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한국은 뒷전! 누구의 문제인가?!

2009. 11. 25. 21:30

소니에서는 현재 PSP GP 출시와 함께 자사의 미디어GO를 더욱더 강화하여 애플의 앱스토어 같은 개념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즉 소니의 제품인 PSP시리즈에 대한 게임 및 관련 아이템을 미디어GO를 통해 판매하는 정책이죠~
애플의 앱스토어도 마찬가지지만 나라별로 올라오는 게임 및 어플은 차이가 있습니다.
매번 느끼는것이지만 한국은 항상 모든 면에서 다른 나라와 동등한 혜택을 못받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한번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 올라온 각 나라별 차이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미디어GO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본 비교사항은 PSP로 즐길수 있는 PSP전용게임에 대한 수치입니다. 즉 다른부분은 제외한 오로지 PSP게임에 관한 내용이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PSP GO는 현재 국내에서도 정식발매된 상태입니다.
즉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 올라온 순수 PSP게임은 82개입니다.
대부분의 게임의 과거의 게임위주이며 신작게임은 손에 꼽을정도입니다.
또한 인기있는 게임의 수가 적고 한국에서 정발했던 게임이 대부분입니다.



일본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일본은 한국보다 늦게 발매되었습니다. 일본 소니사에서 만든 제품인데 도리어 일본이 늦게 출시가 되었고 게임시장에서 가장 큰 북미시장이 가장 먼저 출시를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도 북미와 같은 시기에 발매되었고요~ 일본의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 올라온 순수 PSP게임의 수는 123개입니다. 한국과 그리 큰 차이가 숫자로는 없어보이나 실제로 올라인 게임들을 비교해보면 최신게임이 훨씬 일본쪽에 많습니다. 또한 일본은 오픈한지 얼마안되었기에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입니다.



북미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게임시장에 있어 가장 큰 시장인 북미쪽의 경우는 현격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아무래도 시장의 크기가 있기에 모든 게임사들의 타켓 1순위인 북미쪽에서는 활발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북미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 올라온 PSP게임은....숫자로 이야기할수 없습니다.
밑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너무 많아 알파벳으로 분류가 나누어질정도의 많은 게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신게임부터 과거의 인기작까지 왠만한 히트게임은 다 준비가 되어있죠



대략적으로 보면 출시일과 상관없이 가장 게임유저로써 혜택을 동등하게 못받는곳은 당연히 한국입니다.
북미쪽은 정말로 활발하게 앱스토어처럼 움직이는 반면 한국은 그냥 형식상 갖추어두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그도 그럴것이 사실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는 나라별로 올라오는 내용들이 다르지만 한편으로는 국적에 상관없이 어디서나 구입이 가능합니다.
즉 굳이 한국에 게임이 없으면 북미쪽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로 로그인해서 구입하고 다운받으면 됩니다.
이는 애플의 앱스토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허나 여기에는 성인들은 문제가 없으나 청소년등 해외결제가 되는 카드가 없을때는 정말로 그림의 떡이 되는것이죠~
과연 왜 똑같은 하드웨어를 각 나라에서 판매를 하는데 이렇게 대우가 틀릴까요?
이러한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의 그 나라의 시장 파이가 작기때문입니다.
만약 우리나라가 많은 게임의 판매량을 보여주는 나라라면 절대 저러한 수치는 나올수 없죠 (+ㅅ+)
부끄러운 현실이지만 판매된 하드웨어 사용자로 따진다고 해도 사실 한국의 소프트웨어의 판매량은 저조한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이유(?!)를 알면서도 괜히 이러한 경우를 접하게 되면 참으로 답답할뿐이죠!
왜 똑같은 사람인데 태어난 나라에 따라 다른 대우를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네요~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Blog Icon
    ㅋㅋㅋ

    구지 -> 굳이

  2. 지적 감사합니다..수정했습니다...*^^*

  3. 글 잘보고 갑니다.
    우리집에도 플레이스테이션 2가 있는것 같던데
    통 이런데 관심이 없다보니...

  4. 아무래도 콘솔게임쪽은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한국에서는 낮죠...닌텐도의 NDSL은 높지만요..*^^*

  5. 복돌이의 킹덤인 한국에선 아무래도.. 저렇게 나오는게 그렇게 예상 못한 일이라고는 할수 없음. 저런 아이튠즈 같은 운영방식이 마음에 들기는 한데, 뭔가 전체적으로 크기가 작아져서 잡기 불편할것같은..

    피슾히 1001인가, 여하튼 가장 첫번째 세대만 2대 가지고 있는데 조만간 3번째 세대를 구입하렵니다~

  6. 저도 예상은 했습니다. 어짜피 정 필요하다면 북미나 일본쪽 PS스토어에서 구입을 하면 되지만...ㅡ.ㅡ;
    이 문제는 복사를 사용하는부분도 있고 그외적인 부분도 상당히 많죠

  7. 단순히 그런 문제가 아니라, 심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ㅠㅋ 국내 사전 심의제로 인해서 사실 다른 나라에 비해서 표현의 범주가 상당히 제한되고 있고 ㅠ더구나 유저가 그리 많지 않으니 소니에서도 신고하고 받으면서 까지 psn 출시를 할 이유가 크지 않겠죠 ㅋ 애플 앱스토어도 그런 이유로 북미는 많은 어플이 있지만 국내는 많은 어플이 없죠.

  8. 물론 심의문제도 있으나 국내 PSN은 SCEK 즉 소니컴퓨터엔터테이먼트 코리아 즉 한국지사입니다. PSN의 모든 국내 업데이트 여부는 한국지사에서 결정하는것이 아닌 SCE에서 허락하고 지시하는것입니다. 아무리 한국 SCEK에서 SCE에 요청을 해도 안돼!! 하면 끝이죠 그러한 의미에서 쓴글이에요...*^^* 판매량 문제, 심의문제, 복사문제등..여러 복잡한 문제들이 있겠지만요~

  9. 플레이 스테이션 스토어라, 사실 있는지도 몰랐군요.
    일본 스토어 한번 들려봐야겠습니다.~

  10. 일본이나 북미쪽 PS스토어가 풍성하니 한번 쭈~욱 둘러보세요...*^^*

  11. 잘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면서..

  12. 감사합니다...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13. 그래도 예전보다 한글화를 많이 내주는것 같아요.
    하지만 여전히 RPG게임의 한글화는 거이없더군요. (뭐 기술상 돈이 많이 들어서겠죠...)
    저의 결론은 소니가 PS면 몰라도 psp엔 확실히 우리나라엔 그렇게 큰 관심은 없나 봅니다.

  14. 아무래도 PSP는 복사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으니 여러모로 소프트웨어 판매량이 현저히 낮죠..그에 비해 아직 PS3는 복사물이 없기에 한국시장에서 판매대비 정상적인 수치가 나오고 있다고 할수 있죠~ 아마 여러문제가 복합적으로 존재를 하니까요 *^^*

  15. 시장이 워낙작으니까..에휴..

  16. 그렇죠...ㅡ.ㅡ; 이것이 과연 소비자의 문제인지 아니면 판매사의 문제인지 양쪽의 모든 문제가 만들어낸 작품(?!)이죠

  17. Blog Icon
    o04004

    저기... 미디어go에서 국가 설정은 어떻게하나여? 맨날 한국 사이트만 떠서 검투사 추가데이터를 못받고 있음;;; 바꾸는법좀 가르쳐주세여

  18. 각 나라의 계정을 만드셔야 합니다.
    즉 한국계정으로 다른나라 스토어를 이용못하니 계정추가를 하셔서 나라를 원하는 나라로 선택하고 계정을 생성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