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구글 초기화면 변경! 결코 굴욕은 아니다?!


구글 코리아는 다음달부터 구글의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온다고 합니다.
즉 기존의 구글이 검색창만 있는 모습에서 한국의 포털사이트처럼 초기화면에 다양한 컨텐츠를 추가한다는것입니다.
구글 하면 초기화면에 검색창 하나 있는것이 특징이며 그 검색창을 통해 원하는 검색결과를 얻을수 있는 방식이나 사실 한국유저들에게는 어필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한국유저들에게는 네이버나 다음 그리고 네이트등과 같이 초기화면에 다양한 뉴스거리와 놀거리가 있는 것에 익숙하다 보니 구글의 방식이 안맞을수도 있었을것입니다.
검색창 하나로 세계1위가 된 구글!

이러한 한국시장에서 구글은 세계1위라는 명색에 맞지않게 고전하였던것도 사실이죠~
대부분의 유저들은 왜 구글이 세계1위인지 이해를 못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러나 구글은 분명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하는 열린 마인드의 기업입니다.
정말로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제품들을 사용하면 진짜 편리하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버리죠!
그렇지만 그러한 기업정신이 한국사용자에게 전달되기에는 이미 많은 한국사용자들은 포털사이트에 익숙해진것이겠죠!
그러한 구글이 한국에서만 특별히 한국 유저를 위한 서비스를 위해 개편을 한다는 이야기는 개인적으로 좋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원칙은 결국 깨지는구나!! 라는 생각도 드네요


사실 구글본사에서 이러한 방안을 받아들인것으로 보아 구글이 한국시장을 보는 시각을 알수 있어 내심 기분은 좋았습니다. 그만큼 원칙을 벗어나면서까지 한국시장에 대한 시선을 놓치 않는다는 그 자체가 구글을 이용하는 저로써는 좋았으나 이러한 방식이 과연 원하는 봐를 얻을지는 걱정은 되더군요!
한간에 이러한 한국시장의 구글을 보며 구글의 굴욕이라고 하지만 제가 걱정하는것은 굴욕이 중요한것이 아닌  이러한 원칙에서 벗어나 한국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지지를 못받으면 구글 입장에서는 참으로 난감할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현재 발표된 사항을 보니 구글 검색창이 좀더 상단으로 올라가고 중간에 블로그,핫이슈,인물이라는 컨텐츠가 자리를 잡는다고 합니다.
기존의 한국 포털처럼 뉴스고 블로그고 광고고 마구 배치되는것이 아닌 기존의 구글 초기화면에 몇가지 컨텐츠만 위치한다고 하니 나름 구글에서는 타협을 한것 같은데 이것이 과연 한국 포털사이트에 익숙해진 사용자에게 충분한 욕구를 채워줄지는 미지수죠!
이렇게 될일은 없습니다!! 구글의 원래의 정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것이기 때문이죠!

사실 이러한 구글의 변화에 나름 촉각을 세우는곳은 한국 포털사이트들이겠죠~
유독 한국 밥그릇에서 힘을 못쓰는 구글을 보며 안도를 하고 있는 한국 포털사이트들 입장에서는 원칙을 깨고 한국에 맞는 서비스를 하겠다는 구글의 행보에 신경은 쓰일것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검색은 구글을 이용하고 그외적인 부분은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저로써는 이러한 구글의 변화는 더없이 좋습니다.
그러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러한 구글의 변화가 반응이 없을때 나오는 후폭풍이 걱정이 되네요
다음달 구글의 변화된 모습 기대가 됩니다~(+ㅅ+)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