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국내출시로 변화를 해야하는 이유!

2009. 12. 4. 21:30

아이폰 발매된지 일주일이 지나가는 시점에서 보면 아이폰의 국내 출시는 성공했다!! 라고 할정도네요~
이미 아이폰이 국내에서 성공한다! 안한다! 말도 많았지만 아마 발빠른 업체들은 성공할것이라고 판단하에 이미 많은 아이폰관련서비스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국내출시후 좀 지켜보고 준비하자고 했던 업체들도 아이폰의 폭발적인 반응에 빠르게 액션을 취하고 있고요! 아마 인터넷 웹서핑하다보면 여러 광고로 자사의 상품을 아이폰과 연관성 있게 노출하려는 광고를 종종 보실것입니다~


아이폰 관련서비스를 하기위한 국내 업체들의 바쁜 움직임이 보이는 가운데 한가지 더 준비를 해야할것이 있습니다. 사실 아이폰 관련어플을 만들어야만 아이폰 특수의 혜택을 받는것은 아닙니다.
물론 자사의 상품을 아이폰 관련어플로 제작하여 배포하면 그만큼 더 좋은것도 없겠지만 아이폰 관련어플의 제작에는 그에 따르는 여러 제반조건이 필요하죠~
그럼 그렇다고 어플 제작을 안한다고 꼭 아이폰 특수의 혜택을 받을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정녕 아이폰 어플만이 답일까요?! 밑의 이미지를 보시면 무엇인지 답이 나올듯 하네요~

외국에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가 상상이상으로 많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그 답이 보이시죠~!!!
바로 모바일에 맞게 웹사이트의 최적화입니다! 실제로 외국의 왠만한 사이트들은 다 모바일에 맞는 웹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움직임은 국내에서도 몇몇 업체에서 이미 하고 있습니다. 특히 PDA때부터 적극적으로 그에 따른 기기에 최적화한 웹사이트를 제공했었죠~ 그러나 그후 모바일 시장이 커지면서 이러한 움직이 더 증가할것 같아지만 실제로는 정체상태였습니다.
그도 그런것이 모바일 사용자들이 모바일로 웹사용율의 접근율이 낮았기 때문이죠!!!


꼭 아이폰만이 아닌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가 많아져야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이야기가 틀립니다!! 아이폰만이 꼭 웹사용이 되게 만들어진 기기가 아니죠!
이미 모든 핸드폰은 그러한 기능이 있으나 그 사용율은 떨어진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국내에 스마트폰이 판매되고 사용되고 있으나 제대로 활용이 안되것도 사실이고요~
그럼 아이폰이라고 틀리냐?! 라는 이야기를 할수 있습니다.
원래 스마트폰이란 웹과 함께 붙어있어야만 최상의 컨디션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그동안 국내 스마트폰의 제조사들은 그러한 면을 강조하기 보다는 유명한 연예인들을 내세워 스펙이 뛰어난 최강의 핸드폰이라는 것에만 접근을 하였죠! 실제로 옴니아가 국내의 스마트폰 시장을 많이 키워준것도 사실인데 비해 옴니아를 제대로 활용하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활용하시는분들도 있지만 단지 휴대폰 그이상의 기능으로 사용하시는 분이 많지 않을것도 사실이죠!
지금 아이폰을 손에 쥐고 있는 분들은 공감하겠지만 웹과의 연동으로 다양하게 활용하시고 계실것입니다.
그럼 아이폰만 그것이 되느냐?? 스마트폰도 다 된다!! 라고 말씀하실수 있지만 그러한 접근성에 있어서는 아직 아이폰을 못따라옵니다! 즉 누구나 쉽게 그리고 자연스럽게 웹과의 만남을 유도하죠!
제가 항상 원하는것은 아이폰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스마트폰의 인식이 바뀌고 그것이 우리에게 득이 될수 있게 받아들이고 수정하고해서 우리의것으로 만들어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웹서비스 회사들의 모바일 관련 최적화된 웹사이트의 관심도 높아져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어찌보면 이것이 또 하나의 기회가 될수 있기 때문이죠~ 아이폰만이 아닌 모바일시장을 위한 노력의 움직임이 하나둘씩 보여주어야 할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담]
매번 한국이 IT강국이라는 소리를 하지만 현실은 해외와 점점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각 기업과 관련분야는 더이상 밥그릇 싸움말고 열린마인드로 대처해야할지 않을까싶네요!




조금이나마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전에도 이야기 한듯 한데, 절대 우리나라는 IT강국이 아님다. 강국이라면, 무엇인가 주도를 해야 하는 것이 있어야 하는데...
    또, 세계 IT흐름과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는 정말 IT갈라고파스 입니다.
    한국어문화라는 도특한 환경에서 점점 고립되어가고 있는...(이는 "한글"의 강력한 기능성 때문이라 자부는 합니다. 한글을 전산학적으로 풀이 하면 3가지의 키를 조합하연 코드나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으로 볼 수 있죠.)

    가장 놀라운 사실이 지금 KT에서 아이폰을 팔지만, 정작 익스플로워가 아니면 폰스토어에서 구입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입니다.(이것 때문에 한시간 가까이 삽질했음... 아이폰파는데 당연 사파리로 될 줄알고...)

  2. 그렇죠..더이상 과거의 영광에 젖어있는 울타리에서 벗어나야하는데 도대체 벗어나려고 하지 않고 쉬쉬하면서 밥그릇 챙기기 바쁘죠..!! 더 안타까운것은 대부분은 이러한것을 모르는 사용자들은 기업들에서 말하는것을 다 사실로 받아들이는것이죠...ㅡ.ㅡ;

  3. ^^ 그리고 본문에 관해서....
    저도 네이버와 다음, 파란을 다녀와 보고, 네이트와 야후-코리아가 왜 안되는지 이해가 되더군요.
    주로 파란을 정말 안가서 몰랐는데, MoaSMS를 사용하다가 파란이(새상에... 아이디가 생각이 안날정도 였음) 있길레 가보니, 파란 역시 모바일 홈이 있더군요.
    그러나 SK가 하는 네이트와 이젠 끝난 야후-코리아는 모바일페이지로 연결이 안되더군요.
    그리고 블로그쪽은 국내에서는 티스토리가 가장 잘 대응하는 듯 합니다
    .
    티스토리쪽 블로그에 접하면 자동으로 모바일용으로 변화되어 글을 읽기가 매우 편하더군요.
    네이버나 텍스큐브등은 아직은 지원을 안하고...

    다만, iTistory가 너무 불안하다는 것이 결정적 단점입니다.

  4. 저도 티스토리 어플 정말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