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2 한글화는 이제 없다?! 아이러니한 한글화의 아픔!

2009. 10. 31. 21:27

이번에 콜오브듀티-모던워페어2의 국내정식발매날짜가 발표가 되었습니다.
발표에 의하면 모던워페어2의 한국발매일은 북미발매날짜와 동시발매를 한다는것이었습니다.
처음 저 기사를 보자마자 기사내용은 볼것도 없었습니다.
일단 북미와 동시발매를 추진한다는것에 대해 좀더 빨리 접할수 있어서 저야 대환영하지만 그 안의 내용에는 분명 한글화가 안되었을것이라는 생각이 머리속에 그려졌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보니 역시나 한글화는 안되어서 공략집동봉해서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한글화를 선호하지만 워낙 초등학교시절부터 게임을 접하다보니 그때당시 일본어도 모르면서 RPG게임등를 클리어하여 이제는 내성이 생겼다고 할까요?!
한글화해주는것 자체가 낮설게 느껴질때가 있으니까요 *^^*
결국 결론은 한글화는 못했고 대사집 동봉하여 북미발매날짜와 동일하게 정식발매를 하겠다는 발표였습니다.


그결과 역시나 많은 유저들의 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미 전작들이 대부분 한글화가 이루어졌기에 모던워페어2의 한글화는 기정사실로 알고 있는 유저가 많았을것입니다. 그러나 결과는 한글화가 안된 버젼으로 발매가 결정되었죠
많은 유저들의 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2를 공급하는 WBA 인터렉티브에서 비한글화에 대한 입장표명이 있었습니다.
그 내용을 발표후 다소 유저들의 원성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럴수밖에 없는것이 밑의 내용을 보시면 됩니다.

기사전문
WBA 인터렉티브는 “이번 모던워페어2 비한글화에 대한 유저분들의 우려와 비평이 매우 많은것으로 알고 있다. 여기에 대하여 먼저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지난 1년여 동안 액티비전과 모던워페어2의 한글화에 대한 많은 논의와 협의를 가졌지만, 액티비전은 국내 시장의 규모 때문에 한글화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하였다. 전작인 모던워페어1의 경우, 전세계 시장의 판매고가 1,300만장 이상이라는 것에 비추어, 한국 내에서의 판매량은 PC, XBox360, PS3 전 플랫폼을 다 합쳐도 전세계 판매고에 비추어 0.5%도 안되는 수치로 한글화 불가능에 대하여 단호하였다.  참고로, 국내 영화상영 시장의 경우 한국이 전세계 시장중에서 손에 꼽히는 매우 큰 시장이고, 이에 따라 해외 파트너사들이 국내 배급사들에게도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여기에 비해서 국내 패키지 게임시장의 경우, 모던워페어1을 그 기준으로 생각해도 국내 판매수량이 전세계적으로 0.5%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우리는 지속적으로 한글화가 이루어진 콜오브듀티 시리즈의 그 대표적 상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꼭 한글화를 하기 위해 통상 제시했던 수량보다 훨씬 더 많은 수량의 개런티와 훨씬 높은 로열티를 감수하면서, 지난 1년여 동안 지속적인 협의를 하였지만 결국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모던워페어2가 한글화가 안된 것에 대하여 가장 아쉬운 사람들은 바로 WBA 인터렉티브 스텝들”이라고 밝혔다. 


내용의 요점은 "한국은 전체 판매량에 영향도 못주기에 한글화 작업은 해줄수 없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노력했으니 이해해달라" 라는 글입니다.
기사를 보면서 매번 게임을 좋아하는 게이머로써 느끼는것이지만 참으로 씁씁한 기분이 역시 들었습니다.
게임을 개발하고 판매하는곳도 엄현히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기에 그들의 판단이 틀리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한국게임시장의 파이가 작은것에는 여러요소가 존재를 합니다.
결국 이번 비한글화에 대한 입장표명으로 한국 콘솔게임 및 패키지 시장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공개된것이죠!
이미 이러한 현실을 모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게임을 왠만큼 자주 접한 유저들은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이러한 내용을 공식보도자료로 해외개발사가 한국시장에 대한 인식을 솔직하게 말한것은 드문일이네요!

전작은 아직도 멀티플레이를 즐기는 유저가 많은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 이미지클릭하시면 구입가능!

이 보도자료를 보면서 느끼는 점은 이도저도 아닌 기분이 드는 아이러니한 느낌만 드네요
한편으로 이러한 현실을 이미 많이 경험해서 어쩔수 없다라고 인정하면서도 왠지 저 보도자료는 원성을 피하기 위해 자신들은 열심히 했다! 라고 우리에게 뭐라고 하지 말라고 이야기하는것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이러한 한글시장의 파이가 작은것에 대한 비한글화 및 혹은 발매를 안하는 일은 비일비재합니다.
과연 이문제의 해결방안은 없을까요?!
스타크래프트로 전세계 판매수량중 독보적으로 판매량의 반이상을 한국에서 팔아치워주며 블리자드에서는 한국시장이 주요국가로 생각하기에 결국 이문제의 답은 그정도로 팔아주면 된다는 생각을 할수 있으나 정말로 스타크래프트는 예외라는 단어가 붙죠! 한때 스타크래프트의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이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해외개발사들의 너도 나도 할것없이 한국시장에 투자를 하며 진입하였지만 그 결과 지금은 대부분회사가 한국을 떠났거나 명맥만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후부터 발매되는 해외게임들의 90%이상이 비한글화되어 발매가 되고 있는 현실이죠!그들도 뼈저리게 느낀것이죠! "스타크래프트는 예외였다!!" 라는것을요

                전세계 1200만장중 반이상인 680만장을 한국에서 판매가 된 예외의 작품!

개인적으로 재미난것이 과거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의 경우 한글화 발매되었는데 그때 당시 한글화의 번역수준이 떨어졌었죠! 그래서 그것으로 일부유저들의 "발로 번역했냐?" "이럴봐에는 그냥 비한글화가 현명하다!" 라는등 많은 이야기가 오고갔죠! 사실 번역에 오역이 상당히 많이 있었죠!
헌데 모던워페어2는 비한글화이니 이제 뭐라고 해야하나요?! (=ㅅ=)
어찌하였뜬 개인적으로는 너무 기대가 되는 작품이기에 11월초 발매시 바로 예약하기위해 총알장전 준비중입니다. 곧 예약판매 소식이 들리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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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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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BA 녀석들

    복돌이라는 아주 구실 좋은 쉴드막이 있으니까...

    그냥 유통만 시켜서 날로 먹겠다는 계산입니다.

    한글화라는 투자를 통해 이익을 창출 할 마음을

    애초에 갖고 있지도 않았겠죠.

    쓸데없이 돈 쓰기 싫은겁니다. 얘네들은.....

    어차피 그냥 유통만 시켜도 돈이 굴러 들어오는데

    머하러 쌩돈쓰냐? 라고 생각할테죠.

  3. 분명 자사의 이익에 반영이 안되니 그렇게 한것이 그것의 일환으로 판매량을 운운한느것이겠죠! 헌데 또 한편으로 국내판매가 저조한것도 솔직히 한부분을 차지하니 애매모호하네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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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통태통

    복돌문제도 있지만 WBA인터렉티브가 원래부터 대작게임 발매해놓고 한글화안시키기로 유명하죠;;
    어차피 한글화안해도 돈들어올텐데 괜히 돈쓸필요없다고 생각하는거죠..
    전 스팀에서 살랍니다. 에휴

  5. 어떻게 보면 PC판은 구지 국내제품을 구입안하고 스팀에서 구입하면 되지만 콘솔쪽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니 그냥 정식발매판을 사야하겠죠...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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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돌이가문제

    wba측 말고도 국내 시장의 복돌문제가 너무 큰거같다. 손쓰기에는 너무 커져버린걸까...

  7. 문제는 복사라는것이 하나의 산업화가 되어버렸다는것이죠! 그저 씁씁합니다..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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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ㅇ

    이런말 하기는 죄송한데

    현지화는 유통사가 라이센스비 주고 하는겁니다;

    옆나라 일본은 발매량 비슷한데 라이센스비 주고 현지화는 잘도 하더군요;

  9. 멀티랭귀지가 아닌 이상 퍼블리싱 회사가 지불하게 되어있죠..대세는 요즈음 멀티랭귀지인데...ㅜ.ㅜ

  10. Blog Icon
    skymind

    현재 국내에서 팬매되는 패키지 게임의 구입처는 다름아닌 피시방입니다..
    스타크래프트 680만장 팔린것도 개인 구매자가 사서 한거 보단 피시방에 의한 매출효과가 크죠..
    결론은 정말 예외의 경우인 겁니다.. 한국에 그나마 발매 해주는 게임들은 그래도 게임에 대한 인프라 자체는 기막히게 발전한곳이라 만약 뜨게 된다면 그 파장 효과는 다른나라보다 클수 있다고 생각하고 했던거죠... c&c나 콜오브듀티 기타 등등의 게임들 [한글화 효과 노린이유] 결과적으로 더러운 패키지 게임에 대한 인식 [공짜게임]과 피시방에서의 확실한 타이틀이여도 비용부담으로 인해 잘 알려진 게임들만 구비하는 [특히 블리자드] 생태에서 마지막으로 인프라 조차 현재 10년도 더된 스타 리그를 아직도 하는걸 보면 ....그냥 亡 이란 생각밖에 들지 않는군요.

  11. 덧글내용 저도 공감합니다...!! 분명 스타리그를 하나의 문화코드로 정착한것은 있지만 스타외에는 게임리그라는것의 다양화가 전혀 안이루어지고 있으니말이죠

  12. Blog Icon
    인비지블

    이제부턴 WBA가 내는 게임은 뭐든지 안사고 스팀쓰거나 넘기기로 했습니다.
    이래도 "그냥 한번 사주죠.", "뭐든지 하악하악"이라는 분이 계시는데...이걸 호구라고하죠.

  13. 분명 현재 욕은 먹고 있지만 발매되면 나름 판매는 될것입니다..항상 그래왔듯이요...ㅡ.ㅡ;

  14. Blog Icon
    호구라니..

    솔직히 모던워페어는 한글화 안되도 즐기기에 별로 문제없죠. 더욱이 대사집까지 제공해준다는데 그정도면 충분히 이해가능 문제는 개같은 멀티시스템인데 빌어먹을 복돌이들 엿먹일수 있다면 전 더 심한짓해도 기꺼이 정품사줄꺼라는..

  15. 한글화 안해주어도 이미 어렸을적부터 일본게임,미국게임에 내성이 강해져서 사실 저 또한 문제는 없지만..전작들이 한글화를 했기에 아쉬움이 크네요...*^^*

  16. Blog Icon
    안사

    전 안살려구요 영어는 아예 잼병이라서 일어라면 또 몰라 ㅡㅡ; 한글나올때까지 안살려구함 아님 누군가가 한글화 로 만들어서 올려주면 불법다운으로 해서라도 해볼려구요 한글나오면 ㅎㅎ영어는 진짜 ㅡㅡ;;

  17.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콘솔은 한글화될수가 없는 시스템이고 PC버젼은 국내분들이 한글화패치를 만들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18. Blog Icon
    구입없음

    한글화없음? 그럼 내 주변사람들도 내가 선동해서 콜옵 구입했었는데.

    우리도 구입없다. 콜오브듀티 안사고 말어 망해버려라!

  19. 결국 한글화는 무산되었더군요!! 대신 공략집을 동봉한다고 합니다. 이는 모든 플랫폼 동일하고요

  20. 콘솔만 공략집을 동봉해준다는 소문이...ㅎㄷㄷ 만약 진짜 그렇게 된다면 pc유저들은 어떻게합니까..

  21. 현재 아직 PC판은 예판을 안해서 모르지만 만약 공략집 없다고 해도 사실 PC판은 걱정을 안해도 될듯 하네요 어짜피 PC판은 유저분들이 한글패치를 만들어서 배포할듯 합니다.

  22. Blog Icon
    di...

    저기 0.5퍼이면 5만장이걸랑요? 그리고 저기 한글화안해준다는 사는 지들이 한글화한 게임이 한나도 없는걸로 알고있어서....
    우리나라에서5만장정도면 엄청나게 많이 팔린거 아닌감???
    그리고 잘해석하면 wba에서 엑티비젼한테 한글화해달라고 부탁한거임....
    개발사한테 무슨 한글화해달라고 하나여장난도 아니고
    그래서 나도 스팀에서 살려는디 ㅋ 어캐사나요?? 전 만약 아직 미성년자라서 ㅋㅋㅋㅋ
    카드를쓰기는 더 그렇고 하니 이거원...

  23. 사실 국내시장에서 5만장이면 많이 팔린것이죠..*^^* 다른나라에 비하면 아주 턱없는 수치지만 국내시장에서는 나름 선빵한것이죠..ㅎㅎㅎ

  24. Blog Icon
    모든게복돌탓

    WBA는 애초에 수많은 게임을 발매하면서 단 한번도 한글발매를 한 적이 없습니다.
    하나라도 한글발매가 있고서야 저런 변명이 납득된다 하지만

    한글발매를 한번도 해본적 없는 회사가 저런 말 해봐야 전혀 신빙성 없습니다.
    그냥 솔직하게 '한글과 할 만큼 능력이 안됩니다' 라고 하는게 더 나았을 겁니다.


    그렇지만, 분명 회사란건 이득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이해는 합니다만,
    덕분에 안그래도 게임은 죽어라 다운받는 복독놈들은 변명할 구실이라도 생겼군요.
    '한글로 나오면 샀을텐데...' 하고 말입니다.

    참으로 원통합니다.
    복돌유저 때문에 정품유저는 물론 사실상 패키지 게임 시장 자체가 타격을 입어야하는
    우리 한국의 현실이 너무 안타깝고 원통합니다.

    그리고 사실상 5~7만장이면 국내시장에선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WBA는 단순히 '한글화 못하는' 회사밖에
    안되는 겁니다. 대행구매 회사지요.

  25. 그렇죠..!! 참으로 애매모호한것이 이익을 추구하는 회사입장에서는 자사의 이익이 우선이고 또 유저입장에서는 당연한 요구이고..ㅎㅎ 말씀하신것중에 저도 동감하는것이 꼭 간간히 복사를 이용하면서 이러한것을 핑계되는분들이 있는데 같은 유저로써 보기에 참 안좋더군요! 한글화 안되어서 복사를 쓰는것은 분명 정당한 행동이 아닌데 말이죠! 차라리 그 게임을 하지 말고 어필을 해야겠죠~

  26. Blog Icon
    복돌복돌

    흑흑 잘보고 가요
    이거참 한글화가 안된다니

  27. 네..너무나도 아쉬운 결과네요!! ㅜ.ㅜ

  28. Blog Icon
    뭘봐

    화이트데이로 시작을 알린 게임 불법복제의 끊없는 질주,
    가장 큰 문제는 게임에대한 한국사람들의 시각이 부족하기때문입니다.
    특히 기성 세대의 게임에 대한 잘못된 편견,
    게임을 어떻게 하나에 5만원씩이나 주고 사느냐
    영화는 돈 주고 보고 게임은 죽어도 못사겠다 이겁니까?
    요즘 게임하나에 블록버스터 영화 한 편 제작비 들어갑니다.
    게임을 공짜로 하는 버릇, 이런 면은 온라인 게임이 한 몫 했습니다.
    액티비전이 잘못된게 아니라 근본적으로 우라나라에 문제가있습니다.

  29. 그러한 인식이 바뀌기에는 사실 너무나 긴시간이 흘러서 안타깝죠~ 심지어 온라인게임도 클라이언트를 해외에서는 판매를 하는것이 관례인데 그러한 소식을 들으면 우리나라 유저는 온라인게임 클라이언트를 왜 돈주고 사냐..다운로드하는데 라는것도 어찌보면 한국유저의 성향을 알수 있는 부분이죠 그러하기에 국내 온라인게임업체들도 역시 클라이언트는 다운로드 하는 방식이 기본이 된것이고요

  30. Blog Icon
    gㅠㅠ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빨리 한글화 해주세요 ㅠㅠ

  31. ㅎㅎㅎㅎ 아무래도 PC판은 유저분들이 한글패치 해줄듯 하니 그쪽에 기대를 해봐야할듯 하네요

  32. Blog Icon
    콜옵

    콜옵 4,5다정품가지거있는데...모던2가 한글화가 안되다니...
    사고는싶은데...한글화가 안된다고하니 망설여지네요..

  33. 그래도 전작을 하셨다면 망설임을 버리고 즐기셔야죠..*^^*

  34. Blog Icon
    IntelInside

    아쉽군요
    제생각도..
    월래 한글화 해주는 회사가 아닌
    다른곳에서 하는 것이라..
    한글화는 물건너 갈것이라고 예상을 했었죠...
    콜오브듀티 다음 시리즈 2차세계대전(아마도)는 한글화가 되겠지여???

  35. 기대해봐야겠죠...*^^*

  36. Blog Icon
    그런가

    현장감이 높으면 뭐 합니까?
    무슨 소린지 모르는 데
    대사집이 잇으면 뭐 합니까?
    글씨가 작아서 원활한 게임은 무리라고 봄니다

  37. 저도 영어를 잘 모르는데 사실상 오늘 물건 받아서 해보니 게임진행에 있어 막히고 하는부분은 없었습니다. 물론 대사를 직접 보면서 해야 몰입감은 높겠지만 플레이자체는 문제가 없더군요 *^^*

  38. Blog Icon
    오늘

    정품 구매했음.. 한글화 되던 안되던 이런 명품 게임은 정품 사줘야 함..ㅎㅎ
    게다가 공략집도 준다고 하니 해석에는 별 무리 없을거 같네요.
    모던워페어1 플레이 할때도 한글 자막보다 그냥 영어로 대충 알아듣는게 더 많았음.
    해석 불가면 자막 한 번 보고.. 그리고 궂이 해석 안하더라도 눈썰미 있는 사람은 미션이 뭔지 알게끔 되어 있으므로 한글화 안되어도 많이 불편한건 없을듯...
    암튼 FPS 게임으로서는 콜옵이 최고임.. 이거 하다가 다른 게임 하면 시시함..

  39. 저는 현재 싱글캠페인은 다 클리어했습니다. 정말 시간가는줄 모르고 즐겼네요~~*^^* 역시 FPS의 최고봉입니다.

  40. Blog Icon
    ㅡ..ㅡ

    우리나라 패키지 시장이 부흥하려면 복돌이짓하는 놈들 엄격히 법으로 제재부터 해야한다. 그리고 웹하드 업체도 용량당 코인이 아니라 소프트웨어당 가격 형식으로 바꿔야 한다. 외국의 경우 스팀을 이용한 정품 구입이 활발하다. 우리나라는 웹하드가 워낙 넓게 적용되어있으니 이를 여기 대입하는것도 나쁘지 않을것이다. 경쟁령없는 웹하드 또한 이러한 시스템 적용으로 걸러질 수 있을것이다.

  41. 스팀을 보면 참으로 잘만들어진 앱스토어라고 느껴집니다..*^^* 허나 한국에의 P2P업체들의 변화는 기대하기가 힘드네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