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토시를 설치하고 느낀 한국의 웹환경!

2010.01.17 21:00

대한민국은 사실 웹환경에 있어서 가장 열악한 환경이 아닌가 싶습니다.
소위 IT강국이라는 말이 한때 매스컴을 통해 외치던때가 있었고 또한 해외에서도 나름 인정을 해주었으나 지금의 현실을 돌이켜보면 도리어 세계속의 한국의 웹환경은 사용자에게 제약적인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인터넷으로 모든 생활을 할수 있는 현실에 좀 뜬금없는 소리인것 같지만 실제로 이러한 속내에는 윈도우를 사용시! 라는 조건이 붙습니다.
즉 윈도우를 제외한 리눅스 혹은 맥환경에서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모든 혜택을 받을수 없는 환경이 바로 한국의 웹환경이라고 할수 있죠!


실제로 해외에서는 어느 운영체제를 쓰던 웹사용에 있어 제약이 적은것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은것 또한 현실이고요!
그래서 국내에서 웹표준을 지키자고 외치는 많은 선구자분들이 소송까지 걸면서 이러한 일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대한민국은 변화를 하려는 액션을 쉽게 취하고 있지 않습니다.
여담으로 제가 아이폰의 국내 출시를 환영하면서 우려하는 부분이 아이폰으로만 혜택을 받을수 있다는것에 우려를 하는 부분이고 이러한 이유에는 위와 같이 하나의 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웹을 보고 느낀것이죠!

참고사항]
오픈웹 관련 관심이 있는분들은 제가 종종 가보는 밑의 오픈웹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오픈웹 블로그 : [바로가기]


이야기가 좀 다른곳으로 넘어갔지만 어찌하였든 저는 리눅스도 사용하고 싶고 맥OS도 사용하고 싶고 하고싶은것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러나 현실이 그렇지 못하고 컴퓨터로 블로그질만 한다면 충분히 가능하지만 게임을 주로 다루는 저로써는 그렇게 할수 없는 부분이 있죠!
제가 사용하는 패턴에서는 윈도우가 최적의 OS입니다.
그래서 vmware를 통해 가상으로 체험을 해보고는 합니다. 이상하게 근래들어 맥북이 땡기더군요! 하지만 과연 저에게 필요한지에 대하 다시 되물으면서 참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전에도 이와 동일한 생각이 들어 컴퓨터에서 맥OS를 체험해볼수 있는 해킨토시를 사용해보았죠!


이번에도 역시 문뜩 다시 깔아보자!! 라고 생각이 들었고 관련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찾은 파일은 바로 MAC_OS_X_Leopard_10.5.5_VMware_Image.4798016.TPB 파일이었습니다. 헌데 예전의 해킨토시와 다르게 vmware에 맞추어 나온 해킨토시라서 예전에 제가 설치할때와 다르게 이미 vmware로 되어있어 바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더군요!
예전처럼 설정 잡고 이것저것 설치하는것이 아닌 그냥 파일의 디렉토리만 잡아주면 되기에 바로 체험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그후에 vmware의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일부 수정만 해주면 되죠!

 

vmware로 되어 있어 그냥 open a virtual machine만 해주면 끝입니다.
 
바로 실행이 되고 예전에 제가 설치했던 해킨토시보다 원활히 작동이 되더군요!

소위 맥을 쓰는 분들은 영상이나 사진작업을 하는 전문직분들이 가장 선호하여 대중적으로 사용하기 힘들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기는 있습니다. 사실 한국의 실정상 틀린이야기는 아니라고 봅니다. 하지만 다 장단점이 있듯이 맥도 좋은점과 나쁜점이 있겠죠!
물론 저의 사용패턴상 맥은 맞지 않을수 있지만 그래도 자꾸 손에 넣고 싶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안에는 디자인이 이뻐서가 아닌 사용자에게 편리성이 존재할것이라는 궁금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맥을 사용하거나 리눅스를 사용하는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고 좋다고 합니다.
저 역시도 맥OS를 사용할줄 모르기에 분명 어렵고 무엇이 좋은지 모르지만 이것은 어디까지 그동안 윈도우를 쓰면서 익숙해졌기에 그렇게 느끼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윈도우도 역시 편하고 사용하기 좋지만 그렇다고 맥이나 리눅스가 불편하고 어려운것은 아닌 단지 익숙하지 않음의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ㅅ+)
과연 어떠한 좋은점이 있고 편리성이 있나?!를 알고 싶은 욕구가 아닐까 싶네요!

기본적으로 블로그에 한번 들어가보는것은 당연한 수순이겠죠..(+ㅅ+)V

여담]
저는 맥이 좋다고 하면 맥을 비난하고 윈도우가 좋다하면 윈도우를 비난하는 성향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다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기에 그러한 부분을 골고루 품고 싶어하는 성격이라서 다양한 체험을 좋아합니다.
또한 위에서 이야기한 웹표준에 대한 부분은 윈도우가 문제라는것이 아닌 그러한 환경으로 몰아간 우리나라의 담당기관이 문제라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러한 바탕에는 MS와 모종의 관계가 있기는 하겠지만요..(+ㅅ+)
어찌하였든 해킨토시로 만지작거리는 제 모습이 불쌍하네요..ㅜ.ㅜ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얼리야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해킨토시라?..첨 들어 봅니다^^;;..
    껍데기님~ 줄거운 한주시작하세요~

  2. killerich님도 한주 스타트 좋게 보내세요~~
    일주일중 월요일이 기분좋으면 한주가 좋다고 하쟎아요~

  3. 전 맥북을 쓰는데요. 레오파드로 부팅하면 한국 사이트 쓰기에 부담이 많아서 주로 비스타를 사용합니다.
    조만간 스노우 레오파드로 업글해서 윈도우 7을 깔아야 할 것 같아요

  4. 맥북을 사용하시는군요!! 부럽습니다....(=ㅅ=)
    그러나 역시 그렇군요!! 일부 사이트는 맥에서도 사용가능하게 지원해주는 사이트도 있지만 역시 많이 부족하죠..그나마 리눅스는 아웃오브안중입니다...ㅡ.ㅡ;

  5. Blog Icon
    저작권

    위반을 몸소 실천중이시군요. 해킨토시는 심심풀이로 하세요.

  6. 네..맞습니다..ㅎㅎㅎ
    어디까지나 체험정도죠..*^^*

  7. Blog Icon
    Loquacity

    심지어 크롬으로 웹서핑을 해도 불편한 것들 투성이죠. 플래시광고 위치가 달라져서 글을 가리고, 심지어 닫는 것조차 안된다던가...크롬에서는 구동되지 않는 것들 때문에 기껏 다 찾아 들어왔는데 다시 익스플로러로 접속해야 한다던가...

    모바일로 접속했을때 (보통 오페라로 접속하죠) 페이지가 엉망 진창이 되는 것도 그렇구요. (풀 브라우징이라는 말이 무색하게 만드는;;;) CNN 같은 해외 싸이트는 그대로 깔끔하게 뜨더군요. 말 그대로 컴퓨터 모니터를 손바닥 싸이즈로 축소해서 보는 느낌.

    현재 한국의 웹 환경으로는 제대로 된 웹서핑을 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게 웹표준을 지키지 않는 익스플로러 중심으로 구축된 한국의 웹 환경 때문이니...일정부분 MS를 원망할 수 밖에 없네요. 물론 공공기관 홈페이지까지 MS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명기하는 정부나 액티브 엑스로 떡칠한 일반 기업 홈페이지는 말할 것도 없지만...

  8. 그나마 일부 사이트들이 모든 웹브라우져에서도 작동한다는 문구를 보면 반갑더군요...ㅡ.ㅡ;

  9. Blog Icon
    lfl

    '윈도우즈 사용시'
    도 아닙니다...
    '윈도우즈 사용시' AND 'I.E 사용시' 입니다.
    FireFox , Opera, Safari, 크롬 등으로 카드결재 해보시죠,
    인터넷 뱅킹해보시죠... 가능한가.
    //FireFox 같은경우, I.E Tab 쓰면 가능합니다만,,, 기본옵션에선 꿈도못꾸죠.

  10. 맞습니다...*^^*
    윈도우와 콤보로 IE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1. 저는 개인적으로 윈도우와 맥은 좋은 OS로보는데 리눅스는 조금 아닌것같더군요 ^^; 여러가지 편의성이나 이런부분의 결여때문인지...

    무튼 좋고 나쁜것보다 익숙한것과 익숙하지않은것의 차이라는 대목에 깊이 공감을느끼는지라 이렇게 들러서 댓글달고갑니다 ^-^

  12. 네..역시 익숙함의 차이겠죠..*^^*
    맥은 정말로 써보고 싶어요...ㅜ.ㅜ

  13. Blog Icon
    ㅁㄴㅇㄹ

    쩝....저는 그냥 하던대로가 편해서 지금이 좋네요...
    특별히 윈도우로 안되는거 없잖아요...물론 액티브x를 철회하는게 가장 좋겠지만..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별일 없을일 같네요.

  14. 윈도우로 모든것이 가능하니 사실 필요는 없죠..*^^*
    그래도 다른것도 있다는것에 대한 호기심이죠~
    그리고 오로지 윈도우외에는 안되는 현실은 확실히 아쉬운것은 사실이고요~

  15. Blog Icon
    qweqr

    전 외국에서 맥을 사용해봤는데 매우 편하더군요.. 윗부분의 영상작업이나 사진작업...진짜 공감합니다+_+ 전문으로 하지 않는 분이라면 진짜 갑갑하실 듯..=ㅁ-ㅋ

  16. 꼭 한번 사용해보고 싶은 OS입니다...*^^*

  17. Blog Icon
    맥녀

    맥이 그렇게 편한가요? 저도 이미지 작업 하는 사람들이 주로 쓰는 건 줄로만 알았는데, 외국에 나가보니 민간인(?) or 대학생들도 많이 맥북을 들고 다니더라고요.. 자기는 윈도우 한 번도 안 써봐서 잘 모른다고 당당한 사람들도 있고...그런 걸 보면 맥이 좋기는 하나본데요. 저도 노트북 바꾸려고 생각중인데 맥이 그렇게 편하고 좋으면 맥북을 써볼까 합니다. 그런데 워낙 윈도우로 평생을 산 인간이라 괜찮을지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