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VS 닌텐도와 소니! 소리없는 전쟁중!

2010. 1. 5. 22:00

애플은 전세계 트랜드를 이끌어가는 회사중에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대중화에 있어서는 큰 위력을 보여주지 못했던 과거가 있습니다.
소위 애플 제품을 쓰면 매니아라는 이야기를 들을 정도였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의 시장의 흐름을 보면 대중적으로 큰 성공을 하였으며 모바일분야와 MP3플레이어 분야에서는 세계의 흐름을 이끌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애플매니아를 넘어서 대중속으로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고 할수 있겠죠!


그러한 애플의 힘찬 발걸음에 게임의 시장흐름을 움직이는 소니와 닌텐도가 그 자리를 위태롭게 자리를 잡고 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바로 애플의 앱스토어때문에 이러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것이죠!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은 애플이 기존의 게임시장에서도 핵심으로 자리를 잡을것이라는 이야기를 하고는 합니다. 과연 이러한 이야기는 왜 나오는것이며 정말로 어떻게 시장이 흐를지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려합니다.

참고사항]
본 포스트글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생각이 있을수 있습니다.
또한 본 내용은 휴대용게임기 시장에 관한 이야기이며 각 게임기의 스펙을 기준으로 한 내용이 아닙니다. (+ㅅ+)


애플이 게임시장에 떠오르는 이유?!

어느순간 애플이 왜 게임기 시장에 이야기가 나오는것일까요?
바로 애플의 앱스토어때문일것입니다. 실제로 애플의 앱스토어에 올라온 수십만개의 어플중 70%가 게임어플입니다. 즉 많은 게임들을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에서 즐길수 있는 기반이 구축이 되어있는것이죠!
과거의 앱스토어의 게임들은 개인이 개발한 게임이거나 혹은 간단한 퍼즐형게임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이러한 이야기는 안나왔지만 어느순간 애플의 앱스토어가 전세계의 핵심 마켓으로 떠오르면서 게임개발사들이 애플 앱스토어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EA나 일본의 대형게임개발사들이 애플 앱스토어용 게임을 계속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마이너한 게임이 주를 이루었다면 이제는 메이져급의 게임들이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나오기에 그러한 이야기가 나오는것이겠죠!



과연 애플 앱스토어의 게임시장력이 있나?

사실 애플 앱스토어의 판매량은 게임기로 출시하는것보다는 아직 못미치는 매출을 보여줍니다.
즉 매출로 비교해보면 아직 애플 앱스토어는 메이져 게임개발사들에게는 메리트가 당장 느껴지는 시장은 아닙니다. 하지만 절대로 무시할수 없는것이 전세계로의 파급력은 그 어느 판로보다 유리한면이 크죠!
또한 메이져 게임개발사들이 소유하고 있는 풍부한 콘텐츠를 적은 제작비로 제작이 가능하다는 메리트가 존재합니다. 그러하기에 메이져 게임개발사들이 애플의 앱스토어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목적이 존재하게 된것이죠!



소니와 닌텐도 과연 휴대용게임시장을 내줄것인가?

이부분에 대해서는 그렇지 않을것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사실 현재 메이져 게임개발사들이 내놓는 게임은 기존의 자사의 컨텐츠를 애플 앱스토어버젼으로 출시하고 있죠! 즉 애플 앱스토어만을 위한 게임을 따로 기획하고 출시하는 것이 아니고 또한 같은 콘텐츠로 만든 게임이라해도 제공하는 게임의 퀄리티면에서는 애플의 앱스토어의 게임이 낮은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뒤늦은 출발이지만 소니와 닌텐도도 자사의 휴대용게임기를 이용한 앱스토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즉 시장의 흐름을 보면 라이트유저들에게는 애플의 앱스토어가 메리트가 있지만 기존 코어게이머들에게는 그래도 소니와 닌텐도의 휴대용게임기에서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즉 애플과 소니 그리고 닌텐도가 휴대용게임기시장에서 각자의 패턴에 맞는 게이머를 유지하지 않을가 싶습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계산해보면 분명 소니와 닌텐도는 애플에게 게이머를 나누어 가지는 현상은 사실인것이죠!



애플 앱스토어 게임의 단점!

사실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원활히 즐기기에는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는 상당히 제약적입니다.
바로 터치로 인한 다양한 조작감을 줄수 없는 한계가 존재하죠!
실제로 닌텐도의 NDSL의 경우도 터치를 지원하며 따로 컨트롤 할수 있는 키패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현재 애플의 앱스토어에 올라온 터치만으로 조작하기에 한계가 있는 게임들을 보면 터치키패드를 지원하여 게임을 컨트롤 가능하나 사용에 있어 불편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사실 터치만을 지원하는 애플의 제품에 있어 이러한 부분을 극복하기는 힘들것입니다.
그렇다고 애플의 제품에 일부러 게임을 위해 키패드를 장착할일이 없기 때문이죠!
물론 간단한 게임의 경우는 충분히 터치로 하는것이 도리어 편리하지만 다양한 장르를 가지고 있는 게임의 특성상 일부 장르의 게임에서는 불리한 조건이 될수도 있겠죠!


실제로 애플의 앱스토어는 게임업계에서도 그리고 게임기 제작회사인 소니와 닌텐도에게도 무시하지 못한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러하기에 앱스토어에 많은 메이져 게임업계가 뛰어들고 있으며 소니와 닌텐도는 사실상 그 흐름을 초반에는 무시하지 않았나 싶네요! 이제 소니와 닌텐도도 앱스토어를 진행하고 있지만 애플의 앱스토어 게임어플 데이터의 벽이 너무 높지 않은가 싶습니다.
앞으로의 휴대용게임기 시장의 흐름은 기존에 소니와 닌텐도였다면 이제는 애플 VS 소니와 닌텐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말이 휴대용게임기 시장을 애플이 가져간다는 말이 아닌 시장의 구도가 3개의 회사가 나누는 모습으로 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물론 MS의 준HD도 앞으로의 행보에 따라 이 구조에 추가가 될수 있겠죠!

여담]
개인적으로 모든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이지만 특히 콘솔게임에 애정이 있는 유저로써 소니와 닌텐도의 늦은 대응이 안타깝게 생각이 되더군요! (=ㅅ=) 그래도 애플의 게임기로써의 성장도 기대는 됩니다. 저는 역시 게이머인가 봅니다!


조금이나마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모바일게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애플이 아주 여럿 뒷목 잡게 만드는 모양입니다.

  2. 지금 분위기가 그렇죠..애플이 여러분야에서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커져버렸다고 할수 있겠죠~

  3. Blog Icon
    우리밀맘마

    그렇군요. 울 아이들은 아직 닌텐도도 없는데...

    즐거운 하루 되세요. ^^

  4. 사실 한때 닌텐도 NDSL이 학생들에게 필수 아이템이 되었지만 근래 그러한 분위기가 좀 식어서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되는 아이템이죠...*^^*
    우리밀맘마님~ 즐거운 하루보내세요

  5. 아이폰/아이팟터치용 게임어플 시장은 점차 늘어날 것 같아요..
    우리나라 게임 업계도 해외 앱스토어에 진출하여 성공하고 있고.. 얼마전 언리얼3엔진을 아이폰용으로 개발한다는 소식도 있었지요.
    또한 쉬운 접근성과 게임 매니아가 아니더라도 즐길 수 있는 가벼운 게임들도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점점 더 성장할거라고 예상합니다.

    저 역시 애플빠가 되버려서 ㅜㅜ

  6. 애플의 앱스토어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 되겠죠~~ 소니와 닌텐도 입장에서는 결국 유저를 나누어야 하는 상황일것이고요...*^^*

  7. 저는 게임기는 90년도에 현대 컴보이?? ( 그것도 자세히 보니까 닌텐도 더라고요 ㅎ ) 이후로는 가져 본적이 없지만..( 뭐 컴퓨터를 게임기라고 한다면야 ㅎ ) 게임을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ㅎ
    닌텐도와 소니가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지만 애플에 맞서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8. 애플의 흐름이 너무 빠르게 진행되니 아마 닌텐도와 소니도 나름 놀라지 않았을가 싶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