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온라인게임 반품제~과연 실행가능할까요?


오늘 게임에 관한 재미있는 소식이 보도되었습니다.
유저들이 많이 즐기는 온라인게임에 관한 소식으로 온라인게임의 경우 크게 정액제를 추구하는 게임이 있는 반면 부분무료화라고 해서 게임은 공짜로 즐기고 관련 아이템을 캐쉬템이라는 방식으로 유료로 구입을 하죠!
사실 많은 게임이 부분무료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소위 잘나간다는 게임이나 정액제를 할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온라인게임에 관한 새로운 불공정건에 대해 언급이 있었습니다.
바로 온라인게임에서 구입한 아이템이나 혹은 아바타에 관해 1주일이내에 반품을 할수 있다는 조항이죠!
더불어 계정압류건에 대해서도 좀더 유예기간을 늘려서 처리할것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그동안 유료아이템 구매후 반품이 당연히 불가할것이라는 고정관념을 무너트리고 이제는 1주일이내면 반품이 가능하게 되는것이죠~
더불어 억울하게 계정정지되는 건에 한해서도 좀더 유해기간을 두고 처리를 하는것이 맞다는 이번 건에 대해서 앞으로 게임유저는 게임내에서 억울하게 계정정지를 당하는 상황이 줄어들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번에 대상업체들은 소위 잘나가는 게임사에 대한 조치이므로 유저에게 있어서는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을 하게 되네요~

그러나...........과연 이것이 실행이 될까요?
일단 시정조치를 내린상태이나 기사전문에서 보듯이 1년뒤에나 실제로 적용이 가능할것 같다고 합니다.
1년안에 무슨일이 또 벌어질지 알수도 없는 상황에서 당장 시행되는것도 아닌 1년뒤에나 가능할수도 있다는 이야기는 결국 생색내기 아닌가 싶네요
더구나 소위 잘나가는 업체를 제외한 나머지 게임사에 대해서는 알아서 하도록 한다고 하니 이 사항이 제대로 지켜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과연 게임사 입장에서 특히 아이템의 반품을 적용할지 의심이 되는 부분이네요

이제 게임에서도 자사의 게임이 반품된다고 광고하는 날이 올지 안올지 궁금해지는군요!

당연히 게임아이템도 어찌보면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는 상품이기에 소비자보호법에 의해 반품도 되고 또는 교환도 되야하는것이 당연한데도 우리는 그동안 어떠한 원인인지 고정관념에 잡혀서 그러한 생각은 해보지도 못했네요~ 게임사입장에서는 이 사항이 당연히 마음에 들지 않을것입니다.
물론 준비하는동안 여러 사항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겠죠
구입하고서 잠시 사용해보고 반품을 한다고 할경우 그 근거는 어디다가 두어야할지도 솔직히 의심이 갑니다.
공정위원회의 이번 사항은 게이머로써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과연 이것이 실행가능한것인지 또한 어떻게 풀어나가야할지도 앞으로의 관건이라고 하겠네요
개인적으로 과연 시행이 된다면 반품조건은 어떻게 될지 가장 궁금하네요
아마 된다해도 게임사에서 유리한 조건을 내세우고 그 조건에 만족못하면 당연히 반품이 안되겠죠~
특히 온라인게임 특성상 변심반품의 이유로 정상 반품처리되는 건이 거의 없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