버그는 전혀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 발열은 존재하여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더라고요!

  14. Blog Icon
    나댐

    버그 이제 거의없고 웹브라우저 구글이랑 개조해서 빠른거모름? 엑시노스랑 맞먹먹 테그라2는 병신인가?ㅋㅋ 삼성꺼고싶어 죽겠는데 깔게 다끝난 버그운운하고ㅋㅋ 옛예기인 발적화꺼낸다ㅂㅅㅋㅋ

  15. Blog Icon
    갤투최고

    갤투는 정말 잘만들었더군요
    사양도 최고...버거도 거의없고
    삼성에서 작심하고 만든듯....

  16. 아무래도 갤럭시S를 통한 학습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겠죠!

  17. Blog Icon
    솔직히 말해서 말입니다.

    갤2사용한지 한달 좀넘었습니다만...
    구입전 맨처음 여러기종가지고 테스트를해봤는데
    테스트는 오로지한가지였습니다.
    인터넷브라우저키고 Pc버전으로 돌린상태의 스피드.....
    결국은 겔2의 압승이었고.....말씀하신기종은...이건.뭐 pc버전은커녕....막말로병맛 스마트폰기능중 가장중요한것은 인터넷브랑우저의 최적화일것입니다. 디자인으로간다면 베가레이서로 갔지만 인터넷브라우저 처리속도에서 실망....
    Lg쪽은 피처폰때부터....말안하겠습니다.
    겔럭시 s2는 그런점에서 더할나위없는선택이라고 봅니다.
    다만 이번업데이트이후 통화중갑자기 아무런이유없이
    종료된적도 한번있고 업뎃이후 3g속도가 변동이 너무심해져서 기분이좀 찜찜하군요.
    뭐 또 4G출시한다고 떠들어대는것도 찜찜하구요.
    이러다가 또 옛날에 아몰레드폰이나 옴니아때처럼
    묻혀버리는건아닌지.....물건 잘만들면 뭐합니까
    사용자를 베타테스터정도로 취급해버리는 삼성의 상도가 의심스러울뿐이죠.

  18. Blog Icon
    심분석

    최적화를 통한 스피드 향상이 아닌 듀얼코어와 진저브래드빨입니다.
    더 낮은 클럭의 아트릭스보다 웹서핑속도가 더 느립니다. 유튜브에서
    확인해 보세요.

  19. 음..현재 아트릭스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거 이상하게 갑자기 갤S2랑 아트릭스랑 이상하게 이슈가 되어서 그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저 역시 아트릭스도 있기에 솔직한 내용은 웹서핑에서 갤S2가 더 빠릅니다. 이미 관련 자료도 많고 당장 제가 두개다 사용하고 있기에...ㅡ.ㅡ;

  20. Blog Icon
    ㅋㅋ아웈곀ㅋㅋㅋ

    어이가없네요 아트릭스사용자분이시면 모르겠지만 가만히있으면될걸 쓴소릴 들어야되나요?ㅋㅋ 아트릭스인터넷이빠르단 소린또 처음듣네요ㅋㅋ 인터넷 동영상 아무리찾아봐도 빠른거없어요 설마 아트릭스4g랑 갤투3g랑 비교한거보셨으면 닥치고계십쇼ㅋㅋ국내엔 4g 버전아님ㅋㅋ 와파랑비교해보셈 확연히느림 뿐만아니라 베가레이서랑 센세이션보다 느림ㅇㅇ 아트릭스는 구글이 인수한다음 만든게아니니까 쓰렉임ㅇㅇ

  21. Blog Icon
    솔직히 말해서 말입니다.

    갤2사용한지 한달 좀넘었습니다만...
    구입전 맨처음 여러기종가지고 테스트를해봤는데
    테스트는 오로지한가지였습니다.
    인터넷브라우저키고 Pc버전으로 돌린상태의 스피드.....
    결국은 겔2의 압승이었고.....말씀하신기종은...아트릭스...이건.뭐 pc버전은커녕....막말로병맛 스마트폰기능중 가장중요한것은 인터넷브랑우저의 최적화일것입니다. 디자인으로간다면 베가레이서로 갔지만 인터넷브라우저 처리속도에서 실망....
    Lg쪽은 피처폰때부터....말안하겠습니다.
    겔럭시 s2는 그런점에서 더할나위없는선택이라고 봅니다.
    다만 이번업데이트이후 통화중갑자기 아무런이유없이
    종료된적도 한번있고 업뎃이후 3g속도가 변동이 너무심해져서 기분이좀 찜찜하군요.
    뭐 또 4G출시한다고 떠들어대는것도 찜찜하구요.
    이러다가 또 옛날에 아몰레드폰이나 옴니아때처럼
    묻혀버리는건아닌지.....물건 잘만들면 뭐합니까
    사용자를 베타테스터정도로 취급해버리는 삼성의 상도가 의심스러울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