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7 설치할때 저는 우분투8.10을 설치해보았습니다!

2009. 1. 17. 01:08

근래 윈도우7 베타로 인해 많은 컴퓨터 사용자들이 윈도우7을 설치해보고 있죠!
또한 사용결과가 다들 만족스럽다고 하니 비스타의 악재를 윈도우7이 다시 만회해줄것 같네요
신기하게도 징크스인지 윈도우 시리지는 한번 성공 한공 실패 한번 성공...이런식으로 가죠!
어찌하였든 저도 윈도우7을 설치해보고 싶었습니다.
헌데 회사에서 설치를 시도할려고 하다가 혹 제가 하는 업무에 호환성 문제등이 발생할까봐 쉽게 못하겠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윈도우7 베타 확실히 사용자들에게 현재 좋은 평가를 받고 있죠!

그래도 무언가 해보겠다고 칼을 뽑았는데 그냥 멍하니 있기에는 무언가 아쉬운 느낌이 들어서 원래 우분투를 몇번 깔아보았는데 이번에는 윈도우XP에 멀티부팅으로 우분투를 깔자고 마음을 먹었습니다.
(리눅스계열은 개인사용자에게는 무상입니다. 심지어 시디까지 신청하면 보내주죠!)

2008/08/16 - [★잡다 오픈케이스] - 리눅스 우분투 시디 해외에서 발송되어서 도착하다! 오픈케이스

그러기 위해서는 윈도우XP를 다 지우고 다시 재설치를 해야하는 작업이었죠!
파티션 문제때문에 어쩔수 없이 재설치를 해야하고 어짜피 회사에서 저의 컴퓨터도 하도 오래동안 포맷후 재설치를 안해주어서 새로운 기분으로 하자고 크게 마음먹고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먼저 중요 자료는 백업을 해두고요

우분투8.10 다운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멀티부팅을 위해 윈도우 재설치 및 우분투 설치~!

사실 저는 MS를 싫어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고 좋아하지도 않죠! 예전에 MS익스 쓰다가 우연치않게 파이어폭스로 넘어오고 그동안 우리가 얼마나 독점에 길들여졌는지 새삼 느끼면서 그때부터 우리에게 너무나 길들여진 윈도우라는것을 탈피해보고 싶었습니다.

2008/03/29 - [★껍데기 잡생각] - 파이어폭스를 왜 쓰나 했떠니...너무나 편하다!! 관련 동영상

사실 탈피를 해서 더 불편하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제가 익스에서 파폭으로 넘어왔을대 이제는 익스를 거의 안쓰니...ㅎ (+ㅅ+)
그래서 이번기회에 윈도우가 아닌 우분투로도 제가 생활하는데 불편이 있는지 없는지 실험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헌데 우분투에서는 액티브X등의 문제로 윈도우XP를 멀티부팅으로 같이 사용하는것으로 잡고 설치를 했습니다.

예전에 리눅스라는 체계는 설치가 초보자가 하기에 어려웠지만 지금의 리눅스체계는 윈도우 설치보다 더 쉽고 빠릅니다.
예전부터 그렇게 했으면 좋았을텐데..어찌하였든 설치를 다 완료하고 Mike Sierra의 블로그를 통해 간단히 셋팅을 해주었습니다.
회사의 저의 모니터도 듀얼이기에 듀얼로도 잡아보았가요 *^^*


이제 듀얼부팅으로 설치한 우분투 사용소감은 구지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단 여기서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한 윈도우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것은 어디까지나 컴퓨터로 게임과 한국에서 은행업무등 보안관련 액티브X를 사용하지 않는 조건하입니다.
(이부분도 사실 가상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참고블로그:http://zodiac12k.egloos.com/1096484 )
사실 한국을 제외한 해외에서는 윈도우와 리눅스체계가 생활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정부가 윈도우 체계를 중점으로 하면서 액티브X의 남용으로 리눅스체계에서는 한국에서 사용하기가 힘들죠!
이것이 한국내에서의 독점아닌 독점이겠죠!!!
저의 경우는 회사업무 또한 본의아니게 윈도우계열에서 하는 업무가 있기에 100% 우분투로 생활은 불가하더군요
저도 모르게 저 역시도 어쩔수 없이 선택의 권리 없이 사용할수 밖에 없는것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본셋팅을 완료한 껍데기의 우분투!

일단 회사의 컴은 듀얼부팅으로 셋팅을 했기에 업무외에는 우분투로 사용할려고 합니다.
제가 현재 파폭을 쓰면서 익스를 잠시 사용하듯이요 *^^*
그리고 한편으로는 윈도우7도 사용해보고 싶은 욕구가 치밀어 오르네요
이건 무엇일까요??!! (=ㅅ=);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학원 컴퓨터는 은행업무 보는 컴퓨터 빼고는 죄다 우분투로 깔아놨습니다. 이용하는데 전혀 불편없습니다. ^^ 게임과 은행업무 및 엑티브 X로 구동되는 사이트들은 작동이 안되지만 이것은 웹표준을 안지키고 엑티브X를 신봉하는 한국에만 제한된 사항이죠...어글리 코리아..

  2. 그렇죠! 한국사용자들에게만 한정판처럼 주는 선물(?!)이죠! ㅎㅎㅎㅎㅎㅎㅎ
    사실 한국유저들만 빼고 해외유저들은 편하게 사용하는데 왜 구지 한국유저만 사용하는데 원하지도 않는 불편을 감수해야하는지 모르겠네요! *^^*

  3. 글 잘 봤습니다. 우분투 8.04부터는 CD에 Wubi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걸 이용하면 윈도 파티션을 건드리지 않고 윈도 파티션 안에 우분투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즉 전혀 현재 윈도 시스템을 건드리지 않고 우분투를 멀티부팅으로 설치할 수 있고, 삭제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하드만 가상파티션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하드 액세스 속도만 조금 느려지고 나머지는 똑같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번엔 그렇게 한 번 설치해 보세요^^

  4. 헉..그렇군요! 처음에 그냥 윈도우XP 그대로 두고 설치하니 파티션 부분에서 문제가 생겨서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부득이하게 다시 재설치하고 그때 아예 파티션 할당하고 했거든요 역시 이래서 모르면 이래저래 고생하나봅니다..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5. Blog Icon

    우분투 완전 짱이죠. ㅋ
    컴퓨터 사양만 빵빵하시다면 VirtualBox에 윈도우 설치하시고 심리스 모드를 켜시면 우왕ㅋ굳ㅋ 하실 겁니다. ^^

  6. 저도 시간되면 아예 우분투로 다시 재설치하고 VirtualBox로 윈도우설치해서 돌려보려고요! 아직 해보지도 않았는데 이미 우왕ㅋ굳ㅋ 느낌이 확옵니다..*^^* 두근두근의 느낌이랄까?! ㅎ

  7.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페도라는 써봤지만, 우분투는 안써봤지만, 조만간 써볼 예정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8.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꼭 사용해보세요~

  9. 안녕하세요 ^^

    모든 리눅스 배포판이 신청하면 시디를 보내주는건 아니고 Mark Shuttleworth의 빵빵한 지원을 받는 우분투만 공짜로 보내주는걸로 알고 있어요... 다운로드는 모두 공짜지만 말이죠 ㅎㅎ

    벌써부터 4월에 새로 나올 우분투가 기대되네요 ㅎㅎ 윈도우, 우분투, 맥, 그 외의 운영체제 모두 목적은 약간씩 다르지만 경쟁을 통해 상호 발전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10. 아..네..저도 그러고 보니 우분투시디였군요..*^^*
    우분투가 6개월마다 업데이트를 하나요? 이번 4월인가 보군요!
    이제 막 사용유저가 된이상 기대가 되네요

  11. 우분투8.10에는 파티션 매직과 같이 기존파티션의 자료를 소실하지 않으면서도 파티션리사이즈를 할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기존 OS나 데이터파일의 손실없이 멀티부팅환경을 만들수있는거죠. http://noneway.tistory.com/153

    위에 ibjcom님이 말씀해주신대로 파티션조차도 손대기 싫으면 Wubi를 이용해 까셔도 되고요. 할튼 우분투는 여러모로 우수한 OS입니다.

    우분투 CD자체도 메모리불량테스트 기능 이라던가 Live CD(설치않고 CD로 우분투를 이용하는것) 기능 이라던지,, 굉장히 유용하게 써먹을 거리가 많답니다.

  12. 오옷~!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좀더 많은분들이 편하게 기존 XP를 삭제안하고 사용할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많은분들이 사용했으면 하네요
    하나하나 배워나가야겠네요!

  1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우분투 깔아보고 싶은데 하드에 남는 곳이 없네요. -_-;;;;
    우리나라에서 윈도우 독점현상이 너무 심한데 이거는 정부 잘못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에서는 리눅스 지원하고 채택하는 곳이 늘어나는데 맨날 꺼꾸로 가는 우리나라네요.
    개인적으로 관공서와 교육현장에서 OS는 리눅스를 채택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국민 세금과 학부모 지갑에서 마소 주머니를 두둑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되서요.
    경제형편 안좋은 사람들도 많이 있는데 윈도우 쓰라고 강요하는 것을 불법복제를 장려하는것과 똑같죠.

  14.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소비자에게 선택의 권리가 없는것이죠! 골라쓸수 있는 환경이 확실히 다른나라보다 한국은 없죠! 그부분은 확실히 아쉽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일반 유저들도 익숙해져버린것이겠죠!

  15.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6. 이미 존재한다고 하네요..*^^*

  17. 저도 우분투 사용자지만 정말 리눅스 사용자가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앞으로도 많이 많이 리눅스을 접하면서 실수한 이야기..좋았던 이야기 많이 많이 남겨주세요...기대하고 있겠습니다...

  18. 우분투 게임이나 은행 업무등이 아닌 일반적인 사용일때는 정말로 불편함 없이 더욱더 편하게 사용이 가능해서 좋더군요!
    쓸수록 애착이 간다고 할까요?! 헌데 막상 게임과 은행업무등에 부딪치면 정말로 슬퍼지더군요~ㅎ

  19. Blog Icon
    Lnos

    우분투 정말 매력적입니다. ATI만 빼면...

  20. 정말로 매력적이죠!!! 그 매력을 많은 사람들이 느껴볼수 있는 기회조차 한국에서는 많지 않다는것이 아쉽습니다..(=ㅅ=)

  21. 우분투 좋지요^^ 좀 오래전 글에 덧글을 다는 것 같지만 우분투는 개인 사용자, 기업 사용자 상관없이 모두에게 언제나 무료로 제공됩니다. 이건 우분투 CD 표지에 써있는 우분투의 약속 중 하나입니다^^

  22. 우분투 확실히 매력있고 좋은 OS입니다. 단 한국에서 사용에 제약이 있어서 그렇지 글로벌적으로 보면 분명 좋은 OS죠!

  23. Blog Icon
    ㅇ.ㅇ

    우분투보다 Fedora 강추합니다. 비주얼, 편의성 게다가 재미까지 우분투보다 월~~~등합니다. 당근 무료지요.

  24. 네..페도라도 좋죠..*^^* 페도라는 PS3에 한번 설치해서 써본 기억이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