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컴퓨터구입 법을 어기면서 싸게 사야하나?!


인터넷이 성장하면서 우리는 과거에는 상상도 못하는 편리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러한 성장에 인터넷쇼핑이라는 하나의 산업이 형성되면서 인터넷쇼핑은 누구나 쉽게 할수 있는 쇼핑이며 더불어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온라인 판로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온라인쇼핑이 모든면에서 긍정적인 부분만 있는것은 아니겠죠!
여러 문제점도 가지고 있지만 사용에 있어서는 여전히 누구나 하는 쇼핑중에 하나가 되어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가격비교가 가능하여 좀더 싼제품을 구입할수 있는 가격비교사이트!

이러한 인터넷의 성장으로 인터넷쇼핑몰이 생겨나고 그와 더불어 가격비교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즉 이러한 가격비교로 인해 구매자는 좀더 싼제품을 구입할수 있는 장점이 존재를 합니다.
특히 동일상품의 경우 가격비교는 더욱더 구매자에게 있어 메리트있는 장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더구나 동일상품으로 가격비교에 있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것이 있다면 바로 컴퓨터와 컴퓨터 주변기기일것입니다. 그래서 다나와나 에누리닷컴등 관련 사이트들이 많은 사용자가 이용을 하고 있죠! 그렇지만 이 가격비교라는 속을 들어다보면 우리가 모르는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참고사항]
본 내용은 실제 사실을 토대로 이야기한것입니다. 모든 판매자가 그러한것은 아니지만 가격비교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는 불법적인 부분에 대한 이야기로 어느 누가 잘못했다는 내용이라기보다 제공자와 판매자 그리고 소비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루어지기에 잘잘못을 따지는데는 개개인마다 틀릴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같은상품이 가격은 제각각??
컴퓨터 부품이나 혹은 조립컴퓨터를 구입할때 가격비교사이트를 상당히 많이 이용합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의문점이 들수밖에 없는점이 있습니다.
바로 동일한 상품인데 가격이 다 다르다는것이죠! 예를 들어 옷등은 디자인이 틀리거나 하여 그렇다 하지만 컴퓨터의 부속중 같은 회사의 같은 제품인데 가격이 다 틀립니다.
물론 그러한 가격차이는 생길수 있으나 어디까지나 가격차이의 폭은 적어야 하나 일부상품은 가장 비싼상품하고 싼상품의 가격차이가 너무 심한 제품도 있습니다.
어느정도의 차이라면 이해를 하지만 너무 많이 나는 차이에 의아할수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같은제품이면 이왕 싼것이 좋은것은 너무나도 당연할것입니다.


어떻게 가격이 다를수 있나??
그렇다면 어떻게 가격차이가 심하게 날수가 있을까요?!
많은분들이 중고일것이다! 아니면 반품된 상품일것이다! 등 다양하게 생각이 가능하나 그렇지 않습니다. 분명 새제품들인데도 가격차이가 나고 있죠!
[물론 일부 반품된 상품을 파는 업체도 있기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그러한 업체는 적습니다.]
바로 여기서 업체입장에서 법을 어기는 행위가 나옵니다.
그것은 현금가로 받고 현금영수증을 발행안하는것이죠! 그렇게 되면 판매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고 숨길수 있고 그러한 부분에서 이익을 얻을수 있기에 결국 최저가의 가격들이 나오는것입니다.


과연 그것이 가능한가??
아마 사업자가 아니었던 분들은 이해가 안갈수 있으나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저도 사업자가 아니지만 지인의 부탁으로 잠시 몸을 담아보고서야 그러한것을 알았습니다.

실제로 판매자들이 받는 원가보다 더 싸게 판매하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눈으로 보면 분명 원가에 받아서 그것보다 더 싸게 팔면 100% 손해를 보고 파는것이지만 위의 방법으로 결국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최저가 시스템에는 업체간의 경쟁이 붙기 때문에 한군데에서 가격을 단돈 100원만 내려도 소비자는 그곳에서 구입하기에 가격은 계속 내려갈수 밖에 없는 구조인것입니다.


가격비교사이트는 방관하나?
솔직히 그렇다고 할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정치판도 그렇듯이 일이 터지기전에는 방관합니다.
그후 일이 커지면 그때 제재를 합니다. 즉 업체와 플랫폼은 이해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이상하게 다른상품을 보내준다거나 혹은 불량제품에 대한 제재는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강하게 하는 반면 현금영수증건등에 대해서는 눈감아주는 현상이 더 많습니다.
그럴수밖에 없는것이 엄현히 가격비교를 하는 입장에서 동일한 상품의 가격비교가 되어야 그 명맥을 유지하기에 어쩔수 없는 이해관계라고 볼수 있겠죠!


신고를 하면 되지않나?!
통상적으로 다나와에서 최저가 상품을 현금으로 구입하고 현금영수증을 신청하면 소비자에게 양해를 구하거나 혹은 안해주는곳이 있습니다.
사람 사는일이 다 그래서 대부분 소비자들은 이해를 해주는 편입니다.
그렇지 않고 신고를 하는 경우 그 업체는 제재를 받기는 받지만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그것에 대한 2차 제재는 드물죠! 또한 신고를 한다고 해서 사실상 제재를 받지만 업체입장에서 근절되지는 않습니다. 결국 또 같은 행위를 할수밖에 없는것이죠! 플랫폼과 판매자 그리고 소비자가 이해관계가 있기에 이러한 행위는 근절되기 힘듭니다.


과연 누구의 잘못인가?
생각하기 나름이겠지만 이것을 누구의 잘못이라고 규정하기에는 참으로 애매합니다.
분명 법을 어기고 있는 상황인데 애매하다는 표현이 아이러니하죠!
실제로 판매자들은 이러한 법을 어기는 행위를 좋아하지도 않고 가격비교 시스템으로 가격이 무너진것을 가장 원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계속 그럴수밖에 없을까요?!
바로 더 싼것을 찾는 소비자로 인해 이러한 행위가 계속 될수밖에 없는것입니다.
실제로 같은 상품에 최저가보다 100원만 싸게 해도 그 업체로 엄청난 소비자가 몰려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100원 비싼곳은 소비자가 아예 오지도 않습니다.
그러니 판매자입장에서는 계속 가격을 내릴수밖에 없고 가격비교를 제공하는 플랫폼은 그러한 부분에 크게 터치를 할수 없는것입니다.
즉 삼박자가 맞는다고 할까요?! 플랫폼이나 판매자 그리고 소비자중 누가 그 행위를 멈춘다고 해서 근절되지 않죠! 실제로 판매자는 가격을 올리고 싶어하지만 그럴수 없는 현상인것이죠~


참고사항]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전체 모든 업체의 이야기가 아니며 모든 최저가 제품이 아닌 일부 최저가 상품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실제로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최저가 현금으로 구입하고 현금영수증을 신청해보시면 그 현실을 직접 느낄수 있을것입니다.

분명 가격비교는 구입자 입장에서는 너무나 메리트있는 시스템이지만 실제로 그 속내는 법을 어기면서 진행되는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헌데 이것을 누구의 잘못으로 봐야할지 우리 스스로도 생각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혹시 이글을 보고 역으로 혜택을 받을수도 있을것입니다.
즉 최저가 구입하고 현금영수증을 요청하고 안해준다면 신고하겠다고 으스름장을 놓으면 되니까요!! 어찌보면 컴퓨터 관련제품을 싸게 살수 있는 팁이 될수도 있는 포스트일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또 한편으로 그렇게 법을 어기면서 팔고 단돈 몇천원 마진을 보는데 사람이라는것이 쉽게 그렇게 안되기도 하죠~ 가격비교 사이트에서도 항상 이러한 문제를 고심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부분에 제재를 하기에는 많이 망설일수밖에 없는 복잡한 이해관계가 있는것이죠~
근절하면 소비자입장에서는 제품을 좀더 싸게 구입하지 못하고 그냥 방치하면 법을 어기는 행위는 계속 될것이고 가격비교의 의미가 없어질것입니다.

과연 법을 어기면서 물건을 싸게 구입해야 할까요?! 아니면 법을 지키면서 싸게 구입해야 할까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