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얼리야그

아이폰 인터넷뱅킹을 보면서 씁쓸한 이유!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고 정말로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어느때의 모바일 단말기보다 각 분야에서 아이폰을 활용한 어플을 제작하거나 배포를 하고 있는것이죠!
실제로 한두군데의 모습이 아닌 전분야에 걸친 이러한 모습을 보면서 이렇게 발빠르게 움직이는 모습은 처음 보는듯 하네요~
그만큼 아이폰을 통해 자사의 물직적이든 외적이든 이익을 얻을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겠죠!
즉 아이폰이 국내에서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변화속에 얼마전에 기업은행에서 아이폰에서 인터넷뱅킹이 가능한 어플을 내놓았습니다. 하나은행이 가장 먼저 관련어플을 내놓았고 두번째로 인터넷뱅킹이 가능한 어플을 출시를 한것이죠!
그리고 나머지 국내 은행도 현재 관련어플을 제작중에 있습니다.
즉 올해안에는 아이폰 유저는 모든 국내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사용할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저도 아이폰유저로써 상당히 좋은 소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이러한 은행권의 모습과 국내 각 분야의 모습에 씁쓸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아이폰으로 인터넷뱅킹이 가능한 하나은행과 기업은행!


헌데 왜 이제서야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것이 씁쓸한 기분이 들게 하더군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지금의 각 분야의 아이폰의 어플 출시나 준비하는 모습을 보면서 국내 모바일시장의 변화가 생기는것에 대해서는 대환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폐쇄적이고 각 이해관계로 뭉쳐있어 누구하나 선구자로 나서지 않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폰이 이러한 국내 시장에 변화를 줄것이라고 예상을 했고 그래서 아이폰의 국내출시를 누구보다도 환영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생각에는 아이폰이 이러한 국내 모바일의 분위기를 바꾸는 촉매제가 될것이고 그로 인해 다양한 스마트폰에도 이러한 혜택이 돌아갈것이라고 생각을 했죠~
그러나 지금의 분위기는 아이폰만을 초점으로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유저로써는 좋지만 과연 이러한 모습은 국내 모든 사용자에게 혜택이 가지 않을수 있기에 우려가 되기는 합니다.

               아이폰이 국내 스마트폰의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될것이라 생각은 되는데...


허나 한편으로 당장은 아이폰쪽에만 치우치는 모습을 보이겠지만 이제 스마트폰이라는 단말기가 대중속에 깊숙히 자리를 잡으면 모든 사용자에게 혜택이 가리라 믿습니다.
더구나 올해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나 삼성이나 LG에서도 다양한 스마트폰을 전략적으로 내세울것이기에 차차 좋아지리라 믿고요!
하지만 이러한 변화속에는 각 분야에서도 노력을 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실제로 저는 아이폰을 사용하기 전에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했습니다. 아마 스마트폰을 사용해본 유저라면 알수 있듯이 인터넷뱅킹을 하기위해서는 정말로 쉽지 않고 은행에서 지원을 해준다고 해도 OS버젼이나 기타 여건으로 원활히 사용하기가 힘들었죠~ 더구나 지원안하는 은행이 더 많았던것도 사실이고요!
그래서 은행권에 문의하면 돌아오는 답변은 "계획이 없습니다!" 혹은 " 현재 XX버젼에서만 지원합니다."라는 이야기만 듣게 되는 현실이었는데 아이폰 관련어플은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니 안타깝기도 합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골고루 혜택이 적용되는 날이 올것입니다.

그렇지만 아직 스마트폰에 대한 대중적인 인식이 낮기에 각 분야에서도 성급히 기획을 잡을수 없는것이고 그나마 아이폰의 인식은 높고 사용자가 많기에 아이폰을 타켓으로 어플을 내놓고 있는것이지요!
그러므로 스마트폰이 많은 사용자에게 사용이 되면 그때는 전체적으로 다 혜택을 누릴수 있을것으로 예상을 합니다. 당장은 한쪽으로 치우진 모습을 보이지만 올해안에는 이러한 분위기가 전체 모바일시장에도 영향을 줄것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아이폰이든 안드로이드탑재 스마트폰인든 MS모바일 탑재 스마트폰이든 많이 팔려서 시장에 깔려야 한다는 이야기이기도 하겠지요!
아이폰이 스마트폰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주었으니 그러한 시기가 올것이라 믿습니다.

참고사항]
신한은행에서 준비중인 아이폰 인터넷뱅킹 어플은 현재 개발중이며 올해 하반기에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연히 신한은행에서 전화가 왔길래 물어보았더니 그렇게 답변을 하네요!
그렇지만 그 상담원이 잘 모르는것 같기도 해서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신한은행을 주 은행으로 사용하는 저로써는 하나은행과 기업은행을 쓰는 분들이 부럽네요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