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서린 미묘한 이성관계와 꿈을 퍼즐이라는 장르로 구현하다! - PS3 추천 게임

2011.06.28 22:30

게임에는 다양한 장르와 소재를 통해 대리만족감을 전달해줍니다. 그렇기에 영화를 통해서 접하는 것과는 다르게 직접 유저가 개입을 하여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재미를 제공하죠! 또한 유저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스토리 전개가 이루어지므로 더욱더 물입감이 높아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 외에 현실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가상체험을 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도 게임이 가진 강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죠! 그러므로 게임을 단지 놀이로 그치기에는 게임이 가진 매력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캐서린 심오한 메세지를 담은 퍼즐 게임! - PS3 추천 게임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게임을 통해서 재미도 느끼지만 한편으로 무언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심오한 게임들도 상당히 많이 존재합니다. 즉 즐기고 그치는 것이 아닌 게임을 즐기면서 여러 생각을 만들게 하는 소재를 다룬 게임들이 있는 것이죠! 인간에 대한 자아나 혹은 자연의 소중함 등 깊이 있는 메세지를 전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중 플레이스테이션3로 발매가 된 캐서린 역시 그러한 메세지를 가진 게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한국에서도 캐서린이 정식발매를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로컬 라이징에 있어 그동안 한글화 된 게임이 부족한 콘솔게임 시장에 있어 캐서린은 한글화를 하여 출시를 하여 의미가 있기도 합니다. 특히 캐서린은 메세지가 담긴 게임으로 어떻게 보면 스토리의 이해도가 높기에 한글화로 인해 더욱더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해주기도 합니다.

캐서린이 한글화 하여 국내에서도 정식 발매가 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캐서린의 게임 장르는 퍼즐이 주를 이루며 어드벤처 요소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통상 퍼즐 게임이라고 하면 단순한 조각을 풀어나가는 방식을 생각하게 되며 스토리가 굳이 필요없는 게임 장르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캐서린은 퍼즐이라는 게임 요소를 적용하고 있지만 메세지가 담긴 스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캐서린의 주된 스토리의 흐름은 결혼이라는 주제와 그로 인한 이성간의 관계를 다루고 있으며 주인공은 그로 인해 고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고뇌는 꿈속에서 악몽이라는 스토리로 이어지면서 바로 악몽에서 탈출하는 과정을 퍼즐이라는 요소로 매칭하고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어떻게 보면 캐서린에서 퍼즐이라는 요소를 주된 방식으로 도입한 것은 스토리의 흐름과 아주 잘 맞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혼과 유혹 그리고 악몽의 소재를 퍼즐로 풀어낸 캐서린!

주인공은 꿈이 아닌 현실에서 여자친구인 캐서린과의 결혼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 중에 다른 이성과 본의 아니게 바람을 피게 되고 또 그로 인해 또 다른 고민이 생기게 되죠! 그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주인공은 현실 속의 다른 인물과 대화를 통해 단서를 찾기도 하며 다양한 의견을 듣게 됩니다. 즉 어드벤처의 성향을 보여죽 있죠! 실제로 바에서 여러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핸드폰을 통해 문자를 받고 또 답문자를 보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여러 환경에 따라 변화가 일어나기도 하죠! 그 외 바에서 미니게임을 즐기거나 쥬크박스를 통해 바의 배경 음악을 선택하여 듣는 등 추가적인 요소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주로 바에서 모든 상황의 전개가 이루어지는 것이죠!

현실의 바에서는 어드벤처의 요소를 적용하여 스토리가 전개 됩니다.

캐서린의 그래픽은 상당히 잘 구현이 되어 있습니다. 게임은 애니메이션과 3D로 모델링 된 두가지의 형식으로 보여주는데 3D 모델링이 정말로 잘 구현이 되어 애니메이션으로 구현된 영상보다 더 세밀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각 캐릭터의 개성있는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일본의 유명 성우들이 참여를 하여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악몽이라는 호러 냄새가 나는 장르이기도 하여 상황에 따른 캐릭터들의 모습들은 무언가 음산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합니다. 또한 스토리상 성인을 지향한 게임이기도 하여 여성 캐릭터의 표현도 성인적인 느낌을 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캐서린은 18세 이용가 게임이기도 합니다. 시각적인 그래픽 부분에 있어 캐서린은 상당히 게임과 잘 맞아 떨어지는 표현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픽은 애니메이션과 3D 모델링이 적절하게 적용이 되어 시각적인 만족감을 줍니다.

캐서린에 있어 게임의 주된 요소가 되는 퍼즐은 악몽을 꾸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진행이 됩니다. 주어진 퍼즐을 다 풀어야만 아침이 되고 악몽에서 벗어나는 것이죠! 그리고 스토리의 전개로 인해 8일 동안 악몽을 꾸게 됩니다. 즉 하루 하루가 지날 수록 퍼즐의 난이도는 더 높아지는 게임적인 요소가 반영이 되고 있는 것이죠! 또한 꿈 속에서는 다른 악몽을 꾸는 캐릭터들을 양으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다른 캐릭터에게 주인공도 역시 양으로 보이는 것이죠! 이 부분에서 양으로 보이기에 과연 눈앞에 보이는 양이 현실의 누구인지 알 수 없지만 게임을 진행하면서 알아나가게 됩니다. 또한 각 퍼즐 스테이지를 클리어 하면 유저에게 질문을 하고 하나를 선택하게 합니다. 그리고 선택한 질문에 대해서는 온라인을 통해 다른 유저들은 어떠한 선택을 하였는지 그래프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질문을 하고 선택을 하게 되면 온라인을 통해 다른 유저들의 선택 결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퍼즐 방식은 밑에서 위로 올라가는 방식으로 상당히 간단해 보이지만 심오한 퍼즐 방식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즉 밑에서 위로 올라가야만 하는 조건에 있어 블럭을 상황에 맞게 밀거나 당겨서 올라가야 하는 것이죠! 그리고 이렇게 퍼즐을 풀어나가는 과정에 있어 밑에서는 악몽 속의 무언가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블럭을 파괴하면서 올라옵니다. 그러므로 유저는 빨리 주어진 퍼즐 조건을 풀면서 올라가지 않으면 게임오버가 되는 것이죠! 이러한 조건으로 인해 유저는 긴장감을 느끼게 되고 자칫 쉬운 퍼즐 난이도도 긴박한 게임 전개로 인해 실수를 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러한 요소들이 퍼즐을 풀어나가는데 또 다른 재미를 주며 중독이 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퍼즐에 관심이 없는 유저들도 캐서린을 접하면 퍼즐의 매력에 빠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퍼즐은 단순해 보이지만 상당히 심오하면서도 중독성 있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캐서린은 유저에게 끊임없이 생각을 하게 하며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혼이라는 것에 대해 과연 실제 플레이 하는 유저는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되물어보며 그리고 상황에 따라 변화는 스토리 전개로 이해 그에 대한 또 다른 생각을 유저는 자연스럽게 하게 되는 것이죠! 이러한 흐름에 있어 악몽으로 인해 다시 한번 질문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합니다. 더불어 유저는 스토리의 흐름을 풀기 위해 추리를 하게 되며 그 과정에서 캐서린이라는 게임이 전달하려는 메세지를 알아가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캐서린은 퍼즐이라는 중독성을 지닌 게임 장르를 선택하면서 동시에 심오한 메세지를 전달하며 유저에게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서린을 직접 플레이 하면서 게임이 가진 여러 장점들을 잘 보여주는 사례가 아니가 싶을 정도로 잘 만들어졌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유저로 하여금 메세지를 전달하면서 퍼즐이라는 방식은 캐서린의 독특한 성향과 잘 어울립니다.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비가 그치니 더위가 훅...오네요..ㅎ

  3. 참..특이한 게임이네요..첨 접해보는듯...

  4. 이게 은근히 퍼즐에 중독성이 있고 스토리의 궁금증 때문에 계속 하게 되더군요!

  5. 한 번 해보고싶네요.ㅎㅎ



    잘보고 간답니다..ㅎㅎ

  6. 나름 무언가 메세지가 있고 생각을 하게 만드는 독특한 게임이죠!

  7. Blog Icon
    그와 달

    좋은 자료네요! 블로그에 스크랩해갑니당^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