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스토어 닌텐도 에뮬레이터 사건!

2009. 12. 23. 21:30

애플의 앱스토어는 우리가 상상하는 모든것이 존재할정도로 많은 어플들이 존재합니다.
그러하기에 필요에 따라 원하는 어플을 아이폰으로 다운을 받아 사용이 가능한것이죠!
즉 내가 필요로 하는 어플은 애플 앱스토어에 대부분 존재한다는것이 가장 큰 메리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MS도 앱스토어를 운영하고 있고 안드로이드 역시도 앱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으나 아직은 애플의 앱스토어의 데이터를 따라갈수 없을정도입니다.
아마 시간이 지나면 구글의 안드로이드 앱스토어는 충분히 애플과 경쟁이 가능할것이라 믿습니다.


애플의 앱스토어에 올라오는 어플들은 애플의 검수를 통과해야만 일반 유저들에게 공개가 됩니다.
즉 애플의 앱스토어의 기준에 안맞는 어플은 앱스토에 올라올수 없는 시스템인것이죠!
나름 이 검수과정이 까다롭다고 합니다. 이미 국내 다음지도의 경우 몇가지가 기준에 안맞아 다시 재수정후 앱스토어에 올라왔던 일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그러한 애플의 앱스토어에 의문이 생기는 어플 관련 사건이 얼마전에 있었습니다.
바로 닌텐도 NES 즉 패미콤의 에뮬레이터가 애플 앱스토어에 올라왔던것이죠!

애플 정식 앱스토어에 올라왔던 패미콤 에뮬레이터 관련 어플!

에뮬레이터는 불법은 아니지만 그 목적이 콘솔게임을 컴퓨터에서 돌리는데 있기에 게임룸이나 CD가 필요하여 이에 대한 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일부 게임사는 과거의 고전게임은 에뮬레이터를 허락한다고 했지만 대다수의 게임개발사는 그렇지 않죠!
에뮬레이터의 불법이냐 아니냐를 떠나서 일단 애플의 앱스토어에 이러한 관련 어플이 올라온것에 대해 검수시스템이 문제가 있다는 말들이 해외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삭제된 앱스토어의 패미콤 에뮬레이터 어플!

사실 게임 에뮬레이터를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에서 돌리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해킹을 하면 가능해지죠! 저도 과거에 아이팟 터치로 에뮬레이터를 돌리기 위해 해킹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공식적인 애플 앱스토어에 Nescaline라는 어플이 올라왔고 차후에 이소식이 알려지면서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이 어플이 삭제된 상태입니다.
가장 의문을 제기하는 부분이 과연 패미콤 에뮬레이터인지 몰랐냐는것이죠!
실제로 어플 아이콘도 슈퍼마리오의 버섯이었고 내용을 보면 충분히 알수 있는데 앱스토어에 노출이 되었다는것에 해외 관련분야에서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분명 실수였겠지만 어딘가에 구멍이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겠죠!

여담]
개인적으로 닌텐도나 소니에서 공식적으로 앱스토어에 에뮬레이터와 게임을 판매하였으면 하네요!




조금이나마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모바일게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와ㅋㅋㅋ진짜 컴퓨터네요

    여하튼간에 껍데기님 즐거운 크리스마스 되세용!!

  2. DJ야루님도 즐거운 크리스마스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