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무선인터넷 몰래 사용하는것! 과연 문제일까?!


아이폰이 발매가 되면서 wifi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기존에도 노트북이나 기타 모바일장치로 wifi를 사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하고는 했습니다.
헌데 아이폰의 국내 성공적인 진출에 힘입어 wifi를 찾는 사용자가 더 많아진것도 사실입니다.
wifi를 이용시 무료로 인터넷등을 사용할수 있기에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wifi가 있는 장소를 몇군데 알아놓는 센스를 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와이브로나 3G 데이터등 다양하게 인터넷을 접할수는 있으나 역시 무료인 wifi와 더불어 가장 빠른속도를 보여주니 찾는것은 어찌보면 너무나도 당연한것이겠죠!


헌데 이러한 wifi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이와 관련된 기사가 하나 있더군요!
바로 무선AP를 소유자의 동의없이 사용을 하고 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실제로 집에서 인터넷을 하시는 사용자중 많은 분들이 공유기를 통해서 사용하시는 빈도가 높습니다.
더불어 요즈음 공유기는 유무선 공유기가 많이 팔리고 있죠!
헌데 이러한 유무선공유기에서 무선AP에 대한 암호를 설정하지 않을경우 주변에서 타인이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암호가 안걸린 무선AP를 타인이 사용이 할수가 있다는 내용이었죠!
더구나 인터넷전화가 활성화 되면서 각 인터넷전화에서 주는 무선공유기의 기본암호가 공개되면서 타인의 무선AP를 이용한 wifi가 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대중화된 인터넷전화로 인해 더더욱 주변에 무선AP가 많이 잡히죠!

저도 집에서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합니다.
물론 저는 무선설정을 해서 암호를 걸어두었기에 그 암호를 모르면 타인이 접속을 할수 없습니다.
실제로 많은 유무선공유기 사용자들이 이러한 무선설정의 암호를 걸어두지 않습니다.
저 역시도 집에서 무선AP를 검색해보면 옆집의 무선AP가 잡힙니다.
더불어 암호도 안걸어두어서 옆집의 인터넷을 제가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어디서나 무선AP 검색해보면 예전과 달리 많은 무선AP가 보입니다.

저도 검색해보니 옆집이 개방되어 있더군요!

헌데 과연 이러한 행위가 불법이냐 아니냐를 이야기하는 부분에서는 정말로 난감한것 같더군요!
기사에서는 이러한 행위를 도독질이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타인의 허락을 받지 않고 사용하기에 그럴수 있으나 이것이 과연 불법적인 요소가 되는냐는 어떠한 답을 내리기 힘들더군요!
일부 유저중에는 일부러 타인도 사용하라고 무선AP 개방을 하는 분들도 있기에 과연 그러한분들도 그럼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것이냐?! 라고 말할수가 없기때문이죠!
타인이 동의없이 무선AP에 접속해서 사용시 실질적으로 주인에게는 피해가 있을수도 있기는 합니다.
물론 악의적으로 접속해서 엄청난 업로드를 한다고 하면 분명 피해를 주는것이고 또한 이쪽 계통의 해커가 접속을 해서 침투도 가능한것도 사실이죠!
유무선공유기의 경우 각 공유기마다 어드민으로 들어가서 간단히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문제를 불법으로 표현하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분명 동의없이 하는 행위이기에 잘못된것도 맞기는 합니다.
아무래도 근래 wifi에 대한 사용자의 수요가 높아지다보니 이러한 이야기도 나오는듯 합니다.
사용자입장에서는 주변에 개방된 wifi가 많으면 정말로 편리하고 좋을것입니다.
그전에 주인이 판단하에 개방하고 싶으면 그대로 두고 그렇지 않으면 무선설정에서 암호를 잡아두면 될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보다 더 큰 문제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이러한 무선설정의 암호 설정을 모른다는것이 문제가 될수 있겠죠! 혹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시면 본인의 판단하에 무선암호설정을 한번쯤 생각해보셔도 좋을듯 합니다. 통상적으로 많은 분들이 이러한 암호설정을 모르기에 이 문제는 대대적으로 알려주는 캠페인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많은분들이 알게 되면 그때가서 개개인의 판단하에 개방을 선택하든 암호를 선택하든 해야하는것이 순서가 맞을듯 하네요!



조금이나마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