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게임야그/PC온라인게임

워해머온라인 고정관념 버리면 누구나 평등하다!


현재 1차 클로즈베타를 실시하고 있는 한게임의 워해머온라인이 베타에 참여한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베타에 참여하고 있고 이미 그전에 FGT를 통해 워해머온라인의 참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기존의 북미게임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던 상황에서 직접 체험을 해보니 한국유저의 성향에 맞는 게임이 아닌가 싶을 정도로 즐기는 MMORPG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죠!
그래서 이번에는 과연 워해머온라인이 왜 한국유저의 성향에 맞을것인지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하려 합니다.


워해머온라인은 사실상 국내유저에게 북미게임이라는 요소가 작용하여 쉽게 접근못하는 고정관념이 존재합니다. 실제로 와우를 제외한 나머지 북미게임들은 국내유저의 선택을 받지 못했죠!
그러나 워해머온라인은 그러한 고정관념을 확실히 바꾸어줄 게임이라고 감히 말해도 될것 같습니다. 우리가 MMORPG를 즐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 가장 기본은 캐릭터의 레벨업을 통해 성장시켜나가며 좋은 장비를 맞추고 파티를 맺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퀘스트를 해결해나가며 나아가서는 타 종족의유저와 대규모 전쟁을 통해 재미를 느끼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재미를 위해서는 여러 장애물적이 요소가 존재합니다.
그러한 장애물적이 요소에는 레벨업을 위해 노가다를 해야 하고 장비를 맞추기 위해 돈을 모아야하고 퀘스트나 전쟁을 하기 위해 파티를 맺어야 하는 장애적인 요소가 존재하죠!
하지만 위에 말한 장애물이 될수 있는 요소를 걱정할 필요없이 워해머온라인을 즐기는 유저라면 레벨이나 장비에 상관없이 누구나 평등하게 즐길수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PQ 퀘스트 - 이제 더이상 파티 구하는 챗팅은 그만!

워해머온라인도 기존의 MMORPG와 같이 동일한 게임적인 요소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다른 MMORPG와는 가장 다른점이 바로 파티를 구하기 위해 챗팅창에 파티를 구한다는 메세지를 날릴 필요가 없습니다.
워해머온라인에는 방대한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재미를 주며 이러한 스토리를 통해 재미를 주는 퀘스트가 있으니 바로 PQ퀘스트라는것이 존재를 합니다.
PQ퀘스트란 NPC에게 퀘스트를 받아서 그것을 풀어나가는것이 아닌 맵상에 돌아다니다보면 각 챕터에 맞는 퀘스트가 자동으로 화면 우측상단에 나옵니다.
보통 하나의 PQ퀘스트는 총3개의 퀘스트로 이루어집니다.

바로 여기서 워해머온라인의 평등한 게임을 체험할수 있는 첫번째 요소가 존재합니다.
PQ퀘스트의 경우 파티 걱정을 안해도 됩니다. 그 구역에 가서 이미 PQ퀘스트를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가 있다면 좌측 상단에 공개파티가 뜨고 참여만 누르면 되는것이죠! 또한 총3개의 퀘스트의 진행 중간에 언제든지 참여가 가능한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즉 퀘스트가 끝날때까지 기다릴 필요없이 언제든지 참여가 가능한것이죠!
또한 하나의 PQ퀘스트를 마치고 나면 참여한 유저의 순위를 정해져 상위 순위의 유저에게 보물상자를 통해 랜덤 아이템을 지급합니다. 
유저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시스템이기에 퀘스트를 풀어나가기 위한 각자의 역할을 자발적으로 행동하며 그에 맞는 보상을 제공하는 것이죠!




시나리오 퀘스트 - 즐기다보면 레벨업이 된다!

워해머온라인도 MMORPG이기에 레벨업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기존의 게임에서는 각종 퀘스트를 하여 경험치를 받거나 몹을 잡아 경험치를 얻는 지겨운 노가다 행위를 하여야 하지만 워해머온라인은 위의 방법외에도 다양하게 경험치를 얻을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더구나 MMORPG의 재미중 핵심으로 떠오르는 전쟁이라는 요소를 통해서 말이죠!
아마 전쟁이라는 요소를 즐기기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고렙과 좋은 장비를 착용해야한다는 선입견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워해머온라인에서는 이러한 선입견을 존재하지 않죠!
시나리오 전장을 통해서 소규모 전쟁을 즐길수 있으며 레벨이 낮아도 평균레벨도 자동조정되어 동일한 재미를 느낄수 있게 해줍니다.
파티 또한 역시 참여하는 순간 자동으로 파티를 맺어주기에 기존의 전쟁을 즐기기위해 고민해야 하는 불필요한 액션을 할 필요가 없는것이죠!
쉽게 시나리오 전장을 표현하면 우리가 즐기는 FPS 온라인게임처럼 한 공간에 양쪽 진영으로 나누어져 목표를 완료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소규모 전쟁의 재미를 느끼다보면 경험치와 랭크 보상이 나오므로 즐기면서 레벨업을 할수 있게 유저를 이끌어주는것이죠!
유저는 기존의 MMORPG에서 시스템흐름을 반강제적으로 이끌어가게 구현했다면 워해머온라인은 유저가 하고 싶은 것만 해도 게임의 흐름에 문제가 안생기게 구현이 되어있는 자율성이 있는것이죠!


워해머온라인은 즐기는 유저 누구나 평등하게 게임을 즐길수 있게 해주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기존의 MMORPG에서 진입의 벽이 높은 여러 장애물적인 요소가 있으나 워해머온라인은 그러한 벽을 없애버리면서도 게임 본질의 재미를 이끌어내는 방식이라고 할수 있죠!
저 역시도 처음 워해머온라인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으나 체험을 해보니 빠른 재미와 누구나 참여할수 있는 시스템이 한국유저들의 성향에 맞는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게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는 워해머온라인의 재미인 PQ퀘스트와 시나리오 전장에 대한 포스트였지만 다음번 포스트에서는 워해머온라인의 핵심이며 가장 큰 재미를 주는 대규모 전쟁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사실 이제 1차 클로즈베타이기에 대중적으로 많은 유저의 참여가 힘들지만 분명한것은 워해머온라인은 기존의 MMORPG에서 느끼지 못한 MMORPG 본연의 재미를 누구나 느낄수 있게 해주는 게임임은 확실할것입니다.

워해머온라인 공식홈페이지 : [바로가기]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