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더브레이크 아케이드에서 TCG게임으로의 콘텐츠 활용의 의미는?!

2013.09.05 21:30

지금 세대는 잘 알지 모르겠지만 제가 어렸을 적의 시대는 오락실이라는 아케이드 문화가 존재하였습니다. 지금도 아주 드물게 아케이드 게임들이 존재하고 즐기는 유저들도 있지만 제가 어렸을 적에 비해서는 확실히 보기 드문 놀이 공간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한국에서 아케이드 게임은 쉽게 접하기 힘든 문화이기도 합니다. 

클럽 세가에 가끔씩 가서 아케이드 게임을 즐기고는 합니다.

그렇지만 일본에서는 아케이드 게임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시대에서도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며 유지되는 놀이 공간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게임을 좋아하는 저로써는 이러한 문화를 보면서 부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 역시 현재 일본에 있기에 가끔씩 아케이드 센터를 방문해서 게임을 즐기고 있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왜 집에서 편안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굳이 아케이드 센터를 가느냐고 되물을 수 있지만 이는 한국의 PC방 문화가 같지 않을까 싶네요.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하면서 즐기는 재미는 확실히 경험해 본 사람만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죠!

게임 센터 한쪽면에 보더브레이크가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인기 아케이드 게임이죠!

그러한 일본의 아케이드 게임 중 일본 내에서도 상당한 유저를 보유하고 있으며 또 인터넷과 스마트폰 시대에 맞게 아케이드에서 스마트폰으로도 콘텐츠를 활용한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세가의 보더브레이크입니다. 보더브레이크는 아케이드 게임으로 유저가 자신의 메카닉을 컨트롤 하여 주어진 임무 혹은 다른 유저와 대전을 벌이는 메카닉 TPS 게임입니다. 현재 버전 3.5으로 계속 시스템이나 게임성이 진화하고 있으며 실제로 많은 일본유저들이 즐기고 있는 게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게임센터에 가면 한쪽 면을 많은 보더브레이크 게임들이 차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게임의 재미를 더욱더 높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보더브레이크는 다양한 파츠를 적용하여 자신의 커스텀 기체를 만들어 다른 유저와의 대전에서 다양한 전략적인 결과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컨트롤 역시 마우스와 같은 방식을 채용하여 FPS 게임과 같이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하기도 하죠! 더불어 재미있는 것은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기에 일본 전국의 보더브레이크 유저들과 대전을 펼치며 자신의 전국 랭킹도 확인이 가능하죠! 또한 자신의 플레이 영상을 라이브로 공개하여 인터넷을 통해 전세계 유저들이 시청할 수도 있습니다. 즉 일본 아케이드 게임들은 진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보더브레이크는 스마트폰 TCG장르로도 서비스 중입니다.


보더브레이크의 시스템을 적절하게 TCG장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보더브레이크가 일본 현지에서는 아케이드 게임 외에도 현시대의 빼놓을 수 없는 모바일 게임에서도 접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TCG 장르로 보더브레이크가 서비스 되고 있기도 합니다. 즉 아케이드에서 구현한 게임의 세계관과 전략적인 면을 스마트폰용 TCG 장르에 접목하여 서비스 하고 있는 것이죠! 저 역시도 스마트폰용 보더브레이크를 다운받아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기존의 TCG 게임 장르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면서도 보더브레이크만의 다양한 파츠를 이용한 업그레이드 등 아케이드 보더브레이크가 가진 시스템을 잘 접목하고 있었습니다.

보더브레이크라는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에 활용하고 있는 것이죠!

스마트폰용 보더브레이크는 한국에서도 정식 서비스 예정이기도 합니다. 한글화 하여 서비스 예정이며 현재 사전 등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기도 하죠! 이미 국내에서도 TCG 장르는 낮선 장르가 아닌 대중적인 장르로 자리 매김하였기에 TCG 장르에 관심있는 유저분들은 접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기존의 아케이드 게임도 국내에서 서비스를 하였다면 보더브레이크에 대한 세계관과 게임성에 대해 인지하고 몰입감이 더 높을 수 있는데 여건상 그렇지 못한 것은 아쉽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용 보더브레이크를 통해서 일본 인기 아케이드 게임에 대한 간접 경험이 가능한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한국에서도 보더브레이크 TCG 스마트폰 게임을 사전 등록 이벤트 중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서도 다시 한번 아케이드 센터의 부활이 일어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게임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접하는 것이 국내 게임 산업 그리고 더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좋은 발판이 되는데 그렇지 못하고 PC 온라인 게임쪽으로만 치우친 점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더불어 보더브레이크와 같이 탄탄한 콘텐츠가 아케이드에서 스마트폰용으로 또는 다양한 플랫폼으로 연계가 될 수 있는 여건을 가진 만큼 한국도 콘텐츠 강화에 힘을 불어넣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보더브레이크 : 폭풍의 건프론트 사전등록 홈페이지 :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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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n9

    인터넷을연결한 대전겜 이라든지 협동플레이
    레이싱 등등 아케이드겜 이 진화하는군요
    한국도 PC방에만 투자하지말고 이런게임센타
    점 들어왓 음좋겟네요 ㅎ

  2. PS4 체험단 지원하다가 갑자기 형 생각이 나서 댓글 남겨요~

    제가 알고 있는 분들 중 형이 '게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고 최고였는데...
    일본에서 잘 지내시죠~

    항상 건강제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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