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해머 온라인 치열한 전쟁의 미학!

2010. 1. 20. 22:30

많은 온라인게임들이 2010년을 오픈베타나 클로즈베타를 내놓아 치열한 게임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소리없는 전쟁을 치루고 있는 가운데 2010년을 승리의 해로 만들기위해 준비하는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오랜기간동안 준비를 한 한게임의 워해머온라인이며 현재 클로즈베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워해머온라인은 2008년 하반기에 한게임에서 퍼블리싱할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으니 오랜 준비를 한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미 그전에 스페셜 FGT를 통해 테스트가 있었고 저도 역시 참여를 했지만 공식적인 클로즈베타는 첫스타트를 끊은것이죠!


워해머온라인은 국내에서도 북미서버에서 즐기는 유저가 있을정도로 이미 유저들사이에서도 화제의 게임이었죠! 그러나 한편으로는 와우를 따라한 게임이라는 오해 아닌 오해를 받기도 한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북미게임이 와우를 제외하고 자리를 못잡는 상황에서 워해머온라인에 고정관념을 가지게 되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내에서 와우를 제외한 그동안의 게임들이 자리를 못잡는것을 보았을때 워해머온라인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상태에서는 저 역시도 큰 기대를 가지지 못했죠!
그렇지만 스페셜 FGT를 통해 체험을 하였고 첫번째 클로즈베타를 체험하면서 기존의 MMORPG와는 정말로 다른 어찌보면 한국유저에게 가장 적합한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고사항]
워해머온라인을 앞으로 몇번의 포스트를 통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은 첫번째로 워해머온라인의 핵심적인 요소만 정리해보았습니다.
그외 자세한 게임의 내용은 다음번 포스트에서 작성할 예정입니다.


 

와우와는 방향이 다르다!

 

아마 워해머를 모르시는 유저들의 입장에서 보면 분명 와우를 따라한 게임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와우는 워해머의 스토리를 참고해서 만든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게임이죠!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유저들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은 와우가 나오고 워해머온라인이 나왔기에 그러한 오해를 살수 있는부분이 존재하지만 워해머온라인 게임을 접해보면 와우와는 전해 다른 게임이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와우는 기존의 MMORPG의 라인을 잘 표현한 게임이라면 워해머온라인은 새로운 MMORPG를 제시했다고 할정도로 기존의 MMORPG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물론 이러한점이 기존의 MMORPG를 즐기는 유저에게 진입의 벽이 될수 있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기본적인 MMORPG를 유지하고 있기에 누구나 쉽게 즐길수 있습니다.



 

모든 유저에게 차별없는 재미를 제공!

 

과거의 MMORPG와 다르게 이제는 종족간의 전쟁이라는 요소가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쟁이라는 요소를 즐기기위해서는 많은 제약이 있습니다.
즉 레벨이나 혹은 장비등의 문제로 전쟁이라는 재미요소를 즐기기위해서는 안보이는 제약이 있었던것이죠!
하지만 워해머온라인은 그러한 제약이 없는 말그대로 누구나 전쟁이나 게임의 모든 요소를 즐길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벨1이든 레벨10이든 고렙이든 누구나 자신의 영역을 위해 전쟁에 참여가 가능한것입니다.
레벨이 낮으면 자동으로 일정 레벨로 맞추어주어 접근성을 높인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전쟁의 요소에서 또다른 걸림돌이 있다면 파티시스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나 워해머온라인의 파티는 누구나 참여할수 있는 공개파티이기에 파티를 구하기 위해 찾아돌아다니거나 혹은 아는 사람이 없으면 파티를 못구하는 기존의 게임과는 다른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즉 워해머온라인을 즐기는 유저는 누구나 같은 재미를 제약없이 즐길수 있는 요소를 제공해주죠!



 

MMORPG는 레벌업을 위한 게임이 아니다!

 

소위 MMORPG는 레벨노가다라고 하여 레벨업을 하기 위해 플레이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즉 게임의 본질의 재미가 희미해지고 레벨업을 하고 좋은 장비를 착용하는 포커스로 가고 있는 모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본질의 재미를 즐기기 위해서 레벨업은 성장이라는 요소이지만 그것이 주가 되어서는 안되는것이겠죠! 즉 고렙이 되어야만 게임의 재미를 느낄수 있다면 레벨업이라는 과정은 말그대로 노가다가 되는것입니다. 하지만 워해머온라인은 레벨업이라는 요소는 중요한 부분이 아닙니다. 위에 말했듯이 레벨이 낮든 높든 게임의 모든 시스템을 즐길수 있는 시스템이기에 그러한 게임의 요소를 즐기면서 플레이가 가능한것입니다.
그러니 레벨업이라는 요소에 매달리는것이 아닌 게임의 모든 시스템을 레벨에 상관없이 즐기다보면 자연스럽게 레벨업이 되는 게임의 본질을 즐기기위한 시스템인것이죠!


 

한국 현지화를 위해 기다린 시간!

 

워해머온라인은 한국 현지화를 위해 많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미 북미에서 서비스하는 게임이기에 사실 한글화를 하고 어느정도 현지화를 하면 가능한것에 비해 상당히 오랜시간이 걸려 이제서야 첫번째 클로즈베타를 하게 된것이죠!
그바탕에는 북미게임이 국내에 정착하기가 힘들다는 기존의 평판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었던것이죠!
아무래도 기존의 한게임에서 반지의제왕을 퍼블리싱하면서 겪은 많은 체험을 바탕으로 워해머온라인에는 좀더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을 볼수 있는것이죠!
심지어 일부 캐릭터의 모델링을 수정하는 모습까지 보여주었죠~



 

한국유저의 성향에 맞는 게임!

 

워해머온라인을 플레이를 하면서 한국유저의 성향에 맞는 게임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고는 합니다.
기존의 게임들은 게임의 흐름에 유저를 따라오게 하는 시스템이었죠! 즉 유저는 싫든 좋든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게임이 제시하는 방향으로 가야만 했던것입니다.
하지만 워해머온라인은 게임을 즐길수 있는 요소를 만들어놓고 유저들이 원하는 요소만 즐기든 모든 요소를 즐기든 걸림돌이 없는 자유로운 방식을 제공하고 있는것이죠!
즉 제한없는 참여와 언제든지 파티를 자동으로 맺어주는 시스템으로 MMORPG의 시스템에 전략적인 요소와 캐주얼과 같은 빠른 게임을 즐길수 있는 요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는 게임이죠!


이제 공식적으로 첫번째 클로즈베타를 시작한 워해머온라인은 확실히 게임의 근본적인 재미의 요소를 골고루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하지만 역시 신규유저의 유입에서 있어 기존의 고정관념을 어떻게 버리고 워해머온라인을 접근하게 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신규유저가 접근하여 지속성을 유지하게 하는 요소를 만들기 위해 한게임은 이러한 부분에 있어 가장 크게 신경을 써야할 부분일것입니다. (+ㅅ+)

워해머온라인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

꽃의게이지 파칭코 추천 플레이동영상


껍데기 ♂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 , , , , , , , , , , , , , , , , , , , , , , ,


☆ 페이스북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소셜댓글 적극 이용해주세요! ☆
  1. 베타 테스트를 하고 있는 1人 추가요. ㅋㅋ

  2. 아..그렇군요...혹시 종족이..?!
    간만에 재미있게 플레이하는 게임중에 하나인듯 합니다.

  3. 오더 하고 있어요. ㅋㅋ 게임 좀 한다는 사람들은 보통 이쁜 케릭터보다 남들을 괴롭힐 것 같은 케릭터를 많이하기에... ^^;; 저는 잘하는 사람하고 같이 하는 것보다 잘하는 사람을 상대로 하는 것을 좋아라 하거든요.

    특히 아무런 기반도 없는 곳에서 뭔가를 만들어가는 느낌을 좋아라하는 편인지라, 뭔지 잘 모르는 사람들하고 이리저리 얻어 맞아가면서 적응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는 사람인지라 ㅋㅋ 주말에 게임속에 뵐수도 있겠네요. ^^

  4. 저랑은 적이 되었군요..ㅎㅎㅎㅎ
    오더가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선택을 해서 거의 전쟁에서 압도적이더군요..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