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잡생각

전세계인의 필수아이템 캔버스[converse]화의 역사~!


그중 전세계적으로 아니 한국내에서만 보더라도 캔버스신발은 많은 사람들이 신고 다니는 신발입니다. 심플한 디자인에 어느옷에 입어도 적절한 코디가 되므로 남여를 구분안하고 하나쯤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죠! 이번에 그전에 신던 캔버스신발이 헐어버려서 하나를 새로 구입하였습니다. 그렇게 구입하면서 캔버스신발의 역사를 알아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캔버스라는 이름은 사실 회사이름입니다. 사실 정확한 신발의 명칭은 스니커즈입니다.
그러나 캔버스회사에서 만든 신발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지자 그러한 디자인의 신발은 자연스레 캔버스화라는 이름이 붙었죠!
캔버스는 미국 매사추세츠 엔도버에 자리하고 있는 나이키의 자회사로 1908년에 설립된 아메리칸 오리지널캐주얼 스포츠 회사입니다.
캔버스의 역사는 2008년에 100주년이 넘었으며 캔버스화는 전세계 180개국에서 10억 켤레이상을 판매하였다고 합니다.
스니커즈의 이름이 만들어진것도 재미난 에피소드가 있습니다.
1910년대에 미국에서 고무판을 이용한 대량생산된 단화모양의 신발이 생산을 시작하였는데  당시 신사화와 여성화는 걸어다닐때 바닥이 딱딱하여 소리가 났지만 고무판이 있는 단화는 걸어다녀도 발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아 sneak을 명사화해서  sneakers 즉 스니커즈라는 이름이 만들어진것이죠!


캔버스화의 성공으로 사실 다른 신발 업체에서도 캔버스화를 만들어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때 캔버스화에 어느정도 라이센스 비용을 낸다고 하더군요
즉 캔버스 회사는 신발을 팔면서도 수익을 올리고 라이센스 비용으로도 수익을 올리는것이죠! 저도 신발을 여러켤레를 가지고 있지만 캔버스화는 2개씩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어떤 옷에도 무난히 커버가 가능하고 가볍고 편하죠!
그러나 나름 단점도 있기는 있습니다. 아마 캔버스화를 많이 신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겨울에는 발이 시리다는거~~ ㅡ.ㅡ; 그리고 운동화에 비해 내구성이 약해 오래 신을수가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편함과 디자인의 심플함으로 많은 사람들이 즐겨신는 신발이 바로 캔버스화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구입한 100주년 리미트드 에디션 캔버스화
  • BlogIcon 콕크 2009.02.28 03:44

    캔버스화... 전 왜케 아직 안 친숙한지;;;
    전 그냥 편한 운동화로 ㅡㅡ;; 덜덜덜;

    • BlogIcon 2009.02.28 04:36 신고

      한번쯤 신어보세요..*^^* 사실 일반운동화가 더 발이 편하죠 캔버스화는 쿠션이 안좋아서요 발이 일반 운동화보다는 편하지는 않죠!

  • BlogIcon 지식인 2010.06.28 08:26

    왠만하면 그냥 넘어가려해도 잘못된 지식을 버젓이 블로그에 올려 왜곡된 지식이 그대로 전달되는게 안타까워 참견합니다.
    회사이름이 캔버스가 아니라 컨버스입니다.
    캔버스(canvas)란 바로 위 사진의 신발을 만드는 소재인 천을 가리켜 캔버스라고 합니다.
    유화를 그릴 때 쓰는 천을 가리켜 캔버스(canvas)라고 하지요. 그 캔버스란 소재를 가지고 신발을 만든 것이 캔버스화입니다.
    캔버스와 컨버스가 발음이 비슷하다 보니 이런 오류가 생기네요
    정리하면 캔버스라는 천을 이용해서 만든 신발을 통칭 캔버스화(靴)라고 하는 건데
    공교롭게도 점유율 1위인 제조업체의 이름이 컨버스(converse)인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