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구글 메인화면 개편에 대한 고찰!


구글은 전세계에서 검색창 하나 보여주면서 1위 검색점유율을 가진 막강한 파워를 자랑하는 회사입니다. 헌데 유독 한국에서는 약빨이 안받는것도 사실입니다.
분명 전세계인들이 다 사용하는데 왜 한국유저에게는 관심을 못받는것일까요?!
그 이유는 익숙함에 의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그동안 네이버나 다음등의 포털사이트의 익숙함에 깊이 빠져 그외적인것에 대해서는 알게 모르게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느것이 편리하냐를 떠나 나에게 익숙한것이 좋은것은 당연할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또한 그것이 어찌보면 개개인의 패턴에 맞을수 있고요~


우리가 자주 접하는 포털사이트!

그러나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우리들이야 익숙해서 네이버나 다음방식이 편하다 하지만 왜 세계인들은 구글을 선호하는것일까요?
그렇게 역으로 되물어보면 과연 우리가 사용하는 네이버나 다음이 진짜 편한것인가? 라는 생각을 해볼수 있습니다. 즉 구글이 전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분명 존재할것이고 그것이 우리와의 정서와 안맞을뿐 구글의 모든점이 결코 네이버나 다음보다 떨어지는것은 아니라느것이죠
도리어 국내에서 네이버나 다음이 최고지만 해외에서는 구글이 한국에서 기를 못펴듯 국내 포털도 해외에서는 마찬가지입니다. 즉 우리가 그동안 보아오고 사용해서 익숙함으로 인한 거부감일수 있는것이죠~

단순한 검색창만 있던 구글! 어찌보면 사용자에게 가장 필요한 것만 제공하는 심플함이 있지만...

그러한 구글에서 한국만의 구글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바로 구글 메인페이지에 이슈거리를 노출시키는것입니다.
즉 한국사용자의 성향이 그러하다면 그렇게 따라가겠다는 구글의 의지겠죠~
그러나 네이버나 다음을 주로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이번 구글의 개편이 메리트를 느끼지 못할것입니다.
지금도 구글의 개편된 모습을 보고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라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으니까요~


한국만의 구글 개편!! 필요한것만 담아둔 사용자위주의 서비스!


구글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그러나 여기서 생각해볼것은 과연 구글이 그 어디서도 서비스를 하지 않는 구글의 틀을 깨는 상황을 만들어낸것에 있습니다. 즉 아직 구글입장에서는 한국시장을 버리기에는 무언가 존재가 하기에 이렇게 그들의 틀을 깨고 한국만의 서비스를 시작한것이죠!
솔직히 구글을 자주 사용하는 저에게는 이번 개편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즉 네이버나 다음처럼 주요뉴스도 보여주지만 더불어 안봐도 될 광고들의 존재하는것에 비해 구글에서는 검색이라는 기본틀에 주요이슈를 보여주는 방식이 도리어 저에게는 더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허나 역시 네이버나 다음에 익숙한 유저들에게는 아직도 구글은 썰렁해보일수도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구글의 이번 개편은 한국시장을 위해 개편은 하되 그들만의 타협점을 조율한 모습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한번쯤 익숙함에서 벗어나 다른 무언가를 좀더 많이 접하는것도 좋은 일탈일수 있습니다.
구글 개편이후 유입율의 상승에 도움이 전혀 안되었을것이라는 여러 말들에 저도 공감은 합니다.
이번 개편으로 갑자기 네이버와 다음이용자가 구글로 넘어오지는 않을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움직임은 분명 장기적으로 어떠한 변화로 다가오지 않을까 싶네요~

여담]
이번 구글의 한국 현지화 서비스는 앞으로도 사용자의 피드백을 통해 개선해나갈것이라고 합니다.
한번쯤 구글을 1주일이라도 사용해보고 판단하는것이 가장 정확한 판단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 구글을 1주일정도 사용해보세요~어짜피 돈들어가는것도 아닌데말이죠! (=ㅅ+)



조금이나마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