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껍데기 게임야그/콘솔게임

파이날판타지13 게임이 2%로 아쉬운 이유!


전세계 콘솔게임 즉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 MS의 엑스박스360의 게임들은 대부분 일본과 북미 게임개발사가 만든 작품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만큼 일본과 북미에는 콘솔게임에 대한 인식이 높다고 할수 있죠!
더구나 일본의 경우는 세계 콘솔게임을 이끌어왔다고 할정도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요즈음 점점 그 힘을 북미쪽에 넘겨주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북미게임들도 일본 내수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면 콘솔게임시장을 잡는다는 인식이 있을정도로 일본은 여전히 게임강국입니다.


일본에서 제작된 많은 게임중에는 전세계적으로도 기대와 이슈를 받는 게임들이 있습니다. 그중 스퀘어에닉스의 파이날판타지 시리즈도 역시 전세계인의 관심을 받는 게임이죠! 이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얼마전에 국내에서도 파이날판타지13이 정식발매가 되었고 저 역시도 구입을 해서 현재 플레이중입니다. 무엇보다 파판13은 차세대기로 나온 첫번째 파판시리즈가 되기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컸죠! 여담으로 사실 파판13은 PS2로 제작하고 있다가 차후 노선을 PS3로 바꾸었습니다.

어느새 벌써 13편까지 나오게 되었네요~

직접 파판13을 플레이하면서 가장 먼저 눈이 가는것은 역시 PS3에서 어떠한 화려한 볼거리를 줄것이냐?! 가 가장 첫번째 관심의 포인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미 파판시리즈는 PS의 7편을 기점으로 플레이의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을 선사한 RPG로써 자리를 잡아가게 되었으니까요! 역시 이번 파판13에서는 HD의 선명하고 멋진 볼거리를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예전에 동영상의 CG영상과 게임의 그래픽은 이질감이 있었지만 파판13은 리얼타임 그래픽을 보여주어 쉽게 과거의 CG영상으로 게임을 즐길수 있다고 표현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확실히 그래픽에서는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투시스템은 역시 파판답게 ATB를 적용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과거의 ATB를 탑재하면서 전투흐름은 비슷하면서도 파판13만의 색깔이 묻어있는 전투방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파판13의 전투에서 처음 접하면 가장 당황스럽게 하는것이 바로 기존의 RPG에 존재하는 MP가 없는것입니다. 또한 HP의 경우 한번의 전투가 끝나면 자동으로 HP가 채워지는 방식이죠! RPG에서 이러한 방식이 과연 전투로써 주는 재미를 줄수 있을까 싶지만 파판13에서는 옵티마시스템이라고 존재하여 전투의 흐름을 커맨드 방식이지만 플레이어가 모든것을 컨트롤하는 재미를 제공합니다. 즉 전투시마다 옵티마를 어떻게 활용하는냐에 따라 전투의 판도가 완전 바뀌게 되죠! 옵티마로 인해서 기존의 커맨드 시스템의 전투에서 오는 단조로움을 확 바꾸어놓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옵티마 시스템은 단조로울수 있는 전투를 재미있게 해주는 시스템이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RPG게임의 핵심인 캐릭터의 성장에서도 기존의 파판12과 같은 성장방식을 일부 채용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털리움이라 해서 전투시 얻은 CP로 각 캐릭터의 특성을 성장시켜서 새로운 마법도 배우고 HP도 늘리고 합니다. 즉 파판13에는 캐릭터의 레벨이 아닌 크리스털리움의 레벨이 존재하는것입니다. 스토리는 내타가 될수 있기에 일부만 이야기하면 각 캐릭터간 알수 없는 복잡한 사연을 가지고 풀어나가는 스토리를 가지고 있어 플레이중 사건 발단전의 이야기들이 종종 나오고는 합니다. 그리고 파판시리즈 처음으로 여성이 주인공으로 채택되어 이슈를 불러모으기도 했죠~

파판의 핵심은 역시 소환수와 캐릭터의 성장의 재미가 있겠죠!


파판13을 플레이하면서 시각적인 그래픽이나 화려한 임펙트 그리고 전투를 재미있게 풀어나가는 옵티마 시스템등 만족스러우면서 재미있게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모르게 아쉬운 점이 저에게 생기더군요! 그것은 바로 파판시리즈가 갈수록 파판다운 모습이 사라지고 있다는 느낌이죠~ 즉 파판이라는 네임을 달고 나오지만 다른 이름을 붙이고 나와도 될정도로 파판 고유의 맛을 느낄수 없는부분이 가장 아쉬웠습니다. 물론 제가 올드게이머라서 파판 초기작품부터 즐겨서 그렇겠지만 사실 파판13에 초코보나 기타 파판을 상징했던 유사한 것들이 나오지 않는다면 전혀 파판이라고 이야기하기 애매모호한 점이 있습니다. 시대적인 배경도 갈수록 파판 초기 시리즈의 판타지 성향은 줄어들고 미래적인 배경으로 가고 있죠! 올드게이머로써 이러한 부분은 아쉽지만 그래도 파판의 이름답게 RPG게임의 대표작다운 게임플레이를 제공하는 점에서는 만족하며 플레이를 할수 있지 않나 싶네요~(+ㅅ+)


참고사항]
본 스크린샷은 스카이디지탈 캡쳐X HDMI로 720P를 캡쳐하여 JPG로 변환한 캡쳐사진입니다.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를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동영상도 720P MKV 파일로 추출하여 AVI파일로 변형후 업로드한 동영상입니다.
다음팟의 경우 업로드시 화질저하가 있으니 이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유투브로도 업로드를 하였지만 재생시 버퍼링이 있는 불편함으로 링크로 대체합니다.
파이날판타지13 720P HD 유투브 영상 : [바로가기]

껍데기만의 평점 [★ 5개 기준]
게임성 : ★★★★
대중성 : ★★★
조작감 : ★★★
그래픽 : ★★★
 BGM :  ★★★★


껍데기의 거시기세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손가락추천RSS구독부탁드립니다.