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MS 윈도우7때문에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해야만할까?


현재 집의 컴퓨터에 윈도우7을 설치해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이미 개인적으로 베타때부터 회사에서 실제 업무에 사용이 가능한지 직접 체험해본결과 이상없이 사용이 가능한것을 알았기에 이번 집의 컴퓨터에 윈도우7을 설치하는것은 전혀 망설임이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XP에 너무 길들여져서 사실상 새로운 버젼의 OS로 갈아타는데는 많은 망설임이 생길수밖에 없겠죠
윈도우7을 회사에서 사용해보면서 먼저 체험해보았으나 회사업무상 크게 무리가 가는 프로그램을 사용을 안하기에 그리 높은 사양의 컴퓨터가 아니더라도 윈도우7을 사용하는데 가벼운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경우 게임도 돌리고 영상도 보고 인터넷도 동시에 하기에 아무래도 어떨지 알수가 없었지만 윈도우7의 편의성이 좋아 설치를 하였습니다.

껍데기 컴퓨터 주요사양
CPU : 인텔 E7400               CPU : 인텔 E6300
RAM : 2G                         RAM : 2G
VGA : 지포스 GTS250          VGA : 지포스 8600GT
HDD : 250G X 2                 HDD : 250G


저는 총 컴퓨터를 2대를 가지고 있는데 그중 인텔E7300에는 시그마컴의 TV수신카드가 달려있습니다.
헌데 아쉽게도 시그마컴의 TV수신카드를 지원을 안하더군요!
[더구나 시그마컴은 이제 없어진 회사라서 드라이버 지원도 없을것이므로 사실상 필요가 없는 부품이 되어버렸네요...TV수신카드를 포기하더라도 윈도우7을 사용할 용의가 있어서 TV수신카드를 포기했습니다]
주로 E7300 컴퓨터는 듀얼모니터를 사용중이라서 한쪽에서는 아이온게임을 돌리고 한쪽모니터에는 동영상 감상과 인터넷 웹브라우져를 항상 켜두고 사용을 합니다.
헌데 XP 때는 나름 전혀 무리가 없었는데 윈도우7에서는 약간 버벅된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혹시하는 마음으로 윈도우7을 설치시 자동으로 잡아준 지포스 GTS250 드라이버가 버젼이 안좋나 싶어 엔비디아서 올라온 최신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기존 XP때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좋아졌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무언가 찝찝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듀얼모니터인데 하나는 24인치 하나는 17인치이다 보니 스크린샷에서 양쪽화면이 다르고 위치가 약간 어긋나 있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

                                               <설치를 완료한 윈도우7>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다른쪽의 컴퓨터의 램2G를 빼서 4G로 해서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64bit 운영체제에서는 4G램이상도 다 인식을 하기에 한번 어느정도인지 체험해보고 싶었던것이죠!
여기서 중요한것은 물론 2G램보다 4G램이 더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것은 당연한것입니다.
단지 기존 XP의 경우 4G를 다 인식을 못하기에 이래저래 어떠한지 확인하기 위해 해보았습니다.
일단 램이 2G일때 전체적으로 사용하는데는 무리가 없었으나 그래도 역시 게임도 돌리고 인터넷도 하고 동영상도 보는 멀티 작업시 좀 눈에 확 들어오지는 않지만 역시 반응속도가 좀 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미지에서도 보이듯이 램의 점유률이 거의 90%이상을 가리키고 있었으니까요
램의 점유률이 90% 이상이라고 해도 사실상 사용하는데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사실 저 CPU와 RAM 점유률을 보여주는 가쳇을 안보이게 했다면 그러한 점유률에 신경안쓰고 사용할수 있을정도니까요
단지 눈에 보이니 자꾸 거슬려서 그렇죠...(+ㅅ+)

                                        <RAM 2G일때의 윈도우7 사용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후 4G로 램을 추가로 확장한 다음 다시 윈도우7을 실행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부팅속도나 기본적인 측면은 훨씬 빨라졌다는 체감을 할수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역시 멀티 작업을 시작해보니 분명 움직임이나 마우스의 이동등 전체적으로 향상된것을 직접 느낄수 있었습니다. 램의 점유률이 2G일때보다 낮은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RAM 4G일때의 윈도우7 사용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윈도우7은 낮은 사양의 컴퓨터에서도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넷북에서도 설치가 되어 사용이 가능할정도니까요! 그러나 윈도우7을 좀더 적극적(?!)으로 사용을 하기위해서는 4G로 갈아타셔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과거 1G만 있어도 다 해결되는 시대에서 어느새 이제는 2G가 기본으로 잡혀진 현재 시점에서 이제는 4G가 기본으로 사용하게 되는 시점으로 넘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실제로 다나와나 컴퓨터온라인샵등에서도 기본 4G를 장착한 PC가 점차 기본상품으로 많이 나오고 있는 시점이고요 단 4G이상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7이라고 다 되는것은 아니고 64bit버젼이어야만 합니다.
역시 여지껏 32bit OS에서 64bit OS로 넘어가는 시점 또한 윈도우7이 그역할을 할것 같네요
그렇다면 MS 윈도우7때문에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해야만할까?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당연히 그릇 즉 램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좋은것은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그렇다고해서 1G나 2G나 윈도우7을 사용하기 버겁다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간단한 사용용도라면 윈도우7으로 충분히 가능하니까요! 단지 컴퓨터를 사용하는 목적이 기존 XP때는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고 윈도우7으로 갈아타신다면 그때는 컴퓨터의 업그레이드를 한번쯤 고려해보는것 또한 좋을듯 합니다
.

                   <윈도우7 체험지수가 5.6이 나왔습니다. 만점은 7.9점이고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