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VITA에서 PSP 용과 같이 신장을 플레이 해보니! - PSVITA 하위호환

2012.01.01 22:00

PC 게임의 경우는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으로 높은 사양의 게임을 즐길 수 있지만 콘솔이나 휴대용 게임의 경우 정해진 스펙으로 인해 주어진 환경에서만 게임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콘텐츠는 기술의 발전에 따라 진화를 하고 있고 그러한 기술이 반영되기 위해서는 콘솔이나 휴대용 게임기도 더 진화를 하여야 합니다. 그렇기에 콘솔이나 휴대용 게임은 몇 년 주기를 가지고 신형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PSVITA에서 PSP 게임 용과 같이 신장을 직접 플레이 해보니!


즉 기존의 콘솔이나 휴대용 게임기보다 더 높은 성능의 신형 차세대 기종을 내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더 높은 질의 게임 콘텐츠를 접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PC게임만 즐기는 분들에게는 이것이 이해가 안갈 수 있지만 이러한 신형 기종의 출시는 상당히 설레임을 갖게 합니다. 그 중 소니에서 차세대 휴대용 게임기인 PSVITA를 출시하였습니다. PSVITA는 소니의 휴대용 게임기인 PSP의 뒤를 잇는 기종으로 앞으로 소니에서 휴대용 게임 사업에 중심이 될 기종이기도 하죠! 물론 아직은 PSP 유저가 더 많고 게임 콘텐츠도 PSP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PSVITA로 넘어가는 수순을 가지게 되죠! 이렇게 새로운 기종이 나오면 시간을 두고 이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 많은 유저들이 한번에 새로운 기종으로 넘어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기존의 기종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들이 더 많기 때문입니다.

PSVITA에서도 PSP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게임기를 개발하고 출시하는 회사에서는 이러한 니즈를 어느 정도 감수를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요소를 어느 정도 해결하기 위해서 하위 호환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즉 신형 기종에서 기존의 구형 기종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므로써 공간을 채우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이렇게 기존의 게임을 신형 게임기에서도 즐길 수 있게 하는 호환성은 필수적인 부분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PSVITA 역시 PSP의 게임들을 즐길 수 있는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한가지 문제점은 PSVITA가 독자 메모리 카드를 이용한 게임을 지원하기에 PSP의 UMD를 직접적으로 즐길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UMD 패스포드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실 UMD 패스포드가 지원하는 PSP 게임들은 너무 적어 사실상 보여주는 이벤트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PSVITA에서 PSP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PSN을 통해 다운로드 소프트로 즐겨야 합니다.

단 기존의 PSP UMD가 아닌 다운로드판을 따로 또 구입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이 기존 PSP 유저들에게 상당한 불만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PSP 게임을 PSVITA에서 직접 즐길 수 없고 또 돈을 지불하고 PSN에서 다운로드를 하여야 한다는 부분은 확실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PSP게임이 100개가 넘는데 이 많은 게임들을 PSVITA에서 즐길 수 없고 따로 돈을 지불하고 즐겨야 한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도 너무나도 허탈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새로운 기종의 게임기가 나오면 반복되는 일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어찌하였든 울며 겨자 먹기로 PSN에서 PSP 게임을 PSVITA에 다운로드하여 직접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PSN 카드를 구입하고 다운받은 게임은 세가의 용과 같이 신장으로 게임 콘텐츠의 질에 비해 상당히 저렴하게 올라와 있어서 구입하게 되었네요! 

용과 같이 신장을 PSVITA에 직접 다운로드 하여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PSVITA에서 PSP 게임을 즐기는데 있어 일단 PSP의 해상도가 PSVITA에 비해 낮기에 과연 PSVITA의 5인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서 어떻게 보여질까 궁금한 부분이기도 하였습니다. 이미 PSVITA를 가진 유저들이 직접 PSP게임을 PSVITA에서 즐겨보고는 상당히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기도 합니다. 해상도를 늘려 다소 그래픽의 표현이 이질감이 생길 것 같지만 자체적으로 부드럽게 처리하여 주어 5인치의 화면에서도 이질감 없이 보여주며 동시에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로 인해 색감이 더 강한 느낌이 들어 PSVITA에서 PSP 게임을 즐기는 것에 대한 평은 나름 좋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용과 같이 신장을 직접 PSVITA에서 플레이를 해보니 확실히 색감이나 화질의 수준이 거부감 없이 잘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즉 PSVITA에서 PSP 게임을 즐기는 것 자체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것이죠!

바이리니어 필터링을 통해 PSP게임을 PSVITA에서 즐겨도 어느정도 만족감을 줍니다.

물론 위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해당 PSP게임을 UMD로 가지고 있다고 하여도 또 돈을 주고 다운로드판을 구입해야 한다는 불만은 존재하기는 하지만 가지고 있지 않은 PSP게임의 경우는 충분히 PSVITA에서 즐겨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PSP게임은 줄어들고 PSVITA 게임들이 주를 이루겠지만 그러한 시기가 오기 전까지는 PSP 진영의 게임 콘텐츠가 더 많기에 그나마 이러한 부분으로 커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아직도 PSP 게임 중에 상당히 재미있는 게임들이 많기 때문이죠! 한국에서도 PSVITA가 정식 발매가 되면 한국 PSN을 통해 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지만 아마 현재 일본 PSN에서 제공하는 PSP 게임 타이틀 수에 비하면 부족하여 울며 겨자 먹기로 일본 PSN을 이용해야 하는 부분도 한편으로는 씁쓸하기도 하네요! 

아쉬운 부분도 있지만 PSVITA에서 PSP게임을 즐기는 것도 나름 즐거운 일 중 하나이기는 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올해도 하시는 일 다 잘되시기를 바랍니다..*^^*

  3. psp게임 즐기고 싶네요^^

  4. PSVITA의 5인치 아몰레드에서 접하는 PSP 게임 나름 만족스럽습니다..*^^*

  5. Blog Icon
    타겟a

    저는 음 .... 게임을 잘하진 않지만 좋아하는 매니아 층으로써 아직은 psp 를 즐기고 좀더 vita의 가격이 낮추어지면 구매를 하고 싶습니다 ㅎㅎ 그런데 가격이 떨어지긴 할랑가 모르겟네요 ㅎㅎ 우서는 게임매니아층으로서 닌텐도ds 닌텐도wii psp가 있죠.wii와 psp 는 학생인 저가 돈모아 샀구욘, xbox도 조만간 돈모아서 살 예정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