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오피스2010 넥셀을 만나다!

2009. 11. 23. 21:30

현재 베타 테스트중인 한글과컴퓨터 오피스2010!
저도 역시 이번 베타테스터에 뽑혀서 직접 오피스2010을 사용해보고 있죠~
이번에는 오피스2010에 포함된 여러 프로그램중 넥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려고 합니다.
아마 오피스제품군을 사용하셨으면 넥셀이 무엇인지 감을 잡을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MS의 엑셀과 같은것이죠
실제로 업무에서는 엑셀의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경리부서쪽에서 사용하던 고유 프로그램에서 이제는 구지 워드프로세서로 문서를 만드는 빈도보다 엑셀로 만드는 빈도가 더 늘어나고 있죠!



윈도우7의 환경에서의 넥셀의 실행화면입니다.


먼저 본 포스트를 하기 전에 저는 엑셀 즉 넥셀을 잘 다루지 못합니다.
사용은 자주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범위내에서 본 포스트를 작성하였음을 양해 바랍니다.
제가 엑셀로 작업하는 일이라고 하면 문서작성 겸 수치계산 그리고 그 수치로 차트를 만드는정도입니다.


1. 함수 사용하기

아마 넥셀을 쓰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셀에다가 원하는 정보를 넣어 문서를 만들고 그에 따른 값들을 자동으로 계산하여 업무에 있어 활용성을 늘려주는 역할을 하죠!
넥셀도 역시 그러한 부분에서 MS 엑셀과 동일하였습니다.
사실 과거 한글과컴퓨터의 워드는 사용했지만 한글과컴퓨터의 오피스제품은 그동안 MS오피스를 쓰다보니 처음이었습니다. 그러나 넥셀을 처음 사용하는데도 전혀 어색함없이 제가 원하는 작업을 할수 있었습니다.
즉 사용자가 주로 사용하던 프로그램에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넘어가면 메뉴얼을 읽어봐야했던 시기에서 넥셀은 전혀 무리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2. 차트 사용하기

저는 주로 기존에 MS엑셀로 문서를 작성하면서 안에 들어가는 각 데이터를 함수를 사용해서 계산하고 그것을 차트로 만들어서 첨부하는 형식의 작업도 자주 하였습니다.
역시 넥셀에서도 당연히 지원을 하며 기존 MS엑셀과 동일한 모습을 보여주며 차트의 종류도 더 많은것 같이 느껴졌습니다. 역시 차트 마법사 기능이 있어 누구나 쉽게 각 셀의 데이터를 차트로 만들기 쉽습니다.

차트마법사를 이용하여 몇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차트를 생성하고 활용할수 있었습니다.
 
완성된 차트!


3. 작업한 문서의 보호

제가 기존에 MS엑셀을 사용하면서 가장 힘이 빠질때가 만들어놓은 엑셀을 누군가 잘못 만져서 각 값들과 그 값들에 적용된 함수가 틀어져버렸을때였던것 같습니다.
그럴때 다시 하나하나 찾아서 수정하면 정말로 인내심의 한계가 다가오죠!
넥셀에서는 시트보호 및 문서보호로 이러한 불상사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MS엑셀에도 이러한 기능이 있는지 모르나 그동안 MS엑셀을 사용하면서 제가 활용을 못했다는것은 아무래도 넥셀이 좀더 유저에게 더 그러한 부분을 어필하기 쉽게 되어있는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어찌하였든 이제 더이상 각 값들과 함수들의 배치가 틀어질일은 없는것이죠!






4. 사용자 설정

과거에 한쪽으로만 강요하는 프로그램들에서 이제는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설정이 가능한것이 프로그램의 기본이라할수 있죠!
넥셀도 이러한 부분에서 사용자의 설정에 맞게 수정이 가능하여 사용자가 최적의 환경에서 작업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스킨을 통해서 시각적인면에 충족을 시켜준다고 할까요?
또한 대부분 사용자들이 단축키의 활용도가 높기에 상단 메뉴도 불필요한 부분은 변경할수 있도록 3가지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3가지의 메뉴화면을 제공합니다.




5. 호환성

역시 새로운 프로그램을 접하고 싶어도 못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바로 자신이 사용하던 프로그램과의 호환성부분이겠죠! 오피스2010은 역시 MS엑셀로 작성한 문서에 대한 호환성이 완벽히 이루어집니다.
100% 호환성은 아니지만 현재 사용하시는 엑셀에 대해서는 무리없이 불어올수 있으며 작업도 가능한것이지요
그러므로 오피스2010으로 업무에 사용하는데 있어 전혀 지장이 없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MS 엑셀문서를 불러와도 전혀 이상없이 정상적으로 보여줍니다.


한글과컴퓨터의 오피스2010 넥셀은 업무에 있어 바로 사용하여도 기존의 사용하던 프로그램과의 이질감이 없기에 전혀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엑셀로 하는 작업이라는것이 한계가 있어 깊이 있는 내용은 다루지 못하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고급기능으로 업무에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면서 MS엑셀과의 호환성이나 여러부분에서 무리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에 넥셀로 사용하는데 있어 전혀 무리가 없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깊이있는 작업은 못하지만 제가 아는한도에서는 아무런 망설임없이 바로 작업이 가능했기 때문이죠!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Blog Icon
    한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사실 엑셀에서 시트보호, 문서 보호를 설정하는 것과 한글과컴퓨터 넥셀(최근 한셀로 이름 변경)에서 보호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글쓴이께서 넥셀 리뷰를 위해 프로그램을 보다 주의깊게 훑어보시다보니 넥셀에서만 발견하신 듯 합니다. 엑셀과 넥셀2010을 비교해보면... 왠만한 기능은 비슷합니다만, 넥셀의 태생 특성, 즉 '보다 싼 엑셀'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니 고급 유저에게는 VBA같은 면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을겁니다. 또한 기능이 더 강화된 엑셀 2010 beta와 비교해보면 항상 한발짝 늦게 간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즉 엑셀보다 '나은 차별점'이 없습니다. 물론 95%의 사용자에게는 똑같게 느껴지겠지요 ㅎㅎ 개인적으로 한컴오피스는 국내 오피스 프로그램의 자존심을 위해서라도 나와야한다고 보고, 또 이번 출시작에 기대하는 면이 있어서 한컴오피스를 구매하였습니다만... 다음 출시작에는 한컴만의 특색을 내세웠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