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한게임 C9 [씨나인] 클로즈베타 플레이소감! 몬헌과 던파?!


한게임에서 올해 내놓을 대작중 하나인 C9의 클로즈베타가 3월4일부로 실시하였습니다. 사실 C9은 전부터 살짝살짝 공개가 되다가 플레이동영상이 공개되고 지스타에서도 공개되면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죠
그런데 그러한 관심이 커지는 중 클로즈베타가 시작되기에 저는 좀 있다 될줄 알았는데 빨리 클로즈를 시행해서 내심 놀랐습니다.
운좋게 클로즈베타가 되어서 퇴근후 바로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사실 저는 C9의 플레이동영상을 보고 한국판 몬스터헌터로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 결과 몬스터헌터는 아니다! 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에 관한 내용은 밑에서 쭈~욱 해보겠습니다.
단 이번 글은 어디까지나 C9의 클로즈베타임으로 현재의 C9가 완벽한 C9라 할수 없습니다.
아직 완성단계가 아닌 게임이기에 C9가 이렇다라고 단정지을수 없고 클로즈베타의 현재 C9에 대한 소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당연히 나만의 분신을 만들어내야하는데 요즈음 대세인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은 사실 요즈음 게임치고는 너무나 선택 범위가 좁았습니다.
내심 아이온정도의 커스터마이징을 원했지만 몇가지 안되는 한도내에서 선택을 해야했죠!
이부분은 차후 수정될것 같기도 하더군요! 현재는 2가지 직업을 선택할수 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타 MMORPG처럼 게임내에서의 NPC를 통한 퀘스트를 받고 그 퀘스트를 완료하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단 C9는 액션이라는 단어가 앞에 붙어서 내세우고 있죠!
사실 저도 이 액션이라는 단어와 더불어 플레이동영상을 보고 몬스터헌터급의 액션이구나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타 게임에 비해 액션은 확실히 액션입니다.
이것이 참으로 애매모호한데....게임방식은 던젼앤파이터를 표방하고 있습니다.
더 직설적으로 이야기하면 3D의 던젼앤파이터 라고 할수 있죠!
거기다가 몬스터헌터의 일부 시스템을 탑재한 게임이라고 현재는 이야기할수 있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투에 있어서는 확실히 타격감은 타게임들에 비해 좋습니다.
또한 내심 기대했던 컨트롤 방식도 마음에 쏙 들었습니다.
몬스터헌터로 이러한 식으로 개량을 하면 어떨까?! 생각이 들더군요!
관련포스트 : PC 몬스터헌터 프론티어 최종 업데이트 일정 및 간만에 플레이~!

어디까지나 액션MMORPG를 지향하고 있기에 전투에서도 스킬을 획득으로 다양한 액션이 가능해집니다.
헌데 액션게임이란 정확히 게임유저의 컨트롤에 따라 게임의 진행이 갈리는것을 말하는데 그러한 액션성의 컨트롤은 사실 찾아볼수 없었습니다.
단지 마우스로 누르고 스킬 시전하고 회피하고 하는정도의 액션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C9는 던파의 시스템에 완벽한 액션성을 원했을지 몰라도 대중적이라는 타켓을 위해 어느정도 중간선에서 타협을 한것 같더군요!
그러나 이러한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클로즈베타이기에 차후 다양한 스킬의 증가와 더불어 연계기가 생기면 액션성은 더 높아질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플레이동영상에서도 보았듯이 다양한 연계기가 있기에 리얼액션은 아니지만 액션의 재미는 느낄수 있을것으로 보이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픽은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사실 근래 온라인게임의 그래픽은 다 좋지만 C9의 경우 아웃포커스를 이용하여 왠지 분위기 있게 느껴졌습니다.
타 게임에도 아웃포커스 기능이 있기는 있지만 C9의 경우 왠지 분위기하고 조화가 잘되었습니다. 또한 모델링도 상당히 마음에 들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로조베타를 플레이해보고 제가 느낀 단점을 몇가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 던파를 너무 따라한것일까요?! 피로도가 존재합니다 ㅡ.ㅡ; 이 시스템은 분명 유저를 위해 필요한 사항이지만 너무 던파를 벤치마킹한 티가 나더군요! 사실 액션MMORPG라고 내세우면서 피로도를 넣은것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많은 클로즈베타 유저가 이부분에 대해서 게시판에 이야기를 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전투중에 무빙어택이 안된다는점이 좀 불편했습니다. 1대1의 전투가 아닌 1대 다수의 몹과 싸우는데 액션성을 좀더 높이기 위해서 움직이면서 공격이 가능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일반 MMORPG였다면 모르나 액션성을 강조하는 게임이기에 무빙어택은 필요할듯 싶더라고요! 더불어 공격중 뒤로 빠지는 회피나 옆으로 빠지는 회피정도만 넣어도 유저의 컨트롤이 좌우하는 게임으로 바뀔수 있을텐데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각종 창의 스크롤 반응이 너무나 느립니다. 이러한 부분은 당연히 차후 수정이 되겠지만 어디까지나 현재의 상황에서 적는것이니...(+ㅅ+) 스크롤이 긴 창의 경우 휠로 내리는데 휠내리는 대비 너무 느리더군요! 단 창의 경우 팝업 형태로 올라오거나 마우스를 올렸을때 미리창의 내용이 보이는것은 시각적으로 보기가 좋았습니다! 꼭 윈도우비스타나 윈도우7을 보는듯한 느낌이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적으로 아직은 클로즈베타라서 좋다! 나쁘다! 라고 평가할수도 없지만 나름 괜챦았습니다. 현재 클로즈베타 유저들은 별로다~ 낚였다! 혹은 지웠다! 등도 올라오고 있지만 일단 어느정도의 평가는 클로즈베타가 끝나고 해야할듯 하네요
아무래도 많은 유저가 즐기는 던파의 효과를 노린듯 한 느낌이 너무나도 크지만 다른생각으로 보면 던파가 그만큼 많은 유저가 즐기는 게임이므로 어찌보면 C9를 접하기에 거부감없이 접할수 있다는 장점도 있겠죠!
컴퓨터의 사양이 좀 높아야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가 가능한점은 약간의 걸림돌이 될수 있을지 모르나 현재의 컴의 스펙이 올라가는 시점에서는 어느정도 감안은 될것같습니다.

C9의 한줄 평가는 던젼앤파이터의 3D의 게임방식에 몬스터헌터의 일부 시스템을 합친 게임이다! 그러나 졸작이 아닌 기대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