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우리에게 주는 이득이란!

2009. 11. 23. 21:30

아이폰이 드디어 KT를 통해 국내 예약판매에 들어갔습니다.
그동안 매스컴에서 아이폰,다음달폰,떡밥폰등 여러말을 남기며 애플과 KT 그리고 정부가 줄다리기 끝에 결국 출시를 하게 되었죠!
허나 여전히 아이폰에 대해 여러말들은 나오고 있습니다. 이미 예약은 시작되었고 일주일후정도면 이제 길거리에서도 아이폰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쉽게 접할수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끝나지 않는 여러말들 도대체 하나의 스마트폰 출시에 왜이리 많은 말들이 생산되는것일까요?
그곳에서 여러 이해관계가 있을것입니다. 허나 현실은 지금 아이폰의 국내 예약판매량은 약 3만대가 넘은상태입니다. 이것도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아직도 예약하시는분들이 늘어나기에 그 수량은 더 늘어날듯 합니다.
아이폰의 국내 스타트는 분명 좋은 스타트를 보이고 있는것이 현실이죠




1. 아이폰이 최고의 스마트폰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아이폰 자체는 사실 스마트폰에서 스펙으로만 따지만 최고는 절대 아닙니다.
그냥 스마트폰중 중간정도의 스펙일뿐이죠~
그래서 이부분에 대해 이야기하는 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빙산의 일각을 보고 아이폰을 평가하는것이죠~ 실제로 아이폰의 스펙은 높은편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 뒤에는 앱스토어라는 거대한 산이 버티고 있습니다.
바로 아이폰에 전세계 유저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아이폰 자체때문이 아닙니다.
수만가지의 어플들이 있는 앱스토어로 인해 아이폰유저들의 생활에 혜택을 받기 때문입니다.
즉 아이폰 자체만 가지고 비교하는것은 잘못된 방식이죠




2. 핸드폰 제조사들의 눈치보기?!

국내 핸드폰 제조사들은 아이폰의 국내출시로 인해 사실상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을것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사실 대한민국 핸드폰 사용자분들은 해외에 비해 혜택을 못받은것이 사실입니다.
아시는분들은 아시지만 해외 발매되는 모델과 한국에 발매되는 모델의 스펙은 틀립니다.
해외에는 좀더 고스펙으로 출시하고 한국에 출시할때는 스펙을 다운해서 판매하는 행위를 그동안 국내 핸드폰 제조사들은 보여주었죠! 이로인해 핸드폰에 관심이 있는 유저들은 열변을 토했으나 제조사 입장에서는 노코멘트로 버티면 그러한 사실을 모르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구입을 하게 되는것을 알기 때문이죠
이러한 만행이 이제 아이폰의 국내출시로 먹히지 않는다는것입니다.
아마 앞으로 국내 핸드폰제조사들은 스펙을 더 올리고 가격도 내리는 전략으로 아이폰에 맞설것이기 때문이죠! 즉 아이폰으로 인해 국내 사용자들은 이제야 제대로 된 혜택을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이동통신사들의 행보?!

아마 이번 아이폰의 발매로 인해 KT가 1위인 SKT를 뛰어넘을것이라는 이야기는 좀 오버라고 저도 생각합니다. 그러나 확실한것은 이통사들은 이번 아이폰의 국내 출시로 다양한 요금제의 상품군을 내놓고 가격인하를 할수밖에 없을것입니다.
사실 그동안 아이폰이 못들어온것은 이통사들의 자기 밥그릇을 챙기기위해서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많은 전세계 기업들이 애플의 앱스토어를 롤모델로 앱스토어 사업을 신설하거나 계획하고 있습니다.
SKT도 부랴부랴 준비를 했고요 그러나 그 속은 정말로 이것이 사용자를 위한것인지 의문을 가지고 할정도로 애플의 앱스토어의 끝자락도 붙잡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데이터 이용요금에서 이익을 취하기 위해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소비자에게 요구했지만 이제 아이폰으로 인한 앱스토어로 인해 더이상 그러한 방식은 먹히지 않게 된것이죠
한쪽에는 부페가 있는데 한쪽에는 밥한공기만 있다면 어느쪽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우리는 그동안 밥한공기만 주고 가끔 고기 반찬주면 그것이 다인줄 알았던것이었죠!
이러한 실체를 아는분들도 있지만 대다수 사용자는 모르고 있었으나 이제는 대다수 사용자도 현실을 알게 되므로 이통사입장에서는 아이폰이 반가울수가 없던것이었죠



어찌하였든 소비자입장에서도 중요하지만 각 이해관계에 있는 기업들 입장에서도 주사위는 던져졌습니다.
이제는 더이상 숨기고 묵언으로 버티는 방법은 끝난것이죠
즉 저는 이번 아이폰의 한국 출시에 있어 국내 시장이 죽는것이 아닌 이해관계에 있는 기업들에게 이제는 변화를 주는 계기를 준다고 생각을 합니다.
참고로 일본에서도 아이폰이 실패했다는 과거의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 이야기는 아이폰 3G의 경우입니다. 허나 아이폰 3GS는 일본에서 상위에 판매량을 보이며 대성공을 하였습니다.
즉 정확한 아이폰의 역할과 그것이 시장에 미쳤던 다양한 해외사례를 보면 아이폰을 비하하는것이 아니라 이제 우리가 어떻게 바뀌어야하며 우리나라 모바일시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주목을 하고 우리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생각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아이폰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아이폰이 앞으로 불어닥칠 열풍이 기대가 되네요^^

  2. 사실 열풍이라기보다 분명한것은 시장에 영향은 주고 그로 인해 다양한곳에서 변화가 있지 않을까 기대가 되요~ *^^*

  3. Blog Icon
    다색

    아마도 전 아이폰은 절대쓰지 않을사람중에 한사람이지만
    아이폰이 가져다줄 파장은 굉장히 기대하는사람입니다.
    아이폰으로 인해 국내 통신시장과 핸드폰제조업체가 변화했으면 좋겠네요.

  4. 제가 원하는 부분도 그렇습니다. 아이폰이 잘팔리고 어쩌고를 떠나서 국내 핸드폰제조사와 이통사들의 인식의 변화가 꼭 이루어지기를 바랄뿐이죠! 즉 아이폰은 그러한 매개체가 될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5. 아이폰이 중급 스마트폰 성능이라는 것은 오해입니다^^
    성능 스팩으로 보면 아이폰은 거의 정점에 있습니다.
    아직 OpenGL 과 그래픽 가속칩셋이 들어간 스마트폰은 안나왔으니까요... 향후에 테그라보드를 쓴 스마트폰이 나오면 모를까 아이폰이 성능이 중급이라는 소리는 단순 CPU만 놓고 봤을때 얘기죠...

  6. 아..그렇군요! black_H님의 블로그를 통해서 정확힌 내용을 보았습니다...*^^* 기대되고 있습니다..

  7. Blog Icon
    승토

    삼성 옴니아 시리즈의 플래그쉽인 옴니아HD(심비안S60탑재)를 제외하면 나머지
    WM 탑재 옴니아 시리즈는 아이폰 스펙을 따라가려면 한참 멀었습니다.


    해외 한국인으로서 얼른 한국에도 삼성 옴니아HD나 노키아 N900같은 한국제 스마트폰이 들어가서 아이폰을 잡았으면 좋겠네요~

  8. 그렇죠..!! 아이폰이 매개체가 되어 국내 제조사와 이통사의 마인드가 개선되기를 바랄뿐입니다...*^^* 이제 밥그릇 챙기면서 쉬~쉬~ 하는 분위기가 국내에서는 더이상 안먹히니 이제는 정면승부를 해야하니까요

  9. black_H님 글 보고 생각난건데요, 엑스페리아에도 3D가속기능이 있다고 하네요... 얼핏 들은거지만..

    저도 이미 윈모 스마트폰 쓰고있는사람이라 아이폰을 살 생각은 없습니다. 아이튠즈라는 전용프로그램 쓰기두 싫구..... 그런데 앱스토어는 참 부럽습니다. 제 폰 처음 사고나서 쓸만한 어플찾아 삼만리를 했던걸 생각해보면, 앱스토어는 참 편하죠 ^^;;;;
    그리고 아이폰덕에 데이터 요금제 좀만 싸게 나온다면 저도 고마울 다름인거죠 ㅎㅎ

    아이폰 열풍이 조금 과열된듯 보일때도 있지만, 아이폰 덕에 시장이 어떻게 변화할지 궁금합니다.

  10. 저도 역시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바뀌리라 믿습니다...*^^*

  11. Blog Icon
    노크

    이찬진님 트윗에 일본에서 250만대 팔렸다고 올라왔더군요

  12. 네..일본에서는 3GS의 경우 성공했죠!! 그로 인해 소프트뱅크는 죽다 살아나서 일본의 하나의 신화로 불리고 있고요..*^^*

  13. Blog Icon
    행자

    미국 얘기해서 그렇지만 강의 받을때 보니 학생들 거의 반이상이 아이폰이던데

  14. 아..그렇군요!

  15. 아이폰이 많이 팔릴수록 이통사와 제조사들이 더 정신 바짝 차릴듯 싶습니다.
    국내에서 아이폰이 대박나서 모든게 소비자 위주로 변했으면 좋겠네요... ^^

  16. 네..맞습니다. 사실 아이폰이 대박난다고 해서 우리나라 환경이 확 바뀌지는 않겠지만 분명 조금씩 조금씩 그동안 고자세였던 이통사와 제조사는 바뀔것이라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