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게임 정욱 대표가 말하는 온라인게임 퍼블리싱의 조건은?!

2011.05.15 22:30

국내 온라인게임은 개발만으로 결코 성공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리 잘만든 게임이라고 하여도 몇몇 회사를 제외하고는 자생적으로 개발한 온라인게임을 이끌어갈 수 있는 여건을 갖추지 못하죠! 그렇기에 국내에 메이저 퍼블리셔들이 존재하고 이를 통해 자사의 게임을 유저들에게 어필하고 서비스를 하게 됩니다. 즉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얼마나 호흡이 잘 맞아 떨어지고 이를 통해 얼마나 유저들에게 만족감과 재미를 주는지가 온라인게임의 성공 요인 중 이제는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한게임 EX 2011을 통해 정욱 대표가 말하는 퍼블리셔의 역할!


그러한 국내 메이저 퍼블리셔 중 한게임에서 올해도 역시 한게임 EX 2011을 개최하였습니다. 특히 한게임 EX 2011은 한게임에서 퍼블리싱 하는 신작 게임의 발표의 장이기도 하지만 그와 동시에 한게임 대표와의 Q&A를 통해 편하게 대화를 할 수 있는 자리가 제공되어 게임에 대한 생태계에 관심이 많은 저에게는 유익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한게임 정욱 대표와의 Q&A가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미디어를 대상으로만 하는 Q&A가 아닌 유저들과 따로 Q&A 시간을 가져 미디어를 통해서 이야기 하지 못하는 부분을 솔직하게 이야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유저와의 Q&A는 진짜 한게임의 대표라는 자리를 떠나 인간적인 대화를 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도 합니다.

제주도에서 한게임 EX 2011을 통해 한게임 정욱 대표와 Q&A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작년 한게임 EX 2011은 한게임이 그동안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더 이상 운영에 미숙함을 보이지 말자는 취지가 강했습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기도 하였던 것이 사실이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테라가 어느정도 MMORPG에서 성과를 거두었고 이로 인해 유저들에게 만족감을 주기도 하였지만 또 그에 따른 유저 대응문제에 있어 문제점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분명 한게임이 과거에 비해 운영에 대한 퀄리티가 높아지기는 하였지만 아직 부족한 부분이 남아있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저들의 소리에 한게임 정욱 대표는 솔직한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참고로 한게임 정욱 대표의 답변은 전문이 아닌 핵심 내용만 편집하여 적었으니 이점은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미디어가 아닌 유저들과 대화의 시간을 따로 가질 수가 있었습니다.

질문 : 한게임 테라에 대한 유저들의 고객응대 서비스에 아직 만족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답변 : 작년 한게임 EX 2010을 통해 앞으로 한게임이 더 이상 운영을 못한다는 소리를 듣지 않고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를 귀울이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테라에 대해서는 많은 인원과 자본을 투입하였다. 그리고 유저들이 테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오픈베타에 적극적인 참여를 해주셔서 어느정도 좋은 성과를 거두었고 이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말씀하신 것과 같이 고객 대응에 대한 부분에 있어 아직 미숙한 부분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예를 들어 테라에 대한 목표치를 10만 정도로 잡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하였는데 그 이상의 관심을 보여주셔서 그러한 문제가 발생하였다. 그렇기에 이에 대한 보충을 하는 것은 인원이나 자본에서 전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대응을 하기 위해서는 실제 테라라는 게임을 적어도 만렙까지는 경험을 해본 인력이 고객에게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기에 그러한 고충이 따랐다. 사실 한게임은 어떻게 보면 이제 MMORPG에 대한 자신감이 붙기 시작하였고 발걸음을 시작하였다. 한 예로 NC소프트의 경우 10만 이상의 유저들이 10년 동안 즐기는 과정을 지속하면서 그에 대한 노하우가 있는 반면 아직 한게임은 이제 테라를 통해 그러한 과정을 학습하고 있기에 아직 부족하지만 이를 통해 더 개선되고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한게임은 정욱 대표가 이야기 하였듯이 그동안 MMORPG로 큰 성공을 거둔 케이스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한 환경에서 테라를 통해 국내 MMORPG 시장에서 성과를 거두었고 미숙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어 앞으로 한게임이 퍼블리셔로써 그리고 MMORPG나 기타 게임의 운영에 있어 소중한 것들을 많이 얻게 된것이죠! 대화에서도 정욱 대표는 솔직한 이야기를 많이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테라를 돈내고 하는 베타테스터 라는 등 유저들의 쓴소리를 인간적으로 솔직하게 이야기 하기도 하였죠! 결과적으로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분명 그에 대한 운영의 부족함을 보여주기는 하였지만 한편으로 와우와 아이온 외에 그에 대응하는 정액 이용자를 확보하는 게임이 그동안 없는 상황에서 한게임은 테라를 통해 경험하게 되었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앞으로 운영에 있어 소중한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유저들이 어떠한 목소리를 하고 있는지 게시판을 매번 확인하고 있다는 정욱 대표!

질문 : 리프트의 경우 넷마블에서 서비스를 하기로 하였는데 유저들 사이에서 스타워즈 구공화국 온라인은 한게임에서 서비스를 하여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답변 : 결론적으로 앞으로 한게임은 외산 게임을 더 이상 퍼블리싱 하지 않을 것이다. 그 이유는 그동안 한게임은 해외의 대작 온라인게임을 퍼블리싱 하였기에 그에 대한 문제점을 많이 경험하였다. 가장 큰 문제점은 한국 시장을 위해 해외 개발사들이 그에 대한 로컬 작업이나 대응팀을 따로 두지 않고 그럴 환경도 되고 있지 않는 것이다. 그렇기에 온라인게임에서 업데이트 등의 중요한 부분에서 늦어지고 이는 곧 한국 게임유저들에게 질타를 받게 되는 요소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결국 지속적인 게임 운영에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결국 유저들에게 비난의 소리를 들을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앞으로 한게임은 외산 온라인게임의 퍼블리싱을 하지 않을 예정이다. 스타워즈 구공화국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고려하고 있지 않다. 솔직히 스타워즈 구공화국이나 혹은 여타 외산 온라인게임을 지금이라도 퍼블리싱 하는 것은 자금적이나 여러 상황에서 언제든지 가능하다. 하지만 만약 외산 온라인을 퍼블리싱하고 위와 같은 상황으로 안좋게 되면 또 다시 유저들에게 한게임에 대한 비난이 돌아오고 결국 그러한 점에서 외산 온라인게임의 퍼블리싱을 내부적으로 앞으로 진행하지 않는다고 결정하였다.

질문 : 그렇다면 몬스터헌터 프론티어에 대한 계약 만료를 연장하지 않은 것도 그러한 연장선인가?

답변 : 몬스터헌터 프론티어는 계약이 만료되는 시점이 되었고 이 역시 캡콤의 업데이트 주기가 한게임이 원하는 만큼 캡콤이 서포트가 힘든 상황이다. 그리고 캡콤에서 따로 직접 운영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한게임은 몬스터헌터 프론티어에 대한 서비스는 계약 종료로 끝나게 되었다.

한게임은 결국 앞으로 외산 온라인게임을 더 이상 퍼블리싱 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매번 한게임의 대작 외산 온라인게임을 퍼블리싱하여 서비스를 하였지만 유저들에게 좋은 평도 받지 못하고 한게임의 이미지가 외산 온라인게임을 서비스만 하면 실패한다는 이미지가 존재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게임의 운영 미숙도 존재하지만 무엇보다 외산 온라인게임들이 한국 시장에 대한 로컬 작업을 원활히 지원을 해주고 있지 않아 그로 인해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결국 그에 대한 안좋은 평가는 한게임이 그대로 받게 되는 것이죠! 한게임 정욱 대표도 이러한 부분에 솔직하게 말하기를 실패에 따른 자금적 손실이나 기타 사항은 전혀 문제가 아니며 가장 큰 손실은 유저들에게 한게임의 이미지가 안좋게 각인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기에 외산 온라인게임 개발사에서 한국 시장을 위해 적극적인 로컬 작업과 지원이 없는 이상 한게임은 더 이상 외산 온라인게임을 서비스 하지 않겠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죠!

질문에 대한 답변에 있어 미디어를 통한 일상적인 답변이 아닌 솔직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질문 : 부모의 입장과 한게임의 대표라는 자리에서 솔직한 셧다운에 대한 생각은?

답변 : 게임에 대한 제도적인 장치는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부모의 입장에서도 자녀들이 어디가서 아버지가 게임업계에 일한다고 하였을 때 부끄럽지 않은 부모가 되고 싶다. 그렇지만 셧다운은 일단 게임이 좋지 않은 놀이로 단정하고 만든 제도이기에 이는 안타깝다. 또한 셧다운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존재한다. 분명 게임에 대한 제도적인 장치는 존재하여야 하지만 그것이 게임을 좋지 않은 유해 문화로 단정짓고 시작하는 것이 아닌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제도적인 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질문 : 한게임이 퍼블리싱 하는 게임 개발사의 조건은 무엇인가?

답변 : 한게임이 퍼블리싱 하는 게임 개발사는 두가지 조건이 있다. 첫번째는 개발사의 이력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개발을 하고 있는 인력들이 온라인게임이라는 이해도가 존재하여야 한다. 정말로 온라인게임이 무엇이고 또 얼마나 실무자들이 경험이 있는지를 중요하게 본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성공하려는 의지가 강한 개발사를 선택한다. 즉 성공에 대한 열정과 그에 대한 노력을 하는 것을 가장 크게 보려고 한다. 게임에 대한 기획도 중요하겠지만 그러한 것보다 위에서 말한 두가지가 한게임이 퍼블리싱 하는 게임을 선택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가 된다. 즉 기술적인 부분이나 기획 그리고 다양한 조건들은 시간이 걸릴 뿐 해소가 가능한 반면 위에서 말한 두가지는 시간과 자금이 해결할 수 있는 요소가 아니기에 퍼블리싱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다.

한게임 정욱 대표와 Q&A를 통한 이야기 외에서 저녁 식사 시간에 소주를 같이 마시며 이야기를 하면서 느낀 점은 분명 한게임은 유저들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작년에도 그랬지만 올해 역시 한게임은 유저들이 요구하는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이 유저들의 목마름을 해소시켜 줄 만큼 한번에 해결될 수 없는 부분이고 퍼블리셔로써 다양한 게임 라인업을 통해 자리매김을 하려는데 있어 하나씩 해결을 해나가야 하는 부분에 있어 고충을 이야기하기도 하였습니다. 실제로 한게임 정욱대표는 게시판을 통해 유저들의 비난을 다 직접 모니터링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퍼블리셔 대표가 직접 유저들이 말한 쓴소리를 입에 담으면서 그 뜻을 알고 있다고 말하는 부분에서 격이 없는 편한 이야기를 할 수 있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소주를 함께 마시며 더욱더 진솔한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분명 한게임 뿐만이 아닌 모든 퍼블리셔나 게임개발사들은 유저들에게 칭잔보다 비난을 더 많이 받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한게임은 더욱더 그런 유저들의 불만의 목소리를 많이 들어왔죠! 하지만 모든 유저가 체감을 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작년을 시작으로 조금씩 변해가고 있는 것만은 사실이기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 한게임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정식으로 걸음마를 하고 있는 과정이기도 하고요! 그렇기에 한게임이 앞으로 어떻게 이러한 유저들의 욕구를 해소 시켜주면서 자리를 잡을지 아직은 더 지켜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한게임 역시 다양한 게임을 퍼플리싱하여 유저들에게 제공하는 만큼 유저들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여 진짜 유저가 원하는 게임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결국 게임은 유저 없이는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이기에 퍼블리셔로써 유저는 좋은 퍼블리싱 게임 못지 않게 중요한 핵심 동력일 것입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대표와의 직접적인 대화라니 그간 궁금했던 점들을 푸는 기회였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한게임에서 퍼블리싱 할 게임들을 기대하게 만드는 글이네요. ^^ 잘 읽었습니다.

  2. 게임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좋은 자리이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잘 읽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ㅅ,ㅅ

  4. 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 알차게 보내세요~

  5. 음 대표 대행아니시던가요? 다른 기사에서는 대표 대행으로 소개가되서;;
    그리고 작년 한게임 EX2011도 오타같네요. 2010을 이야기 하신게 아닌지?
    그나저나 이제 외산 온라인 게임은 서비스 하지 않을 계획이군요. 몬헌까지 계약 연장을 안한다고 하니 ㄷㄷ

  6. 대표 대행이 맞습니다. 작년에도 대행이었고요. 헌데 현재 사실상 대표로써 총괄하고 있죠..*^^* 오타 바로 수정했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외산 온라인게임 더 이상 퍼블리싱 안하는 점은 저 역시도 너무 아쉬운 부분이에요..

  7. Blog Icon
    한게임

    한게임은 한번해서 한게임 아닌가여?

  8. 한게임에 일하시는 분들도 유저들의 목소리를 알고 있죠~~ ㅎ 어찌하였든 지속적으로 유저를 위한 방향으로 변화하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그것이 유저들의 욕구를 다 충족 시켜줄만큼 눈에 들어오지 않고 있지만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지금보다는 더 나은 환경으로 변해가지 않을까 싶어요~ 결국 유저 없이는 존재의 가치가 없는 것을 알고 있기에 말이죠!

  9. Blog Icon
    한게이

    말로는 거창하게 외국온라인게임 탓을하고있지만

    게임내에 한게임 고객센터운영으로 보면 매우 실망입니다.

    몬스터헌터만해도 한동안 업데이트가 없자 수많은 문의 메일을 보내봤지만

    확정된 사항이 없다면서 서비스관련해서 유저들의 이야기는 귓전으로 흘리고

    매크로 답변만하면서 회피만 할 뿐이고

    그외 각종 기사나 지금 쓰신 글처럼 외적으로는 종료할꺼라고

    이리저리 말하고 다닐뿐이죠.

    대외적으론 서버종료 할꺼라고 밝히고 다니시면서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문의했을땐

    100이면 100 전부 확정된 사항이없고 서버종료 기사에대해 해명이나

    공지하나 없이 오로지 침묵으로만 유저들 농락하는지
    모르겠네요.

    유저들 속여 조금이나마 캐시탬 팔아먹으려는걸로밖에 안보입니다.

    한게임은 이거 하나 아셔야 할겁니다.

    한게임이 외국산 게임 탓을 해봤자 한게임 내부적으로 이미 고객센터 운영이나

    게임운영에 관해서 유저들의 신뢰는 급락했고,

    지인 친구들 입소문을 거쳐 더욱 퍼져나갈겁니다.

    앞으로 한게임 게임을 즐길 유저는 다 떠나갈꺼란 것이죠.

    이번 한게임 대처를 계기로 다시는 한게임에 손안될겁니다. 몹시 화가나네요.

    서버종료를 하더라도 끝과 맺음은 확실하게 하셨으면

    확실한 태도에 수긍하고 좋게 끝나겠지만

    이건 아무리봐도 유저를 농락하는 것으로 밖에 안보이는 군요.

    저런 자리가 있었는지 알았다면 참석해서 한마디

    쏘아붙어보고 싶군요.

  10. Blog Icon
    한궤이

    네. 다시는 한게임에서 출시되는 모든 게임은 하지 않겠습니다.


    지인들에게도 절대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유저농락의 수준이 도를 넘는군요.


    게임하나로 이렇게 능욕당해보기는 처음입니다.


    당신들이 게임을 "하나 하나" 말아먹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신들도 인정하는 거지같은 운영능력?


    그건 두번째이유고 당신들이 유저 하나하나를


    호갱으로 보기 때문이에요.

  11. Blog Icon
    한게임ㅗ

    나참.. 모르는사람이 들으면 국내게임 운영은 골때리게 잘하는것 처럼 말하네..

    늬들이 게임말아먹는데 이유가있지.

    이런 기사보다도 몬헌 공지로 먼저 띄워놓는게 순서아니냐?

    앞뒤 순서가 없어 이자식들은

  12. Blog Icon
    한궤이~

    외국 게임이라 운영이 안되는게 아니라 니들이 한궤이라 그런거라 생각은 안해봤나?

  13. Blog Icon
    하다못해

    하다못해 캡콤이 직접 서비스 한다면...아니 피망으로 이전이라도 해줬으면...하지만 가망은 없고...몇년동안 정든 그리고 그나마 할만했던 게임이 사라진다니...아쉽네요...

  14. Blog Icon
    냠냠

    업데이트를 한게임이하냐?
    개발사에서 서비스하는 국가에 맞게 로컬라이징을 해줘야 하는거지..
    가만있으면 중간은 간다는데 ㅉㅉㅉ
    퍼블리셔와 개발의 영역을 제대로 알고 징징대라

  15. Blog Icon
    냠냠

    퍼블리셔들이 해외 게임을 들여와서 대처가 빠른 게임이 있나?
    여기서 WOW 이야기 하면 답없는 넘들이고(블리자드 코리아라 하지만 자체 개발 자체 서비스야)
    NC의 에버퀘스트, 한게임의 몬헌, 피망의 코난 등등..

    퍼블리셔는 혼자서 결정할수 있는 것이 없어
    개발사가 서비스하는 국가에 맞게 로컬라이징 해줘야하고
    그 만큼 대처가 늦어지지

    그리고 이건 해외게임만 국한된게 아니야.
    개발사가 따로있고 퍼블리셔를 통해 서비스를 하다보면
    자체 개발 자체 서비스하는 업체들에 비해 대응이 느려.

    엄연히 개발사와 퍼블리셔는 다른 회사이고 퍼블리셔에서는
    이러한 동향이 나오니 수정이 필요하다고 요청은 하지만
    개발사에서는 개발 스케쥴상 우선순위가 있으니 수정이 늦어지기 마련이야.

    이건 모든 퍼블리셔와 개발사들의 문제지.

    그럼 이말을 듣고 "개발사가 직접 서비스하면 되지 왜 퍼블리셔에 맞겨?"라고
    세상물정 모르는 애들이 나와

    개발을 아무리 잘한다 하여도 운영 능력은 있는것은 아니지.
    또한 개발을 할때도 엄청난 투자를 받아가면서 개발을 해
    서비스까지 할 수 있는 여력이 되지 않는 경우가 태반이야.

    또 퍼블리셔들은 막대한 회원들을 보유하고 있어

    이러한 점들은 무시못하는 거지.

    이쪽 업계에 몸담고 있는데 모르면서 비방만 하는 애들을 보면
    참 한심하다.

    나중에 개발, 사업, 운영 등 어느쪽이나 상관은 없지만
    이쪽 업계에 한번 몸담고나 그런 소리를 해.

  16. 나참,,, 유저들에게 서비스를 잘해주면 자연히 유저는 몰리는 법입니다. 유저는 외국산, 국산을 가리지 않으며 '재미있고 서비스가 좋은'게임을 찾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한게임 측에서는 외국의 업데이트 문제만 탓하며 심지어 몬헌페이지에는 섭종관련 기사조차 올리지않고, 서비스또한 유저를 우롱하는 식으로 모든면에서 '확정된바 없다'만을 얘기해 왔습니다. 만약 한게임이 자신의 사업을 잘 해나가고싶다면. 유저를 우대하여 서비스 측부터 개선해 주시기 바랍니다.

  17. Blog Icon
    한게임..

    허허허.. 댓글을 보다 보니 웃음만 나오네요.

    다른거 다 재쳐두고,

    서비스 솔직히 막장으로 한거 맞잖아요?

    한,두개 말아 먹었나요?

    그것도 해외에서 흥행 검증까지 된 게임들을 그렇게 말아먹었는데

    옹호해주는 사람들 보면 참 어이가 없네요.


    댓글중에 그쪽업계에 몸담고 있었는데 거기가 고생이 많다는 둥 별 어의상실글들이 있는데

    그게 내가 알바인가요.

    능력없는 그쪽 업계가 잘못이지, 돈내고 게임한 내가 못참는게 잘못인가요?


    능력없으면 돈을 받고 팔질 말던가.

    이건 뭐 맛없는 김치 만들어서 팔아 놓고

    기껏 돈내고 사먹었더니 맛 더럽게 없고 물품 서비스도 막장이라 뭐라 했더니

    니들이 김치 공장의 어려움을 말기나 해? 라고 되려 화내는 시추에이션이네요.


    그럼 당신은 그 김치 사먹기 위해 이쪽 업게에 몸담고 돈버는 저의 고충을

    알기나 해요?



    결론 : 능력없으면 애초에 건들질 말던가, 건들이고 망했으면 사과나 재대로 해라.

  18. Blog Icon
    한게임..

    지금 이 사이트를 우연히 타고 들어오게 되서 다시 오기 힘들것 같아서

    할 말 다 하고 가렵니다.



    냠냠//

    한게임 어느 부서에서 알바하는 지 모르겠지만..


    "퍼블리셔와 개발자의 문제"에 대해서 주장을 하는데.


    그 퍼블리셔와 개발자의 문제를 개선해 나가는게 한게임의 운영 역할 이었고,

    그 능력이 부족하였기에 게임은 망하는거고,

    그러고 나서는 전부 남탓으로 돌리는 그 꼴이 정말 어처구니가 상실 되는거고,

    그 후 아무일 없었다는 듯이 앞으로도 잘해나갈테니 지켜봐주세요 하하하. 이 시추에이션이

    아, 유저는 그냥 봉으로 보는구나. 한게임을 떠나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거고,

    결국 한게임의 이미지는 점점 악질적으로 굳어가는겁니다.


    당신의 그 웃음만 나오는 변명은 한게임의 모습과 너무도 겹쳐보이고..

    마지막으로.. 왜 반말이냐. 반말 찍찍 갈기는 니 모습이 정말 한게임과 겹쳐보인다.

  19. Blog Icon
    난다박

    위에 한게임님 냠냠님이 말하는 내용이 틀린말이 아니예요 무조건 적으로

    개선하고 노력한다고 해서 다될거면 이렇게 서비스탓 하며 글적고있겠습니까

    세상만사가 그렇게 말하는데로 다되면 전쟁없는 평화로운 지구가 되겠군요

  20. Blog Icon
    김보성

    대한민국 대표 도박 싸이트 한게임 제발좀 단속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