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오고 이런날에는 역시 따뜻한 녹차(緑茶)를 마시면 몸이 녹는다!

2008.12.08 03:31

간만에 서울에 눈이 펑펑 내렸다
물론 바로 비의 크리티컬 공격으로 싹다 녹았지만...ㅡ.ㅡ;

눈이 오면 하늘에서 내리는 흰눈을 보면 잠시 감상에 젖거나 마음이 뛰지만...
그것도 잠시 금방 온몸에 추위가 전해지면서 따뜻한곳을 찾게 된다
그럴때....따뜻한 음료를 마시며 창밖의 눈이 내리는것을 보는 그 맛은...정말로 마음이 따뜻해짐을 같이 동반하여 느낀다

난 주로 추울때 따뜻한 녹차를 마신다
사실 예전에는 녹차를 안좋아했고 오로지 커피를 마셨으나 일본에 자주 가다보니 녹차를 알게 모르게 많이 먹게되었다
그러면서 나도 모르게 추울때나 혹은 입이 턱턱할때 녹차를 마신다
그리고 나름 일본의 녹차맛이 잊어지지 않아 아예 일본 녹차를 주기적으로 사서 먹곤한다
(사실 우리나라 녹차가 더 맛있다고들 한다! 나는 사실 미식가가 아니라서 둘다 좋은데...그냥 추억이 있어 일본녹차를 마실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찌하였든 잎파리가 그대로 있는 녹차를 먹을때 필수품이 바로 차를 우려주는것이 필요하다
한때 오픈마켓등에서 구입한 간단하고 편한 우려내는 컵을 사서 먹었지만...
왠지 좀더 운치있게 하기 위해 일본 아는 지인에게 부탁을 해서 전용 전통 찻잔을 구했다! 흐흐흐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에서 공수해온 전용찻잔! (+ㅅ+)

전용찻잔에 먹으니 맛을 떠나 왠지 나의 머리속의 추억들이 하나둘 떠오르면서 감상에 젖는다 (+ㅅ+)V
단 회사에서도 먹고 싶으나 저것을 회사에 비치하기에는 위험요소가 많기에 회사에서는 커피를 왕창 먹는다...컹!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사에는 오로지 커피다! 물론 1회용 커피! 스타벅스 편의점 버젼은 어쩌다가..!

단 녹차의 경우 효능은 이미 전세계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부작용 또한 있으니 그러한 상식을 알아두는것도 좋을듯 하다!



녹차의 효능

01. 동맥경화&고혈압 예방 효과

콜레스테롤이 심장질환이나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질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짐에 따라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위험한 물질로 간주되고 있다.
카테킨에는 혈압 상승 작용을 하는 안지오텐신 II의 생성효소를 저해하는 성분이 있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02. 알코올과 담배 해독·해소작용

술을 많이 마실 경우에 녹차를 함께 마시면 차에 함유된 다양한 성분에 의해 숙취가 해소된다.이는 녹차 중의 카테킨과 비타민C, 아스파라긴산, 알라닌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알코올 분해 효소의 작용을 도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하기 때문. 술 마시고 난 후의 두통과 같은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03. 환경호르몬의 체외 배설 촉진

녹차가 최악의 맹독성 물질로 알려져 있는 다이옥신의 흡수를 억제하고 배설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일본 학자에 의해 밝혀졌다. 녹차의 식이섬유가 다이옥신을 흡착하여 소화기 내에서 흡수되는 것을 막고 변으로 배설시키는 한편, 클로로필 성분이 다이옥신과 결합, 복합체를 형성하여 소화관의 다이옥신 흡수를 막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04. 높은 살균력으로 주방 위생에도 효과적

녹차를 주방 위생 유지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은데, 특히 여름철 부패하기 쉬운 어패류 등의 식품을 냉장고에 보관하기 전 녹차로 잘 헹구어 넣어두면 훨씬 오랜 시간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다.도마나 칼 등의 조리도구를 사용하기 전에 녹차에 헹구어 소독하고 회나 초밥과 같은 날음식을 먹을 때에 녹차를 함께 마시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

05. 무칼로리 기호음료로 다이어트에 최고

녹차는 열량을 지닌 성분이 거의 없는 무칼로리 음료로 체중 조절에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녹차를 마시고 운동하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먼저 사용되므로 효과적으로 지방을 줄일 수 있다.

06. 충치 예방, 입냄새 제거 등 구강위생 OK

녹차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불소는 치아 표면을 코팅하여 산으로부터 치아를 보호해주며또한 카테킨 성분은 충치의 원인이 되는 충치 세균의 발육을 억제하고 치석의 생성 원인이 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해준다. 이러한 충치 예방 효과와 더불어 입냄새 제거, 치아변색 방지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현재 여러 가지 구강위생용품에 사용되고 있다.

07. 녹차의 향으로 집안 구석구석 악취 제거

냉장고 청소를 할 때에는 소독제로 닦아낸 다음 녹차 찌꺼기를 넣고 끓인 물에 행주를 적셔 다시한번 꼼꼼히 닦아낸다. 또한 우려 마신 티백을 잘 말려 신발장 안에 넣어두거나 화장실 구석에 놓아두면 꺼림칙한 냄새를 말끔히 없앨 수 있다.찻잎을 잘 말려서 차주머니를 만들어 장롱 속에 매달아 놓으면 냄새 제거와 방충효과를 함께 볼 수 있다.

08. 무좀이나 기저귀 발진에는 녹차 핫팩을

무좀은 곰팡이균이 원인. 녹차를 이용하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무좀이 심할 경우에는 찻잎을 짓이겨 발가락 사이에 넣고 붕대를 감은 채 자고 나면 차의 성분이 피부에 충분히 스며들어 염증이 쉽게 사라진다.

09. 피부병에도 효과

가벼운 피부병에도 효과가 있어 기저귀로 인해 짓무른 아기의 엉덩이에 찻잎을 잘게 짓이겨 바르면 쉽게 치료된다.


녹차의 부작용

녹차는 카페인 함유 음료!

녹차에 카페인이 들어있다는거 자체도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도 간혹 보이는데, 녹차도 엄연히 카페인음료다. 사실 말하자면 녹차잎과 커피콩에 들어가는 카페인의 양 자체는 별 차이가 없다(둘 다 1~1.5% 정도). 다만, 녹차 한 잔에 들어가는 녹차잎이 커피콩보다 훨씬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카페인 양이 적고 흥분작용이 완만하며 지속기간이 짧다. 또한 저온에서 우려낼 경우 카페인도 적어지기 때문에 녹차 쪽이 조절하기 쉬운 편이다. 뭐 그렇다고는 해도 카페인은 카페인이다 -_-; 물처럼 녹차를 마시거나 많은 양의 녹차를 한꺼번에 마실 경우에는 카페인의 부작용, 즉 불면증, 골다공증, 속쓰림, 심장병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카페인의 함량은 일조량과 관계가 깊다. 이른 봄에 채엽하거나 해가림 재배한 고급차에 오히려 카페인의 함량이 높으며, 솥으로 덖은 덖음차가 증기로 찐 증제차보다 많이 들어 있다고 한다.

녹차를 지양해야 할 체질

차는 대부분 찬 성질을 가지고 있다. 녹차도 마찬가지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 하거나 식욕이 없는 사람이 녹차를 많이 마시면 좋지 않다. 또한 신장기능은 강하나 소화기 계통이 약해 속이 냉하거나 손발이 찬 체질 역시 녹차가 해로울 수 있다. 잠이 부족하거나 카페인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 역시 녹차는 좋지 않다(한마디로 자판기커피 한잔만 마셔도 잠이 잘 안오는 사람은 녹차를 마셔도 마찬가지란 얘기).

카페인 양과 온도와의 관계

카페인은 낮은 온도에서 덜 우러나온다. 때문에 너무 뜨겁지 않는 온도에서 우려내는 것이 좋다. 또 차를 마실 때 너무 오랜 시간 우려내는 것은 좋지 않다. 차의 카페인 성분이 너무 많이 우러나올 수 있으며 폴리페놀 등의 성분들이 산화되어 찻물이 어두워지고 쓴맛이 나며 향기도 없어진다. 가끔 보면 녹차의 카페인과 커피의 카페인은 다르다고 하는 정보도 있는 모양이지만 이건 반만 맞는 말이다. 즉... 다시 말하자면, 지나칠 정도로 뜨거운 물로 녹차를 타거나 너무 오랜 시간 차를 우려내거나 하면 녹차나 커피나 카페인에 있어서는 별다를게 없어진다는 소리가 되겠다. 아니 오히려 녹차가 더 상태가 안좋아질지도... 아무튼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은 현미녹차나 강한 열처리를 통해 카페인을 감소시킨 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뭐 정리하자면 대충 이정도가 되겠다. 따로 정리는 안했지만 임산부나 아기도 녹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아기의 경우엔 카페인 분해가 성인에 비해 무지 떨어지기 때문이고, 임산부의 경우 태아와 임산부 본인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인 칼슘과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 되시겠다.

주의점

◎ 2번 이상 우려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맛과 향이 없어질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다. (어떻게 안좋은지는 위에.)
◎ 하룻밤이 지난 차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차에 들어 있는 단백질, 당분, 지방으로 인해 미생물이 쉽게 번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식전에 마시면 위액이 희석되어 소화기관의 단백질 흡수가 저하된다. 또 식후에 바로 차를 마시면 찻잎 속의 타닌이 단백질, 철분의 흡수를 방해한다.

(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즐 및 평소 상식 -3-)



신고

껍데기 ♂ ★껍데기 먹거리야그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녹차가 좀 짱이죠... 저도 책좀 읽었을때는 녹차니 베타카로틴이니 이러면서 살았는데 지금은 집에 먹을게 없네 하면서 아무거나 닥치는대로 있으면 먹고 없으면 굶는...

  2. ㅎㅎㅎㅎ
    저도 현실은 닥치는대로 있으면 먹고 없으면 굶는...ㅡ.ㅡ;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